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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사회복지에 대한 기존 인식
본 연구자는 사회복지를 단순한 자선활동의 범주 안에서 이해하고 있었다. 명확한 개념 정립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개인적 차원을 넘어선 제도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였다. 다만, 사회복지 실천이 단순한 학습만으로 가능한 분야가 아니라는 인식은 가지고 있었다. 구체적 현장경험 없이는 사회복지학의 이론이 실천에 원활히 접목되기 어렵다는 사실을 주변 사례를 통해 확인한 바 있기 때문이다. 가족 내 노인성 질환을 앓는 조모와 지적장애를 가진 언니를 돌보면서, 사회복지 실천의 어려움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다. 하지만 사회복지에 대한 명확한 개념 정립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였다.
1.2. 사회복지학 학습을 통한 인식 변화
사회복지에 대해 단순한 자선활동의 개념으로만 이해하던 필자는 사회복지학 수업을 통해 사회복지의 정확한 개념을 확립할 수 있었다. 사회복지는 단순히 어려운 이웃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존엄성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개인, 가족, 지역사회가 서로를 돌보고 연대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배웠다.
특히 노인이나 장애인과 같은 취약계층을 보호와 지원의 대상이 아닌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주체로 인식해야 한다는 점을 학습하였다. 이들에게 적극적인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한 사회복지 실천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실제로 지적장애인인 언니가 지역사회 봉사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표현한 경험을 통해, 이를 적극 지지하고 지역사회 중심 복지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고자 노력하게 되었다.
또한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서 전문가의 역할은 단순 도움 제공이 아니라 대상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배웠다. 대상자 중심 접근의 개념과 의의를 학습하며, 실천 현장에서 대상자 스스로 의사를 표현하고 주도적으로 문제 해결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새롭게 하였다.
가족 내 돌봄 경험만으로는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던 필자는, 사회복지학 수업을 통해 개인적 차원을 넘어선 거시적인 사회문제와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장애인 복지 정책의 한계와 개선 과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하게 되었고, 향후 정책결정자로서의 역할을 통해 더 나은 복지 제도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었다.
이처럼 사회복지학 학습은 필자의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단순 자선활동이 아닌 개인과 지역사회의 통합적 복리 증진을 위한 체계적인 노력이라는 사실을 깨달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사회복지행정가로서의 전문성을 기르고자 하는 목표를 수립하게 되었다.
1.3. 연구의 목적
사회복지에 대한 기존의 인식과 사회복지학 학습을 통해 변화된 인식 사이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향후 생활 속에서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사회복지를 단순한 자선활동 수준에서 인식하던 저자는 가족 내 돌봄 경험과 사회복지학 공부를 통해 사회복지의 개념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중심의 사회복지 실천과 대상자 중심 접근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향후 사회복지행정가로서의 진로를 설계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식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향후 계획으로 복지 정책 분야의 전문성 제고, 지역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