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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자연사와 과학의 이해
자연사는 지구와 그 위에 존재하는 다양한 생명체의 역사를 다루는 학문이다. 과학은 자연현상을 탐구하여 새로운 지식을 찾아내고 이를 체계화하는 학문이다. 자연사와 과학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자연사박물관과 과학관은 이러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자연사박물관은 자연의 역사, 지식, 기록, 이야기, 경험, 탐구 등의 자연에 대한 전반적인 자료를 다룬다. 자연사박물관은 광물, 암석, 화석, 동식물 표본 등을 수집하고 전시하며 연구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자연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히는 역할을 한다. 또한 관람객들에게 급변하는 환경의 모습을 보여주며 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전달한다. 관람객들은 자연사박물관을 통해 지구의 탄생부터 인간 문명의 발달 과정까지를 직접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다.
과학관은 과학 기술과 관련된 과거부터 최근까지의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하는 기관이다. 과학관은 다양한 과학 현상과 기술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체험과 실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대중들과 소통하고 과학 문화를 전파하는 역할을 한다. 과학관은 단순한 전시를 넘어서 실험과 체험을 통해 과학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이해를 이끌어낼 수 있다.
자연사박물관과 과학관은 자연과 과학에 대한 비형식적 교육의 장이다. 학교 교육 이외에도 자연사와 과학에 대한 능동적인 참여와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관람객들은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하면서 자연과 과학에 쉽게 다가갈 수 있다. 따라서 자연사박물관과 과학관은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자연과 과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다. []
1.2. 자연사박물관과 과학관의 역할
자연사박물관은 자연의 역사, 지식, 기록, 이야기, 경험, 탐구 등의 자연에 대한 전반적인 자료를 다룬다. 자연사박물관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광물, 암석, 화석, 동식물 표본 등 자연이 만들어 낸 것들을 수집하고 전시하며 표본을 연구하고 관람객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자연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히는 역할을 한다. 또한 관람객들에게 급변하는 환경의 모습을 박물관이라는 공간 속에서 볼 수 있도록 하며 환경을 보전하고 이의 중요성을 전달한다.
과학관에서는 과학 기술과 관련된 과거에서부터 최근까지의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한다. 과학관은 평생학습의 장소를 제공하는 융복합 문화공간으로서 대국민 과학문화 전파의 근원지이다. 과학관은 다양한 과학 현상을 전시하거나 과학 기술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기본 목표 외에 별도의 시설 공간을 활용하여 대중들과 소통할 수 있는 각종 행사와 과학 공연을 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과학관은 기존의 교실에서 이루어진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체험과 실습으로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과학을 체험하는 교육의 장'의 역할을 한다. []
따라서 자연사박물관과 과학관은 비형식적 교육의 장으로서 학교 밖에서도 자연사와 과학과 관련된 능동적인 참여를 실현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과학학습을 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수업에서 배웠던 내용이나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과학법칙에 대해 직접 체험하면서 눈으로 보고 피부로 느낄 수 있어 자연과 과학을 좀 더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준다.
1.3. 온라인 관람의 경험
자연사박물관은 실제 현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상에서 관람할 수 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실제 박물관에 가지 않고도 다양한 전시물과 표본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 온라인 관람은 현장 방문의 한계를 극복하고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편리하게 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게 해준다. 박물관 홈페이지나 YouTube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3D 가상 투어, 360도 파노라마 영상, 전문가 설명 영상 등을 시청하면서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생동감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뉴욕 자연사박물관과 미래과학관(도쿄), 국립과천과학관의 온라인 견학을 통해 다양한 전시품들을 가까이에서 관찰하고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온라인상에서 영상과 텍스트, 사진 등을 통해 접근성이 높아져 자연사와 과학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 학습 자료, 체험 콘텐츠 등이 온라인으로 제공되어 보다 능동적이고 심도 있게 자연사와 과학을 탐구할 수 있었다. 이처럼 온라인 관람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보다 다양하고 입체적으로 박물관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었다. 실제 현장 방문의 한계를 극복하고 자연사와 과학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온라인 관람의 경험은 매우 유의미했다.
2. 자연사박물관과 과학관 견학
2.1. 뉴욕 자연사박물관 관람
영화 '박물관이 살아있다'의 실제 배경이 된 곳으로 잘 알려진 뉴욕 자연사박물관을 다녀왔다. 영화를 시청한 후에 견학했기 때문에 이곳에 있는 모든 전시품이 정말로 살아있는 것처럼 생동감을 느낄 수 있었다. 온라인 견학이라는 점에서 크게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자연사 박물관에 있는 전시품 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