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광고분석 실패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적 소구 광고의 장단점
1.1. 효과적 면모
1.1.1. 광고의 파급력과 인기
1.1.2. 판매 실적 증가
1.2. 개선이 필요한 면모
1.2.1. 브랜드와의 연결점 부족
1.2.2. 성상품화 논란
2. 나이키 광고 사례 분석
2.1. 성공 사례: Just Do It 캠페인
2.1.1. 슬로건 개발 전략
2.1.2. 월트 스택 광고
2.2. 실패 사례: 중국에서의 논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적 소구 광고의 장단점
1.1. 효과적 면모
1.1.1. 광고의 파급력과 인기
설현의 SK텔레콤 광고는 대한민국 광고 역사상 가장 유명한 '성적 소구 광고'로, 광고 자체의 파급력이 엄청났다. 일명 '설현 포즈'는 일종의 신드롬을 일으킬 정도로 다양한 TV프로그램에서 패러디되기도 했으며, SK지사 앞에 세워진 설현의 등신대가 도난 당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또한 설현이 광고한 SK 루나폰과 쏠폰은 일명 '설현폰'으로 불리며, 출시 3달 만에 15만대를 달성하는 실적을 냈다. 이처럼 SKT는 설현 덕분에 광고 효과를 톡톡히 보았으며, 성적 자극(설현의 몸매)을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많은 국민들의 주의를 집중시킴으로써 젊고 생동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보통 대중들은 통신사 광고를 무시하거나 스킵하기 마련이지만, 이 광고는 광고에 눈을 계속 두게 만든 것 자체로도 엄청난 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1.1.2. 판매 실적 증가
설현의 SKT 광고는 폰의 판매 실적 증가에 크게 기여했다. 설현이 광고모델로 출연한 루나폰과 쏠폰은 출시 3개월 만에 각각 15만대씩 판매되며 큰 인기를 끌었다. 이들 폰은 '설현폰'이라는 별칭으로 불렸는데, 이는 설현의 이미지가 제품에 강력하게 각인되었음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중저가 스마트폰의 경우 성능보다는 저렴한 가격이나 확실한 컨셉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SKT는 이를 잘 파악하고 '해와 달'이라는 컨셉을 잡은...
참고 자료
애플 아이폰15 광고
https://youtu.be/_nRDC4F0Q6U?si=wQ1gOBb3oOw_h0YM
민예원, 2015.12, “'심쿵 효과' 설현에 SK텔레콤 함박웃음”
https://www.newspim.com/news/view/20151203000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