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도서 동아리 지원서 준비
1.1. 동아리 발표 한마당 개요
○○고등학교에서는 교실 수업에서 발생한 지적 호기심을 심화 교과 탐구 활동으로 승화시켜 자기 주도적 진로 개척 능력을 강화하고자 동아리 발표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를 통해 동아리 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함으로써 지도력을 함양하고 나눔의 가치를 일깨우며, 다양한 학술 연구 활동을 통해 진로 개발 역량을 강화하여 학생 개개인의 꿈과 끼를 계발한다. 또한 자신이 관심과 흥미를 느끼고 활동한 동아리 발표를 통해 자아실현의 기회를 얻으며, 미래의 대학생으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진로 결정의 기회를 제공한다.
동아리 발표 한마당은 2024년 10월 28일부터 10월 29일까지 2일간 진행되며, 도서관 및 본교 체육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발표 부문에서는 자유주제로 동아리 활동을 통한 결과물을 보고서로 발표할 수 있으며, 발표 내용에는 동아리 활동으로 이루어낸 결과물, 동아리 활동의 필요성 및 교육적 의미, 동아리 활동을 통한 긍정적 변화 및 협동 내용 등이 포함된다. 발표 방법으로는 PPT, 프레지, UCC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전시 부문에서는 자유주제로 동아리 활동을 통한 성과물을 전시할 수 있으며, 전시 내용에는 동아리 활동으로 이루어낸 결과물, 동아리 활동의 필요성 및 교육적 의미, 동아리 활동을 통한 긍정적 변화 및 협동 내용 등이 포함된다.
동아리 발표 한마당 참가 자격은 ○○고등학교 1, 2, 3학년 동아리 팀원이며, 인문·사회, 자연과학·공학, 예술·체육·기타 분야로 참가 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동아리 발표 한마당은 설명회, 제안서 심사, 보고서 제출, 발표 및 전시, 최종 심사 등의 절차로 진행되며, 창의성, 탐구성, 전달력, 주제 적합성 등의 기준으로 발표와 전시 부문이 각각 심사된다. 수상 명은 발표 및 전시 부문 각각 금상 1팀, 은상 2팀, 동상 2팀씩 총 10팀이 선정될 예정이다.
동아리 발표 한마당을 통해 참가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과 흥미를 고취하고 자아 발전의 계기를 갖게 되며, 선후배 및 동급생 간 공동체 의식과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학업 의지를 고취하여 대학 진학의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또한 동아리 활동 과정에서 습득한 책임감과 열정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활력을 줄 것이다.
1.2. 발표 및 전시 참가 신청서 작성
동아리 발표 한마당에 참가하여 자신들의 활동 성과를 발표하고 전시하고자 한다. 발표 및 전시의 주제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동아리 활동을 통해 이루어낸 결과물과 그 과정에서 얻은 교육적 의미, 긍정적 변화 등을 알리고자 한다. 발표는 다양한 형식(PPT, 프레지, UCC 등)을 활용하여 진행할 예정이며, 전시를 통해서도 동아리 활동의 성과물과 의미를 보여줄 계획이다. 이를 통해 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자아실현과 미래 대학생으로의 진로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발표 및 전시 참가 신청서를 제출하여 동아리 발표 한마당 참가팀 선정을 위한 심사에 응하고자 한다.
발표와 전시 부문에 모두 참가할 예정이며, 발표 및 전시 제안서에 구체적인 계획을 기술하여 제출할 것이다. 발표와 전시의 주제, 내용, 방법, 기대효과 등을 상세히 설명하여 심사위원들의 이해를 돕고 선정되도록 할 것이다. 발표와 전시를 통해 자신과 타인의 긍정적 변화를 보여줌으로써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인정받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참여 학생들의 자아실현과 진로 개발 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1.3. 발표 및 전시 제안서 작성
발표 및 전시 주제는 '동아리 활동을 통한 결과물'이다. 이를 통해 동아리 활동의 필요성과 교육적 의미, 긍정적 변화 및 참여자간 협동 내용을 전달하고자 한다. 발표 및 전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아리 활동으로 이루어낸 주요 결과물을 소개한다. 동아리별로 연구, 창작, 봉사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였으며 그 과정과 결과물을 정리하여 발표할 것이다. 예를 들어 퀴어 동아리는 도서 집필 및 UCC 제작, 화학 동아리는 실험 결과물 전시, BOOK 소리 동아리는 문학기행 활동과 도서관 봉사 등의 실적을 공유할 것이다.
둘째, 동아리 활동의 필요성 및 교육적 의미를 부각시킨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열정을 바탕으로 진행된 동아리 활동은 자기 주도적 학습과 진로 개발을 위한 밑거름이 되었다. 또한 학생들 간의 협력과 책임감 함양에도 기여하였다는 점을 부각시킬 것이다.
셋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