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관 개요
1.1. 기관명
올리사랑 방문요양·간호는 윗사람에 대한 아랫사람의 사랑을 뜻하는 순우리말로, 부모를 사랑하는 자식의 마음을 의미한다. 우리 기관이 대상자를 대할 때 부모를 사랑하는 자식의 마음으로 돌봄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로 기관명을 정하였다.
1.2. 기관 종류
재가노인복지시설(방문요양·간호)은 수급자의 가정에 방문하여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을 지원하는 방문요양과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의 지시서에 따라 수급자의 가정을 방문해 간호, 진료의 보조, 요양에 관한 상담을 제공하는 방문간호를 시행한다. 방문목욕은 전용 차량이 필요하고 장기요양급여실적을 보았을 때 사업을 시작할 때의 비용 대비 이용자가 많지 않은 것 같다고 판단하여 제외하였다.
1.3. 설치 장소
도봉구의 창동에 위치한다. 도봉구의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이 서울시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도봉구 내에 방문요양기관과 방문간호기관이 각각 98개와 7개로 열악한 상황이다. 또한 서울 내에 위치하면서도 유지비용이 적게 드는 지역이며, 인접한 노원구 역시 노인인구가 많은 곳이다. 따라서 비용 효과적으로 많은 수요대상자를 만날 수 있는 곳으로 판단하여 도봉구 창동에 기관을 설치하였다.
1.4. 전화번호
02-6565-8282이다. 65세 이상이거나 노인성 질환이 있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장기요양수급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빨리 방문하겠다는 의미와 함께 기억에 남고 외우기 쉽도록 연관지어 전화번호를 설정해보았다.
2. 직원 현황
올리사랑 방문요양·간호는 총 5인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사 2명, 요양보호사 2명, 사회복지사 1명이 근무하고 있다. 관리책임자는 간호사 면허증을 소지한 시설장이 겸임하고 있다. 간호사는 방문요양 및 방문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며, 요양보호사는 방문요양 서비스를, 사회복지사는 행정 및 지원 업무를 담당한다. 이들은 노인장기요양보험 관련 법규에 따라 각자의 자격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며, 수급자에게 양질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기관 규모
서울시 도봉구 창동에 위치한 오피스텔로, 사무실의 전용면적은 20m²이다. 노원구와 인접해 있는 이 지역은 도봉구의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이 18.9%로 서울시에서 3위를 차지하는 등 노인인구가 많은 편이지만 재가노인복지시설은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이 지역에 재가노인복지시설을 설치하여 노인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사가 머물며 홍보와 서류업무를 하고 전화상담을 하며, 시설장인 간호사도 방문 업무 시간 외에 기관의 발전을 위한 업무를 할 수 있는 공간이다. 그 외에도 간호사와 요양보호사가 대상자를 방문하기 전 준비를 하고 방문요양과 방문간호에 필요한 물품을 주문하고 보관할 수 있다.
4. 장비 현황
구분 품목 수량 비고
사무용품 및 통신장비 컴퓨터 2대 서류 업무를 보는 사회복지사와 시설장 간호사가 사용한다. 복합기 1대 홍보자료나 각종 공문을 작성하고 프린트한다. 책상 2개 서류 업무를 보는 사회복지사와 시설장 간호사가 사용한다. 의자 2개 서류 업무를 보는 사회복지사와 시설장 간호사가 사용한다. 캐비넷 사물함 4개 대상자를 방문하는 2명의 간호사와 2명의 요양보호사가 각각 본인의 겉옷이나 물품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보드판 1개 각종 공문이나 교육자료를 붙여두는데 사용한다. 자체적인 직원교육 시 사용한다. 전화기 1대 대상자 접수에 사용한다. 5단 서랍장 1개 복사 용지나 방문 용품들을 보관한다. 차량 승용차 1대 차량이 필요한 직원이 대상자 방문 시에 활용한다. 방문요양 방문간호 물품 방문가방 세트 4개 2명의 간호사와 2명의 요양보호사가 각각 본인의 가방을 가지고 다닌다.
본 기관은 사무용품 및 통신장비, 차량, 방문요양 및 방문간호 관련 물품 등을 구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대상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차량과 방문가방 세트 등은 직원들이 대상자의 가정을 방문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5. 운영 목적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통해 대상자들이 편안한 노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돕는다. 어르신들과 상호존중하며 어르신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배려하고 섬기는 홈케어를 이끌어나간다. 거동이 불편하거나 생활에 어려움을 겪어도 살아왔던 집을 떠나지 않고 필요한 케어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방문요양, 방문간호 업무를 수행한다. 대상자 각각에 맞는 다양하고 개인화된 맞춤형 케어를 제공해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 향상시키고 더욱 즐겁고 쾌적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다. 더불어 대상자와 주위 사람들의 자가관리 능력을 향상시킨다.
6. 대상자
장기요양등급판정을 받아 장기요양 인정서가 있는 사람 중 장기요양 인정점수가 51점 이상인 1-4등급인 사람이다. 이들은 노인성 질병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