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공개수업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최초 생성일 2025.03.12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보건공개수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교과 분석
1.1. 학교 보건교육
1.1.1. 중요성
1.1.2. 목적
1.2. 중학교 보건교육

2.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보건교육 내용 체계
2.1. 영역 및 핵심개념
2.2. 일반화된 지식
2.3. 내용 요소
2.4. 기능

3. 본교 성교육(양성평등 포함), 성희롱, 성폭력, 성매매 예방 교육계획
3.1. 추진 목적
3.2. 추진 방침

4. 단원 분석
4.1. 교육과정과 단원명
4.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4.3. 대단원 구성 및 개관

5. 학습자 분석
5.1. 본교 학습자 실태
5.1.1. 학업 성취 능력
5.1.2. 생활습관 및 흥미
5.2. 본교 학생 조사내용 및 분석
5.2.1. 조사대상 및 시기
5.2.2. 실태조사 결과 분석

6. 교수-학습 계획
6.1. 본시 교수-학습 계획
6.1.1. 학습의 실제
6.1.2. 학습준비
6.1.3. 지도상의 유의점(성교육 시 유의사항)
6.1.4. 본시 수업의 흐름
6.1.5. 본시 참고 자료
6.1.6.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1. 보건교과 분석
1.1. 학교 보건교육
1.1.1. 중요성

학교 보건교육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교육부가 추구하는 인간상은 홍익인간의 이념을 반영하여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이다. 학교 보건교육은 이러한 인간상을 토대로 학생들에게 건강에 대한 올바른 지식, 태도, 기술 등을 심어주고 자기 건강관리 능력과 건강 공동체 의식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교육이다. 첫째, 초·중등 학생 시기는 건강 행위와 생활양식이 형성되는 시기이며 학습 의지가 매우 활발하므로 보건교육의 최적기이다. 둘째, 초·중등 학생들은 다른 인구 집단과 비교하면 규모가 크므로 이 집단의 건강이 국민 전체 건강증진을 위한 중요한 기반이 된다. 셋째,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보건교육을 할 수 있다. 넷째, 학교는 지역사회의 중심이 되므로 학생을 통한 학교 보건교육이 가정과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에 기여한다.


1.1.2. 목적

학교 보건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의 건강의 가치를 인식시키고, 신체적·정신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올바른 건강 지식과 자원에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한편,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생활을 실천함으로써 개인과 공동체의 건강을 증진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건강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게 하고, 올바른 건강 지식과 건강을 위한 행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기르며, 생활 속에서 건강한 선택과 관련된 요인을 이해하여 대처하고, 적절한 건강 생활 기술을 개인과 공동체의 건강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1.2. 중학교 보건교육

중학교 보건교육은 초등학교에서 배우고 익힌 건강한 생활습관을 강화하며, 올바른 건강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실천 능력과 공동체 건강 의식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보건과목이 선택 교과로 분류되어 있다.

중학교 보건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의 건강의 가치를 인식하고, 신체적·정신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올바른 건강 지식과 자원에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한편,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생활을 실천함으로써 개인과 공동체의 건강을 증진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건강관리 능력, 건강·안전 위험 인식 능력, 건강 정보·자원 활용 능력, 건강 의사소통 능력, 건강 의사결정 능력, 건강 사회·문화 공동체 의식 등의 핵심 역량을 함양하는 데 주력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중학교 보건교육의 내용 체계는 건강의 이해와 질병 예방, 생활주기, 생활 속의 건강한 선택, 성 건강, 정서·정신 건강, 건강 생활 기술 등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건강에 대한 총체적 개념을 습득하고, 질병 예방과 건강 유지·증진 방안, 건강한 선택과 실천,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 정서·정신 건강 관리, 건강 생활 기술 등을 익히게 된다.

본교의 성교육(양성평등 포함), 성희롱, 성폭력, 성매매 예방 교육 계획에 따르면, 성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성 건강에 필요한 신체·심리적 특성과 사회적 역할과 기능을 습득하고, 생명존중과 성 정체성 등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여 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으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과 간 연계성을 가지고 지도하는 한편, 가정과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교육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본교 학생들을 살펴보면, 기초학력 부족과 학습습관 형성 미흡, 집중력 부족 등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저소득층 가정 학생들의 자신감 결여, 방과 후 시간 부족으로 인한 특기 및 적성 개발 기회 부족, 남학생들의 스마트폰·게임 의존성 등의 특징도 파악되었다. 최근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학생들은 '성과 건강' 수업에 대체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실생활에서의 필요성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일부 학생들은 수업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 수업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성 교제 및 이별 경험과 관련하여 부적절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학생들이 발견되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교육이 요구된다.

이러한 학습자 특성과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