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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바울이 가르치고 보여준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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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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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도바울이 가르치고 보여준선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도적 접근 선교 모델의 필요성
1.2. 바울 사도 선교 시대의 역사적 배경
1.3. 바울 사도의 선교 사상 이해
1.4. 바울 선교에서 사도적 교회의 본질
1.5. 바울 선교의 상황화 모델 이해
1.6. 바울 선교의 리더십 개발 모델 이해
1.7. 바울 선교 신학의 현대 적용 가능성
1.8. 결론: 한국 선교신학의 미래

2. 평가
2.1. 장점
2.2. 보완점

3. 적용
3.1. 상황화를 통한 전도전략 연구
3.2. 선교 재정 사용의 효율과 안정성
3.3. 능동적인 선교 접근의 필요성
3.4. 혼합주의와 다원주의를 넘어선 리더십 개발

4. 통합
4.1. 상황화의 개념과 중요성
4.2. 상황화와 복음의 보존
4.3. 바울의 상황화와 리더십 개발 사역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도적 접근 선교 모델의 필요성

랄프 원터는 선교를 모달리티와 소달리티로 구분한다. 모달리티는 회중 교구와 같은 교회 중심의 양육중심적 구조이다. 소달리티는 선교단과 같은 과업중심적인 구조이다. 이 두 구조는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본서는 이러한 두 구조간의 조화로운 역할을 규명하고 현대 선교의 적용 가능성을 진단하는 데 있다. 그 방법으로 제시한 것이 바울의 방법이다. 바울의 원리와 방법은 교회 선교의 원조로서 옳고 그름을 판별하는 기준이 된다. 딘 길릴랜드 교수가 말한 바울 선교신학의 본질 네 가지는 선교의 신학, 경험의 신학, 믿음의 신학, 실천의 신학이다. 본서는 이러한 바울의 관점에서 상황화와 리더십 개발의 기준으로 삼는다. 상황화는 복음을 타 문화권에 의사소총하는 선교의 중요한 과정이다. 어떤 개념이나 사상을 사회, 정치, 경제 등의 영역을 포함하는 폭 넓은 의미로서 문화에 적절한 형태로 표현하는 작업이다. 리더십 개발은 바울 선교 사역 가운데 상황화에 이어 지상명령을 성취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사역 전략이다.


1.2. 바울 사도 선교 시대의 역사적 배경

초대교회 당시 복잡다단한 정치, 문화, 종교적 배경 속에서 바울은 선교 상황화와 리더십 개발을 통해 지상명령 성취를 이루었다. 로마는 다양한 문화와 종교가 공존하는 다민족 제국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바울은 복음을 전하는 데 있어 현지 언어와 논리체계를 활용하는 상황화를 보였다. 또한 복음에 반응한 사람들을 양육하여 다음 지도자로 세우는 리더십 개발 사역을 병행하였다. 바울의 상황화와 리더십 개발은 성경적 토대 위에서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사도적 교회가 형성될 수 있었다. 바울의 방법은 당시 급격한 변화를 겪던 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용되었고, 현대에도 여전히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고 있다.


1.3. 바울 사도의 선교 사상 이해

바울의 선교 사상은 믿음을 통한 은혜로 말미암는 구원의 메시지이다. 유대교와의 확연한 차이가 있다. 선교도 마찬가지였다. 당시 유대교는 회당을 중심으로 이방인들에게 선교를 하였고, 율법과 할례를 구원의 표로 요구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바울은 달랐다. 바울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을 선포하였다. 이는 바울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직접 경험하였기 때문이다. 출생과 상관없이 자신의 죄와 허물을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깨끗함을 받은 칭의를 경험했기 때문이다.

바울의 이신칭의 선교 사상은 초기 기독교인들과 유대인들에게 반대와 의심을 받았다. 그러나 예루살렘 총회에서 베드로와 야고보로부터 인준을 받아 확정을 짓고 놀라운 선교 사역을 감당하였다. 바울은 이러한 과정에서 모든 지역에 적절한 의사소통을 하는 상황화를 보였고, 복음에 반응하고 결심한 자들을 훈련시켜 리더십을 세우는 사역도 하였다. 이러한 사상으로 사도적 교회론을 형성하였다.


1.4. 바울 선교에서 사도적 교회의 본질

하나님 나라는 선교를 통해 신구약에 연속성을 지닌다. 하나님의 나라는 요한과 예수님의 전파로 계속되었고 예수님이 전파한 복음을 듣고 회개한 사람들로 하나님의 나라는 계속된다. 이처럼 하나님의 나라는 선교를 위해 추수의 일꾼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러한 일꾼은 훈련이 필요하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개념과 정립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나님 나라는 선교를 통해 이방 지역의 모든 족속으로 확장된다. 예수님은 여러 번 동일한 주제로 소제를 바꿔가며 천국의 개념을 설명하셨다. 마태가 천국과 관련하여 제자들의 사명을 분명히 설명하는데 추수한 일꾼으로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일에 참여하는 것은 사도들의 중심 사역임을 강조하였다. 여기서 사도들은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는 선교사들이다. 예수님이 보여주신 제자도를 마태는 이렇게 설명한다. 먼저 제자들을 부르시고 훈련시키시며 권능을 주셔 전파하도록 보내셨다. 사도적 교회로 예수님의 지상명령에 기초하여 설립된다. 모든 족속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 나라의 입성을 전파해야 한다. 선교를 통해 복음이 전해져야 한다. 또 사도적 교회의 본질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인간을 사랑하는 것이다. 이는 사도적 교회의 원리적인 보질이며 이를 성취하기 위한 방법적인 본질은 모든 족속으로 가서 제자로 삼고 세례를 주며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는 것이다.


1.5. 바울 선교의 상황화 모델 이해

유일한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기초한 진리를 선포하고, 또 그를 증거하는 자로 살았던 바울은 세상의 생명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였다. 이때 바울은 상황화를 사용하였다. 복음을 전함에 있어서 수신자의 언어로 번역하였고, 수용자의 논리적 체계를 따라 제시하였으며, 성경적 진리의 확대로서 수용자 문화와 사회를 비판하는 상황화를 보여주었다. 상황화는 핵심, 내용, 적용, 표현의 측면에서 진리가 상실되지 않게 이루어져야 한다.

바울은 이방인의 사도로서 다메섹에서 받은 예수님의 지상명령에 헌신함으로 상황화의 사역을 완벽히 수행할 수 있었...


참고 자료

랄프윈터, 스티븐 호돈, 한철호 공동편저. 정옥배, 변창욱, 김동화, 이현모 옮김. 『퍼스펙티브스 Ι∙Ⅱ 개정 4판』. 서울: 도서출판 예수전도단, 2018.
J.H. 바빙크, 전호진 옮김. 『선교학 개론』. 서울: 성광문화사, 2007.
김성태. 『현대선교학 총론』. 서울: 도서출판 이레서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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