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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단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발달단계
1.1. 태내기
1.2. 신생아기
1.3. 영아기와 걸음마기
1.4. 유아기
1.5. 아동기
1.6. 청소년기
1.7. 성인기
1.8. 중년기
1.9. 노년기
2. 집단발달단계
2.1. 계획과 오리엔테이션 단계
2.2. 탐색과 시험단계
2.3. 문제해결단계
2.4. 종료단계
3. 집단발달 단계 모델
3.1. 친밀 전 단계
3.2. 권력과 통제 단계
3.3. 친밀 단계
3.4. 개별화 단계
3.5. 이별 단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발달단계
1.1. 태내기
태내기는 임신에서 출생까지 38주간(280일)의 기간으로, 이 시기에 신체적인 성장이 일생 중 가장 급속하게 일어난다. 태아기 초기 3개월 동안은 신체의 구조와 기관이 형성되는 시기로 태내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발달상 극히 취약한 시기이다. 수정의 순간부터 자궁에 착상하게 되는 2주까지를 발아기라고 하며, 수정 후 2주부터 8주까지의 배아기, 수정 후 8주부터의 태아기를 거쳐 출생하게 된다. 태내기 동안 신체 기관의 형성과 성장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므로, 이 시기의 환경적 요인은 태아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임신 초기 3개월은 장기적인 개인 발달에 결정적인 시기이며, 이 시기의 어려움이나 손상은 회복하기 어려운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임신 초기에 태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안전하고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2. 신생아기
생후 첫 1-2개월은 태내 생활로부터 독립하여 외부 세계에 적응하기 시작하는 전환적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스스로 호흡하고, 스스로 입을 통해 영양분을 섭취하며, 소리, 빛, 움직임 그리고 추위 등의 자극을 느끼며 적응하게 된다. 신생아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태내 생활에서 독립하여 외부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것이다.
1.3. 영아기와 걸음마기
생후 2개월에서 생후 1년 또는 생후 18개월까지를 주로 영아기로, 약 2세경까지를 걸음마기로 일컫는다. 이 시기에는 지각 및 운동능력이 발달하고 사고능력과 언어능력이 발달하며 양육자에게 애착(attachment)을 형성한다. 또한 자아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점점 자율적이 되어 '힘든 두 살(terrible two)' 또는 '미운 세 살'이라고 불리는 시기이기도 하다.
영아기는 일생 중에서 신체발달이 제일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로써 체중과 신장뿐 아니라 근육, 골격, 뇌 등의 성장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영아기의 급성장을 성장급등현상이라고 부른다. 영아는 이 시기에 다양한 지각 및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사회적 유대관계도 형성되기 시작한다.
언어발달 측면에서는 초기에 울음, 신음 등의 신호로 의사표현을 하다가 차츰 청각과 발성 기능이 발달하여 아기 말을 하기 시작한다. 이후 이해할 수 있는 단어의 수가 늘어나고 간단한 문장 구사능력이 생기며, 마지막에는 명확한 발음의 조음 능력까지 발달하게 된다.
인지발달 측면에서는 물체영속성이나 사물 탐색활동 등이 향상되어 환경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자기반영과 의도적 행동이 점차 늘어난다. 또한 미소나 시선 등의 비언어적 의사소통능력이 발달하며, 이를 통해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개별화된 자아 의식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정서발달 측면에서는 이 시기 영아들이 주양육자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안정감과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며, 점차 다양한 정서표현을 하게 된다. 또한 자기 조절력이 향상되고 공격성이 발달하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이 증진된다.
따라서 영아기와 걸음마기는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등 다양한 발달 영역에서 급격한 변화와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이 시기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자극과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1.4. 유아기
유아기는 일반적으로 2세부터 6세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하고 자기의 요구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통제력이 발달한다. 성장능력과 함께 사고능력이 발달하여 다양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나타내게 된다. 유아는 언어능력의 발달로 타인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지면서 자신의 요구와 감정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자아개념이 발달하면서 자신만의 생각과 감정을 가지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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