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지사 사회심리학2판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정신분석모델의 실천기법
2.1.1. 자유연상
2.1.2. 꿈의 분석 및 전이
2.2. 정신분석모델의 방어기제
2.2.1. 억압
2.2.2. 취소(원상복귀)
2.2.3. 반동형성
2.2.4. 상환
2.2.5. 동일시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신분석이론은 개인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개별적이게 접근을 하는 진단주의파에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발생을 하는 '문제점에는 어ᄄᅠᆫ 원인이 있다'라는 직선적 원인론 채택을 하여, 이를 통해서 정신분석이론의 과학적인 토대를 제공을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정신적인 외상을 밝혀내는 것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을 하는데 기여를 하며, 지나치게 인간의 정신 내적인 현상을 강조를 함에 따라서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 인간관을 강조를 하게 되어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실천기법과 방어기제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하고 이를 토대로 하나의 예시를 들어서 어린 아동 자녀를 폭행을 하여 가족상담 서비스를 진행을 하게 되는 클라이언트 아버지 '에게 어떠한 기법을 적용을 할지에 대해 작성을 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정신분석모델의 실천기법
2.1.1. 자유연상
자유연상기법은 내담자에게 마음속에 떠오르게 되는 생각과 감정과 기억들을 아무 인위적인 요소들을 주지 않은 채로 말할 수 있도록 하는 정신분석에서의 한 기법이다. 이는 사회복지실천기술론에서 정신분석적인 상담기법 중에 핵심요소로 정의된다. 즉,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아무런 암시나 암묵적 지침을 주지 않은 채로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무의식에 자리 잡고 있는 욕구나 기억들이 의식화되어 표출될 수 있게 된다. 결국 자유연상기법은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탐색하고 분석하여 관찰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프로이트는 이러한 자유연상기법을 통해 인간의 무의식을 밝혀내고 심리적 치유에 활용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정신분석학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 실천기법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편안하고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아무런 제한 없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함으로써 자유연상기법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
참고 자료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입문 / 지그문트 프로이트 저 / 서선연 역 / 범우 / 2017.09.15.
꿈의 해석 (무의식의 세계를 열어젖힌 정신분석의 보고, 돋을새김 푸른책장 시리즈 8) / 지그문트 프로이트(심리학자) 저/ 이환 역 / 돋을새김 / 2014.12.20.
사회복지실천기술론(개정판) (사례와 함께하는 사회복지실천기술 연습, 2판) / 김정진 저/ 학지사 / 2019.08.29.
정옥분, 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8.08.25.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2020.
조규판 주희진.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6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유지인.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김태훈.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8
임규혁. 임웅.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7
정창우.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2004
송명자.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3
콜버그.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외 3인. 양서원. 2011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광주가톨릭대.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