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대생 논문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간호대학생의 생명윤리교육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관련 요인
2.1.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원인
2.2. 임상실습 스트레스 관련 요인
2.3. 임상실습 만족도
3. 간호대학생의 생명윤리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
3.1. 생명윤리교육 방법 및 내용
3.2. 생명윤리의식 증진을 위한 교육 전략
4. 결론 및 제언
4.1. 연구 결과 요약
4.2. 교육적 시사점
4.3.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과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간호대학생의 생명윤리교육 필요성
간호대학생의 생명윤리교육 필요성이다. 인간을 대상으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인은 윤리적 문제에 노출됨에 따라 최선의 윤리적 결정이 요구되므로 생명의 존중과 윤리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오고 있다. 의료현장에서 윤리적 가치판단을 위해 요구되는 중요한 요소로 생명의료 윤리에 대한 교육을 들 수 있다. 간호에서 윤리교육의 핵심은 건강관리 현장에서 요구되는 도덕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대처하기 위해 도덕적으로 민감하고 윤리적 소양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이다. 대학에서도 현실적인 간호윤리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임상현장에서 빈번하게 직면하게 되는 생명의료윤리 문제에 대하여 비판적 사고를 통한 윤리적 판단을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한국의 간호학생 및 간호사들은 이러한 문제에 적절히 준비되지 못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것은 한국에서는 윤리강좌가 독립 교과목으로 개설되지 않은 교육기관이 많고 윤리를 가르치는 교육자 자신도 간호윤리를 전공한 사람이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1.2.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간호대학생들에게 있어 임상실습은 이론적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그러나 임상실습 과정에서 간호대학생들은 환자 안전과 서비스 강조로 인한 직접간호 제공의 기회 부족과 부족한 임상수행능력으로 인한 불안과 긴장 등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원인과 관련 요인, 만족도에 대해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생명윤리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생명윤리의식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임상실습과 생명윤리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2.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관련 요인
2.1.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원인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원인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은 이론교육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실습환경과 역할의 부적응으로 인해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먼저, 의료인의 태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실습 지도자나 의료진의 무관심, 무성의, 거만한 태도 등으로 인해 학생들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다음으로, 환자와 보호자의 태도에서 오는 스트레스도 있다. 환자나 보호자의 불친절한 태도, 간호학생에 대한 불편감, 학생들에게 가해지는 과도한 요구사항 등으로 스트레스를 겪는다.
또한, 실습환경에서 오는 스트레스도 크다. 부족한 실습지도, 부적절한 실습장소, 열악한 실습환경, 과도한 실습업무 등이 학생들의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한다.
실습상황에서 겪는 스트레스도 크다. 낯선 실습환경, 간호술기 미숙, 환자 상태에 대한 이해 부족, 환자 간호에 대한 자신감 부족 등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마지막으로, 역할갈등에서 오는 스트레스도 있다. 학생신분과 실습에서 요구되는 전문직 간호사 역할 사이에서의 혼란과 갈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다.
이처럼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에서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습 환경과 상황에 대한 개선과 함께 학생들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2.2. 임상실습 스트레스 관련 요인
임상실습 과정에서 간호대학생들은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된다. 이는 임상현장에서 겪는 낯선 환경과 경험, 환자 간호에 대한 막막함, 지식과 기술 부족 등에서 비롯된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는 여러 요인이 관련된다.
첫째, 의료진의...
참고 자료
김예진, 이명남. 병원간호사의 간호윤리 가치관 및 뇌사자 장기기증에 대한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1 ; 11(10) : 312-323.
조미경. 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 비교. 디지털융복합연구 2013 ; 11(4) : 311- 320.
안혜영, 조병선, 최숙희. 의료계열 대학생들의 생명 윤리 의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08 ; 14(1) : 98-107.
하주영, 김동희, 황선경. 간호사의 생명의료윤리에 대한 의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09 ; 15(2) 216-224.
이원희, 한성숙, 김용순, 김분한, 지성애, 엄영란, 안성희. 한국의료윤리학회지 2001 ; 4(1) 1-14.
Kim, Y. S., Park, J. W., You, M. A., Seo, Y. S., & Han, S.S.. Sensitivity to ethical issues confronted by korean hospital staff nurses. Nurs Ethics, 2005; 12(6) : 595-605.
이주열. 생명의료 윤리문제에 대한 대응방안. 보건복지포럼 1999 ; 28 : 32-39.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 의과대학교육현황 제 13집. 2004-2005.
손화철. 한국 대학의 연구윤리교육 실태분석. 철학사상 2007 ; 24 : 156.
권복규. 우리나라 의료윤리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의료윤리학회지 2006 ; 9(1) : 60.
소병욱, 박현숙. 대학생의 생명윤리의식 조사연구. 가톨릭사상 2004 ; 30 : 345-350.
권선주.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관한 조사연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구 : 2003.
안혜영, 조병선, 최숙희 외. 의료계열 대학생들의 생명윤리 의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08 ; 14(1) : 98-107.
문미영, 정애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과의 관련성 조사연구. 생명윤리 2012 ; 13(2) : 49.
유명숙, 손기철.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 도덕적 민감성 및 도덕 판단력에 관한 간호윤리교육의 효과. 생명윤리 2011 ; 12(2) : 62.
권윤희. 간호대학생의 생명윤리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보건간호학회지 2009 ; 23(2) : 262-272..
최화영.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과 인체조직기증 및 이식에 대한 태도.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구: 2011.
정하윤, 정귀임. 간호대학 신입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관한 연구. 보건의료산업학회지 2012 ; 6(4) : 37-48.
전현숙. 간호대학생과 비간호대학생의 생명윤리 의식. 기본간호학회지 2011 ; 18(3) : 401-410.
유명숙, 손기철.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 도덕적 민감성 및 도덕 판단력에 관한 간호윤리교육의 효과. 생명윤리 2011 ; 12(2) : 62.
Gorovitz S. Bioethics and social responsibility. The Monist 1977 ; 60(1) : 3-15.
권선주.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관한 조사연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구 : 2003.
이영숙. 임상간호사의 윤리적 가치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 : 1990
이규숙. 보건의료인과 일반인의 생명의료윤리의식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서울 : 2002
최창섭. 강릉시내 초등학교 교사들의 생명윤리 의식. 석사학위논문, 강릉대학교, 강릉 :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