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배경과 필요성
우리는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로봇기술, 드론, 자율 주행차, 가상 현실(VR) 등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고 있다.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많은 직업이 사라지기도 하고 또 생성되기도 하는 변화 무쌍한 시대에 우리의 청소년들은 과연 미래에 대해 얼마나 많은 생각과 고민을 가지고 있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2016년 우리나라 이세돌과 알파고(인공지능)의 바둑대결은 4차 산업혁명 시작을 알려주는 사건이었다. 인공지능의 등장은 사람들의 미래에 큰 이슈를 불러왔고, 인공지능으로 인해 사람의 일자리가 없어지고 기계가 사람 대신 일을 하는 그런 시대가 올 것이라고 추측되었다. 이런 지각변동과도 같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두고 우리 청소년들은 앞으로 직업에 대한 선택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런 시대적 변화 속에서 미래에 대한 확실한 자기 믿음이 필요한데 그런 믿음은 진로활동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얻게 된다고 생각한다.
1.2. 목적 및 연구 문제
이 연구의 목적은 17~18세의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과 진로지도 등을 목적으로 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성과를 확인하고, 프로그램 외 제3의 변수가 긍정적 변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즉,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입 변수 외에 가정 환경, 또래 관계, 지역사회 자원 등의 제3의 변수가 청소년의 사회성 향상과 진로 탐색의 구체성 증가에 어떻게 작용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1.3. 연구의 중요성
이 연구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사회성 향상과 진로 지도를 목적으로 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은, 이들에게 필요한 체계적인 지원이 얼마나 절실한지를 시사한다. 특히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들의 경우 사회적 고립과 진로 부재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그러한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는 점은 중요하다. 이는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사회적 통합과 건강한 성장을 위한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으며, 나아가 이들이 자립적이고 생산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큰 의의가 있다. 또한 이번 연구 결과는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유사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2.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과 프로그램 개요
2.1. 학업중단 청소년의 정의와 특징
학업중단 청소년의 정의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학업중단 청소년이란 "정규교육을 모두 마치지 않고 학교를 이탈한 청소년"을 의미한다. 즉, 학업이라는 의미가 공부를 멈춘 상태라기보다는 공교육 체계에서 벗어났다는 의미에 더 가깝다.
학업중단 청소년들이 학업을 중단한 주요 요인은 크게 개인적인 요인, 가정 요인, 학교 요인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개인적인 요인으로는 자아존중감 부족, 장기적 삶에 대한 관점 부족, 질병, 공격성, 지적 능력 저하, 학업에 대한 흥미 저하, 낮은 학업 성적 등이 있다. 최근에는 특히 학업에 대한 흥미 저하와 지속적인 낮은 학업 성적이 학업중단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가정 요인으로는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 간 갈등, 부모-자녀 갈등, 부모의 학력 및 교육 지원 부족, 부모의 가출 등이 포함된다. 최근에는 중산층 가정에서도 학업중단 청소년이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어 가정 요인의 영향력이 감소하는 추세이다.
셋째, 학교 요인으로는 학교에 대한 소속감 부족, 성적 하락, 학교에서의 징계 및 처벌 경험, 친구와의 갈등, 왕따 및 폭력 경험 등이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업 성적이 낮다는 점은 학업중단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학교에 대한 적응 실패, 교사와의 관계 문제, 친구 문제 등이 주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처럼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개인적, 가정적, 학교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업을 중단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학교라는 중요한 사회적 장에서 벗어나면서 사회성 발달과 진로 설계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2.2.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2.2.1.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원활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며,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며, 이러한 변화는 사회적 상호작용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양한 집단 활동과 상담을 포함한다. 구체적으로는 자신감 회복을 위한 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