청소년인성교육 감사에 대한 개념 및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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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인성교육 감사에 대한 개념 및 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인성교육과 감사
2.1. 청소년인성교육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
2.2.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
2.2.1. 감사의 개념
2.2.2. 감사의 이론

3.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3.1. 감사 일기 쓰기
3.2. 감사 편지 쓰기
3.3. 일상생활에서의 감사 증진활동

4. 감사 증진활동의 적용과 결과
4.1. 감사 일기 쓰기 적용 및 결과
4.2. 감사 편지 쓰기 적용 및 결과
4.3. 일상생활 감사 증진활동 적용 및 결과

5. 결론
5.1. 감사성향 증진의 중요성
5.2. 감사 증진 활동을 통한 긍정적 영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기는 급격한 발달과 변화를 겪는 시기이기에 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최근에는 청소년의 정신적 안정감과 행복감 증진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감사라는 정서적 특성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감사는 다른 사람의 호의나 자연, 상황 등에 대한 긍정적 정서로, 이를 증진시키는 활동들이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도와줄 수 있다. 감사성향이 높은 청소년들은 매사에 긍정적이며 대인관계와 학교생활에서도 보다 원만하고 유능한 모습을 보인다. 따라서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감사성향 증진 방안을 모색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인성교육과 감사
2.1. 청소년인성교육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

감사는 특정한 대상에게 혜택을 받은 것을 지각해 느끼는 적응적 행동 경향성을 지닌다. 이는 행동적인 측면과 인지적인 측면을 고려한 포괄적인 정의로 감사를 경험하는 개인에 따라 기질적 차이가 있기에 어떠한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더 감사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감사에 무덤덤하기도 하다. 이에 따라 감사 성향은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정서적 특성으로 긍정적인 경험을 하거나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상황에서 다른 사람에게서 은혜를 받은 것을 인식하며 고마운 마음으로 반응하는 일반화된 경향성을 의미한다. Emmons와 Crumple은 감사가 은총에 관한 정서적인 반응으로 이타적 행동에 대한 수익자가 된 후 느끼는 고마움이라고 했다. McCullough 등은 사람들이 자기에게 수혜를 준 사람에게 가치 있는 것을 자기에게 준 것으로 의도적으로 느끼면 가장 지속적이면서 강한 감사를 느낀다고 했다. 또한 이들은 감사라는 정서는 자기에게 도움을 준 사람이나 고마움 정서가 확대되어 다른 사람의 복지에도 이바지하고자 하는 행동 경향성을 지닌다고 강조했다. 철학적 사상에서는 Adam Smith는 감사가 우리에게 가장 즉각적이며 직접적인 보상을 주는 인사말로 보았다. 과거에 감사를 언급한 심리학자는 감사를 과분한 가치 증가를 인식하는 것이나 이익에 대한 평가와 함께 이러한 이익에 대해서 누군가 책임이 있다는 판단으로 보았다. 감사의 인지적인 과정을 강조한 Watkins는 즐거운 사건을 감사를 통해서 선물로 인식하고 표현함에 따라 행복감이 증가할 수 있다고 보았다. 결국 감사는 은혜를 준 사람에게 고맙게 생각하는 사려 깊은 마음으로 감사 경향성은 이러한 도움에 감사하게 생각하고 감사함을 표현하며 찬탄하며 동시에 어떤 대가도 바라지 않으며 다른 사람에게 기쁨을 주는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 에밋 밀러는 감사는 완전하고 적당하다고 여기는 것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감사는 필요한 것과 마땅히 가져야 하는 것을 이미 가졌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았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자기가 가진 것에 대해 스스로 만족하며 감사할 줄 알면 원만한 인간관계가 형성되며 행복감이 충만하게 될 것으로 본 것이다. Aristotle나 Epicurus 등은 감사를 이기심을 지닌 인간 본성을 감추는 것으로 보았는데 은폐를 베푼 사람에게 지나칠 정도로 얽매이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감사는 자기의 안녕을 위해서 다른 사람에게 의존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도덕적인 의무와 감사라는 감정을 표현하는 관계의 미덕으로 인간의 긍정적인 성향에 분류되는 것이 보편적이다.


2.2.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
2.2.1. 감사의 개념

감사는 특정한 대상에게 혜택을 받은 것을 지각해 느끼는 적응적 행동 경향성을 지닌다. 이는 행동적인 측면과 인지적인 측면을 고려한 포괄적인 정의로 감사를 경험하는 개인에 따라 기질적 차이가 있기에 어떠한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더 감사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감사에 무덤덤하기도 하다. 이에 따라 감사 성향은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정서적 특성으로 긍정적인 경험을 하거나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상황에서 다른 사람에게서 은혜를 받은 것을 인식하며 고마운 마음으로 반응하는 일반화된 경향성을 의미한다. 감사는 은총에 관한 정서적인 반응으로 이타적 행동에 대한 수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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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정, 2009, 감사 증진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지각된 사회적 지지,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5~32
하혜숙·황매향·여태철·강지현(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
하혜숙·황매향·여태철·강지현(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
노지혜, 2005, 나는 왜 감사해야 하는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감사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대학원, p.3~4
김지현, 2014, 감사노트 쓰기 활동이 청소년의 감사성향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p.11~12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2013.
박선민, 감사 일기 쓰기가 초등학생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4.
최귀애, 감사 일기 쓰기가 중학생의 적응유연성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4.
추현심, 감사증진프로그램이 만성 조현병환자의 심리사회적․신체적 건강에 미치는 효과, 강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7.
하혜숙 외, 청소년 인성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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