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양극성 장애의 정의와 특성
양극성 및 관련 장애는 만성적인 순환장애이다. DSM-5에 따르면 양극성장애는 제Ⅰ형 양극성장애, 제Ⅱ형 양극성장애, 순환성 장애,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양극성 및 관련 장애, 달리 명시된 양극성 및 관련 장애 및 명시되지 않는 양극성 및 관련 장애로 나뉜다. 제Ⅰ형 양극성장애는 주요우울증이나 조증, 혹은 혼합 삽화의 기간이 1주 이상이며 그 중 3가지 이상의 증상을 보인다. 제Ⅱ형 양극성장애는 주요우울증과 경조증 삽화가 최소 2주와 4일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양극성 장애는 기분이 극단적으로 들뜨거나 가라앉는 특징이 있으며, 이로 인해 사고과정, 행동, 대인관계 등의 장애를 경험한다. 양극성 장애Ⅰ의 평생 유병률은 약 1%로 정신분열병과 비슷하며 남녀 간 차이는 없다. 양극성 장애Ⅰ은 재발 경향이 높아 경제적 부담, 가족,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조증 삽화의 약 60~80%는 주요 우울증 삽화의 직전 또는 직후에 나타나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삽화 간격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
1.2. 양극성 장애의 유병률 및 발병 시기
양극성 장애의 유병률 및 발병 시기는 다음과 같다. 양극성 장애Ⅰ은 평생 유병률이 1%로 정신분열병의 유병률과 비슷하며 남녀간에 차이가 없다. 양극성 장애Ⅰ은 재발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르는 경제적 부담, 가족, 사회가 중요하다. 단일 조증 삽화가 있는 사람의 90% 이상이 재발한다. 조증 삽화의 약 60~80%는 주요 우울증 삽화의 직전 또는 직후에 나타나는데 사람마다 특유의 순환형태가 있다. 양극성 장애Ⅰ이 주요 우울장애보다 평생 동안의 삽화 수가 더 많고 삽화 사이의 간격은 나이가 들면서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양극성 장애는 만성적이고 순환적인 기분장애로 볼 수 있다. 양극성 장애Ⅰ의 평생 유병률은 약 1%로 정신분열병과 비슷하며 남녀 차이는 없다. 또한 단일 조증 삽화가 있었던 사람의 90% 이상이 재발하며, 조증 삽화는 주요 우울증 삽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양극성 장애Ⅰ은 주요 우울장애보다 삽화 수가 많고 삽화 간 간격이 줄어드는 특징을 보인다. 이를 통해 양극성 장애가 매우 만성적이고 재발 가능성이 높은 질환임을 알 수 있다.
1.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양극성 장애의 유병률 및 발병 시기는 다음과 같다. 양극성 장애Ⅰ의 평생 유병률은 1%로 정신분열병의 유병률과 비슷하며 남녀간에 차이가 없다. 양극성 장애Ⅰ은 재발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르는 경제적 부담, 가족, 사회가 중요하다. 단일 조증 삽화가 있는 사람의 90% 이상이 재발한다. 조증 삽화의 약 60~80%는 주요 우울증 삽화의 직전 또는 직후에 나타나는데 사람마다 특유의 순환형태가 있다. 양극성 장애Ⅰ이 주요 우울장애보다 평생 동안의 삽화 수가 더 많고 삽화 사이의 간격은 나이가 들면서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양극성 장애를 가진 대상자에 대하여 간호문제를 파악한 후 이론적인 근거에 입각한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며 문헌고찰과 함께 사례연구를 하고자 한다.
2. 양극성 장애의 원인
2.1. 생물학적 요인
시간생물학 이론에 따르면, 양극성 장애 환자의 조증 삽화에서 흔한 수면 장애는 시상하부에 있는 내적 생물학적 시계에 의해 조절되는 수면 양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인위적으로 유도된 수면 박탈이 일부 양극성 장애 환자의 조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 환자에 따라 계절에 따른 광선 노출의 변화가 기분 삽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북반구의 경우 겨울에는 우울증, 여름에는 경조증이 나타날 수 있다.
민감성과 점화 이론에 따르면, 뇌의 특정 부위에 가해지는 반복적인 화학적 또는 전기적 자극이 행동 이상이나 경련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이때 발작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자극 양이 반복될수록 감소하는데, 이는 양극성 장애 환자의 기분 삽화가 시간이 지날수록 더 짧은 주기로 재발되고 환경적 변수와 관련이 적어지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기분 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