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관현황
OO방문간호센터는 광주광역시 O구에 소재한 신규 설치된 노인재가복지시설이다. 센터의 대표 및 시설장은 간호사 1명이며, 직접적인 간호서비스 제공을 위해 간호사 1명과 요양보호사 1급 15명 등 총 17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센터는 21㎡ 규모의 근린생활시설이며, 컴퓨터 1대, 복합기, 전화기, 책상, 잠금 캐비넷, 의자 등의 장비를 갖추고 있다. 센터는 2020년 9월 16일 김OO이 소유권을 등기한 시설이다.
2. 사업계획
2.1. 운영이념
미션과 비전
센터의 미션은 어르신의 인권과 존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며 섬김과 사랑의 정신을 바탕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르신에게는 맞춤케어를 통한 행복을, 가족에게는 신뢰를 통한 믿음을 드리는 편안한 안식처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센터는 진실된 섬김과 헌신적 봉사, 어르신이 선택할 수 있는 자율 생활 지원 및 선택권 존중, 가정과 같은 생활환경 조성으로 편안함과 안락함 제공, 어르신의 잔존기능 유지 및 향상, 어르신 특성에 따른 맞춤 서비스 실시를 통해 이를 달성하고자 한다. 센터는 이러한 미션을 바탕으로 어르신의 인권과 존엄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섬김과 사랑의 정신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르신과 가족들에게 신뢰와 믿음을 드리는 편안한 안식처의 역할을 하고자 한다.
2.2. 사업의 필요성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되어가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베이비부머(55년생~63년생)세대가 노년 세대로의 진입이 본격화되면서 2025년에는 고령화율이 20%가 넘는 초고령화 사회가 될 것이다. 반면 저 출산은 더 심해지고 있어 2050년이 되면 생산가능 인구(15세~64세)의 1.4명당 1명의 노인을 수발해야할지 모른다. 이에 따라 장기요양수급자의 증가 또한 2022년에는 102만 명, 2027년에는 145만 명, 2030년에는 172만 명으로 전망되고 있다. 노인인구 대비 수급자 비율도 2022년 11%, 2027년 12.4%, 2030년 13.1%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노인장기요양의 수요가 증가될 것이고 더불어 공급의 전문화와 다양화가 요구된다. 또한, 요양병원이나 시설에 있는 노인의 대부분이 "집에 가고 싶어 한다"는 욕구가 있다고 한다면 그들의 요구를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다. 중증도가 높은 노인도 질 높은 재가 서비스를 통해 "내 집에 있고 싶다"는 기본적인 욕구를 실현시킴으로써 노년의 긍정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2.3. 사업의 목적
노인의 삶의 질과 행복한 노후를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 본 사업의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재가노인의 신체, 정서, 인지기능이 유지 및 개선되도록 지원하고, 재가노인 보호자의 부양부담을 경감시켜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다. 또한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통해 방문요양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지역사회 노인복지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집에 있고 싶다"는 재가노인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보호자의 스트레스 완화와 사회적 고립감 감소, 존엄한 죽음 등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실현하고자 한다.
2.4. 사업의 목표
재가노인의 신체, 정서, 인지기능이 유지 및 개선되도록 지원한다. 일상생활의 어려움으로 도움이 필요한 재가노인을 발굴하고 지원방안을 모색한다. 요양보호사 및 간호사를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