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Rt hemi의 임상 양상 및 특징
Rt hemi는 다양한 임상적 특징을 나타낸다. 먼저, 환자는 Lt측 상하지의 근력 약화를 보인다. 상지에서는 대부분의 운동 범위에서 근력이 Poor 또는 Fair 정도로 저하되어 있으며, 하지에서도 유사한 수준의 근력 감소가 관찰된다. 이로 인해 기능적 움직임이 크게 제한되어 있다. 또한 Lt측 상지에서는 근 긴장도 증가(MAS G1)가 나타나, 관절 운동 범위의 제한이 동반된다.
균형과 보행 능력도 현저히 저하되어 있다. 서 있기나 걷기 등 동적 균형 능력이 Fair+ 수준에 그치며, 앉아 있는 정적 균형 상태에서도 약간의 어려움이 있다. 보행 시에는 Lt측 발의 drag로 인해 비효율적인 양상을 보이고, Lt측 무릎의 과신전(genu recurvatum)이 나타난다.
더불어 Lt측 공간에 대한 감각 인지 저하(unilateral neglect)가 관찰된다. 이로 인해 Lt측으로의 체중 이동이 원활하지 않고, 보행이나 일상생활동작 수행 시 Lt측 공간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결과적으로 Rt hemi 환자는 Lt측 상하지의 심각한 근력 저하, 근 긴장도 증가, 균형 및 보행 능력 저하, 편측 공간무시 등의 다양한 임상적 특징을 보인다. 이로 인해 일상생활동작 수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
1.2. 평가 및 치료의 필요성
평가 및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좌측 상하지의 근력 약화로 인해 일상생활동작 수행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둘째, 균형 능력의 저하로 서있기와 이동 시 어려움을 겪고 있어 낙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셋째, 편측무시로 인해 좌측 공간에 대한 인식이 저하되어 있어 좌측으로의 체중이동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체계적인 평가와 치료가 필요하다. 근력 강화, 균형 증진, 편측무시 감소 등의 중재를 통해 기능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평가를 통해 정확한 문제 파악과 적절한 치료 계획 수립이 가능하므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2. 평가
2.1. 신체검진 소견
환자는 Lt. hemiplegia로 Lt. 상하지에 근력 약화가 있다. Lt. 상지는 ROM 제한이 나타나나 Lt. 하지는 ROM이 정상 범위이다. Lt. 상지의 MMT는 Poor-~Poor 등급으로 전반적인 근력 저하가 있다. Lt. 상지의 MAS는 G1으로 관절 운동범위 끝부분에서 약간의 저항이 있다가 사라지는 양상이다. Lt. 하지의 MAS는 G0로 근긴장도 증가가 없다. 감각 검사 결과 Lt. 상하지에 감각 저하가 나타났다. 균형 및 보행 평가 결과 서기와 보행 시 Lt. side weight bearing이 잘 되지 않아 불안정성이 있다.
2.2. 기능평가 결과
Lt 상하지의 기능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Lt 상지 ROM 검사에서 어깨 굴곡 135도, 외전 140도, 팔꿈치 굴곡 120도로 정상범위 내에서 다소 제한되어 있다. Lt 하지 ROM 검사에서는 엉덩이 굴곡 120도, 무릎 굴곡 135도, 발목 족저굴곡 50도로 정상 범위를 보인다. MMT 평가 결과 Lt 상지는 대부분 Poor 또는 Fair 수준으로 근력이 저하되어 있고, Lt 하지도 Fair 수준으로 근력이 저하되어 있다. MAS 평가에서 Lt 상지는 G1으로 관절 운동 범위 끝에서 약간의 저항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Lt 하지는 G0로 근 긴장도 증가가 없었다. 기능적 평가에서 Lt측 편측무시로 인한 균형과 보행 능력의 저하가 확인되었다.
2.3. 근 긴장도 및 감각 평가
Lt. U/E의 근 긴장도는 G1로 나타났다. 즉, 운동범위 끝부분에서 적은 저항이 있다가 사라지는 양상이다. 반면 Lt. L/E의 근 긴장도는 G0로 정상 수준이다. 따라서 Lt. U/E에서만 경도의 근 긴장도 증가 소견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감각 평가 결과, Lt. side에서 경도의 표재감각 저하가 확인되었다. 그러나 고유수용성감각은 양측 모두 정상 소견을 보였다. 이를 통해 Lt. 반신에서 경도의 표재감각 저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감각 저하는 Lt. 상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