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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시대에 따른 역사관의 변화
시대에 따른 역사관의 변화이다. 고대의 역사관은 순환론적 사관으로, 비역사적이며 과거와 미래에 관심이 없었다. 중세의 역사관은 목적론적 역사관으로, 유대인과 기독교인에 의해 역사가 영향을 받았으며 역사에 의미와 목적이 부여되었으나 세속적 성격을 상실하였다. 르네상스 시대의 역사관은 인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성의 우위를 인정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계몽주의 시대의 역사관은 이성과 합리성이 중시되었으며, 역사는 지상에서 인간 세계의 완성이라는 목적을 향해 전진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20세기에는 19세기 말~20세기 초 산업의 급속한 발달과 세계대전의 발발로 인해 진보에 대한 가설이 점차 비판받게 되었다.
1.2. 진보의 개념과 논의
진화와 진보는 상호 구분되는 개념이다. 진화는 생물학적 변화를 의미하며 수 백만 년 단위로 측정되는 생물학적 유전의 변화를 뜻한다. 반면 진보는 기술의 축적과 세대간 전승을 통해 그 유효성이 늘어나는 것을 말한다. 즉, 진화의 원천이 생물학적 유전이라면 진보의 원천은 사회적 획득이다.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역사의 법칙이 곧 자연의 법칙이라고 보았기에 인간의 위치를 자연 안에서 해석하고자 했다. 헤겔은 "역사는 진보하지만 자연은 진보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두 영역을 구분하였다. 다윈은 진화와 진보를 혼동하여 진화=진보로 설명했지만, 이는 잘못된 것으로 밝혀졌다.
진보에는 뚜렷한 시작이나 종결이 없으며, 계속되는 각 시대의 요구나 조건이 독특한 내용을 더해가는 과정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진보가 일직선상으로 전개되는 것이 아니라 역전이나 퇴보의 시기도 존재한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동시적이고 균등한 진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어떤 집단에게는 몰락의 시기가 다른 집단에게는 새로운 진보의 시작이 될 수 있다. 진보는 인간의 능력 발전에 대한 믿음을 의미하며, 구체적 목적은 역사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형성된다. 역사적 행위 자체는 진보를 실현하려는 의도보다는 역사가의 해석에 의해 진보로 평가되는 것이다.
따라서 진보는 자동적으로 보장되는 과정이 아니라 인간의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에 대한 믿음이라고 할 수 있다. 역사 속에서 추구되는 구체적인 목표들은 역사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의 과정 속에서 점차 형성되는 것이다.
2. 진보로서의 역사
2.1. 진화와 진보의 의미
진화(evolution)는 생물학적 변화를 의미하며, 그 원천이 되는 생물학적 유전은 수백만 년의 단위로 측정된다. 반면 진보(progress)는 획득된 기술이 세대에서 세대로 전승됨으로써 그 유효성을 늘리는 것을 의미한다.
계몽주의 사상가들은 역사의 법칙은 곧 자연의 법칙이므로 인간의 위치를 자연 안에서 해석하였다. 이에 반해 헤겔은 '역사는 진보하지만 자연은 진보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다윈은 진화의 원천인 생물학적 유전과 역사에서의 진보의 원천인 사회적 획득을 혼동하여 진화=진보라고 보았으나, 이는 오류이다. 역사에서의 진보는 획득된 기술이 세대를 거쳐 전승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2.2. 진보의 특징
진보는 분명한 시작이나 종말이 없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진보를 하나의 과정으로 보아야 하며, 각 시대의 요구나 조건에 따라 저마다의 고유한 내용이 투입되는 과정으로 생각해야 한다.
진보의 과정에는 역전과 퇴보의 시기가 존재하며, 명확한 역전도 '역사는 진보한다'는 믿음에 치명적이지 않다. 어떤 집단에게 몰락의 시기가 다른 집단에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