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관리학실습 리더십 분석
1.1. 대상자 및 대상자 선정 이유
내가 실습 중 관찰한 OOO 선생님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2주간의 실습 동안 매일 환자 파악을 위해 함께 라운딩을 돌면서 여러 간호사 선생님들의 태도를 관찰할 수 있었는데, 그중 OOO 선생님의 태도가 가장 기억에 남았기 때문이다. OOO 선생님은 환자와 보호자를 대할 때 매우 공감적이고 친절한 태도를 보이셨고, 간호 학생들에게도 구성원으로 인식하고 다양한 기회를 주셨다. 실습 후에도 OOO 선생님과 같이 리더십을 발휘하는 간호사가 되고 싶었기 때문에 OOO 선생님을 대상자로 선정하게 되었다.
1.2. 리더십 유형 분석
1.2.1. 섬기는 리더십
섬기는 리더십은 구성원의 성장을 도우며, 팀워크와 공동체를 형성하는 리더십이다. 경청, 공감, 치유, 지각, 설득, 개념화, 선견지명, 청지기정신, 성장에 대한 헌신, 공동체 구축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구성원의 입장을 공감하며 필요한 부분을 도우려는 태도로 라포 형성에 도움이 되고 결과적으로 환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 업무 수행 중에 환자의 불편함을 감소시키기 위해 공감하며 해결책을 모색하는 간호사의 모습을 통해 섬기는 리더십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의식 사정이나 동공 반사 사정 시 환자를 '사람 그 자체'로 인식하고 존중하는 태도로 접근하는 간호사의 사례에서 섬기는 리더십의 특성인 '사람을 목적으로 인식'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는 환자의 마음을 열리게 하고 치료에 협조하게 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바쁜 상황 속에서도 실습 학생을 직접 업무에 참여시켜 실제 임상에 나가기 전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간호사의 모습에서 섬기는 리더십의 '성장에 대한 헌신'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 학생의 이해도가 높아지고 미래 간호사로서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팀 내 연대 의식을 가지고 다른 간호사의 업무를 대신 처리하려 노력하는 간호사의 사례에서 섬기는 리더십의 '공동체 구축'을 엿볼 수 있었다. 이는 병동 내 간호사들 간 협력 자세를 키우고 서로 도울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섬기는 리더십은 구성원의 성장을 돕고 팀워크와 공동체를 형성하는 리더십 유형이다. 경청, 공감, 치유, 지각, 설득, 개념화, 선견지명, 청지기정신, 성장에 대한 헌신, 공동체 구축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실습을 통해 관찰한 간호사들의 행동에서 이러한 섬기는 리더십의 모습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1.2.2. 전제적 리더십과 섬기는 리더십 비교
전제적 리더십은 명령계통에 따라 지시를 전달하며 사람을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인식한다. 이는 수직 계통을 중시하고 복종과 수동적 추종을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