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최근의 의료환경은 매우 빠르고 복잡하게 변화해 가고 있다. 의료기술과 정보기술의 발달, 치료와 간호의 전문화, 재원일수의 단축으로 인해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가치가 보다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간호사가 대상자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과 종합적인 결정능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대두되었다. 간호사의 역할 중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간호대상자의 문제를 규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문제해결능력은 복잡하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자신이 지닌 지식을 활용해 정보를 탐색하고 조직하여 자신의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끊임없이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을 요구하는 실무현장에서 비판적 사고 없이 이루어지는 간호행위는 없다. 이러한 점을 보아 간호교육에서는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비판적 사고성향이 문제해결능력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비판적 사고는 간호사의 이해력과 특정 지식에 대한 대처능력이나 지향적 대안을 제시하며, 임상상황과 조직 내에서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람이 주어진 내용에서 무엇을 믿고 행동해야 하는 지 판단을 내리게 하는 비선형적이고 순환적인 과정으로 성향과 기술로 개념화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문화적 이질성을 배제한 비판적 사고를 측정하기 위해 우리 문화와 언어에 맞는 도구를 개발하였다. []
1.2. 연구의 목적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 문제해결과정, 비판적 사고성향 수준을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확인하며,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 문제해결과정, 비판적 사고성향 수준을 파악하고, 둘째, 간호사의 특성에 따른 이들 간의 차이를 확인하며, 셋째,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 문제해결과정, 비판적 사고성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넷째,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 문제해결과정, 비판적 사고성향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간호사의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은 간호업무수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들 간의 관계와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간호사의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여 제공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것이다. 또한 간호교육과 실무에서 간호사의 역량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2. 문헌고찰
2.1. 간호업무수행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이란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역할을 합리적으로 수행하여 간호직의 목표를 능률적으로 수행하는 정도이다.[1] 간호의 상황을 파악하여 간호사의 과학적 지식과 숙련된 기술을 가지고 환자에게 수행하는 간호로서 환자와 간호사와의 상호관계 작용으로 이루어진다.[1] 국내에서는 이병숙(1983)이 임상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을 일반적인 간호업무, 환자 및 동료직원에 대한 업무, 독자적인 간호업무, 조직 구성원의 간호업무 그리고 간호과정의 적용분야로 분류하였고, 박성애(1996)는 간호사가 간호대상자에게 제공하는 간호의 내용을 간호전문직 고유의 활동, 즉 독자적이며 전문적인 간호활동과 전통적이며 진료를 보조하는 즉 비독자적 간호활동으로 구분하였다.[1] 따라서 간호업무수행은 간호사가 간호대상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양과 질을 의미하며, 전문적이고 독자적인 간호활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