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도적 접근 선교 모델의 필요성
사도적 접근 선교 모델의 필요성이다. 랄프 윈터는 선교를 모달리티와 소달리티로 구분한다. 모달리티는 회중 교구와 같은 교회 중심의 양육중심적 구조이며, 소달리티는 선교단과 같은 과업중심적인 구조이다. 이 두 구조는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본서는 두 구조간의 조화로운 역할을 규명하고 현대 선교의 적용 가능성을 진단한다. 그 방법으로 바울의 방법을 제시하는데, 바울의 원리와 방법은 선교의 옳고 그름을 판별하는 기준이 된다. 딘 길릴랜드 교수가 말한 바울 선교신학의 본질 네 가지는 선교의 신학, 경험의 신학, 믿음의 신학, 실천의 신학이다. 본서는 이러한 바울의 관점에서 상황화와 리더십 개발의 기준으로 타 문화권에 복음을 전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1.2. 바울 사도 선교 시대의 역사적 배경
초기 기독교 박해 과정을 이겨낸 바울의 선교는 현대 선교의 모델이다. 바울이 계시로 받은 복음의 세계관과 로마, 헬라인의 세계관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배경 연구가 중요하다. 성경이 기록될 때 성경 저자의 역사와 문화양식에 영향을 받았기에, 해석할 때에도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선교와 역사는 밀접한 관계 속에 존재하므로, 초대 교회 당시의 상황과 배경 속에서 바울이 어떻게 선교 상황화와 리더십 개발을 통해 지상명령을 성취하였는지 연구해야 한다. 1세기 로마는 헬레니즘이라는 큰 틀에서 정치와 문화적으로 통일성을 이루었고, 다양한 문화, 종교, 민족으로 이루어진 대제국이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상황화이며, 이 과정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이룩한 바울의 선교사역은 성경적 모델이 된다. 바울은 당시의 상황을 적극 활용하여 복음을 전했고, 이를 통해 바울 당시의 역사적 배경연구와 선교 상황화 과정이 선교적 교회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울의 선교 사역의 중심 배경은 로마, 헬라, 유대 세계였다. 로마 세계의 정치적인 통일과 교통 발달, 언어의 통일, 도덕적인 요소, 종교 및 사회적 요소들은 바울이 잘 알고 있었으며 상황화하여 복음을 확산 시키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
1.3. 바울 사도의 선교 사상 이해
바울의 선교 사상의 핵심은 믿음을 통한 은혜로 말미암는 구원의 메시지이다. 이는 당시 유대교의 메시지와 확연한 차이가 있다. 유대교는 회당을 중심으로 이방인들에게 선교를 하였고, 율법과 할례를 구원의 표로 요구하였다. 반면 바울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을 선포하였다.
바울은 복음을 직접 경험한 인물이다. 출생에 상관없이 자신의 죄와 허물로 죽었고 본질상 진노의 자식이었던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칭의를 받게 된 경험을 했다. 이렇게 바울의 이신칭의 선교 사상은 당시 유대인들과 초기 기독교인들에게 반대와 의심을 받았다. 하지만 예루살렘 총회에서 베드로와 야고보로부터 인준을 받아 확정을 짓게 되었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변질시키지 않으면서도 모든 사람, 모든 지역에 적절한 의사소통을 하는 사도적 상황화를 보여주었다. 또한 복음에 반응하여 결심한 자들을 가르치고 훈련하는 리더십 개발 사역도 함께 하였다. 이와 같은 바울의 모든 족속의 구원을 위한 선교적 노력은 사도적 교회론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였다.
바울의 선교 사상은 기존 유대교와 차별화되는 독특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그는 당시 유대인들이 행했던 회당 중심의 선교 활동과 달리,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을 선포하였다. 이는 바울 자신이 복음을 직접 경험하고 변화된 삶을 살았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바울의 이신칭의 사상은 많은 이들에게 반대와 의심을 받았지만, 결국 교회의 인준을 받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바울은 복음을 전하는 과정에서 상황화를 적극적으로 실천하였다. 그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질시키지 않으면서도 모든 사람과 지역에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었다. 또한 복음에 반응하여 결신한 이들을 가르치고 훈련시키는 리더십 개발 사역도 병행하였다. 이처럼 바울의 선교 사상과 실천은 사도적 교회론 형성에 큰 기여를 하였다.
1.4. 바울 선교에서 사도적 교회의 본질
바울 선교에서 사도적 교회의 본질은 다음과 같다.
하나님 나라는 선교를 통해 신구약에 연속성을 지닌다. 하나님 나라는 세례요한과 예수님의 전파로 계속되었고, 예수님이 전파한 천국복음을 듣고 회개한 사람들로 하나님의 나라는 계속된다. 하나님 나라는 선교를 위해 추수의 일꾼이 필요하다. 이 일꾼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개념과 정립이 필요하기 때문에 훈련이 필요하다. 하나님 나라는 선교를 통해 이방 지역의 모든 족속으로 확장된다. 예수님은 여러 번 동일한 주제로 천국의 개념을 설명하셨고, 마태는 제자들의 천국 관련 사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