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자동차 동아리 구성원의 생활기록부 특기사항
1.1. 자동차 공학 동아리
자동차 공학 동아리에는 자동차 분야에 깊은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있다. 이들은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할 미래 사회에서 생산자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토론하고 연구한다. 새로운 기술과 플랫폼의 도래에 따라 달라질 생산자의 역할에 대비하기 위해 모델링, 프로그래밍, 설계 등 다양한 분야를 학습하고 있다. 또한 현재 번성하고 있는 6차 산업에 대해 고찰하고, 미래 진로와 공부 방향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한다.
동아리 활동에서 이들은 창의적인 발상과 기계 조작 능력을 발휘한다. 메이커 페어에 참가하여 제품 제작과 활용 방법에 대해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RC 자동차를 직접 제작한다. 조립형 제품이 아닌 처음부터 끝까지 자신들의 설계대로 자동차를 제작하는 과정은 매우 힘들지만, 시행착오 끝에 완성된 자동차를 보며 성취감을 느낀다. 동아리 부원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는 이들이 나서서 다양한 피드백과 도움을 제공한다. 또한 자동차 개조 방법과 잘못 조립된 부분 등에 대한 조언을 통해 부원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이들은 폭넓은 지식과 창의력을 겸비한 학생으로 인정받고 있다.[1,2]
1.2. 등산 동아리
등산 동아리 학생은 등산 전 몸풀기 활동에 성실한 태도로 참여하여 부상 예방에 힘썼으며, 등산 시에는 독주하지 않고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며 팀의 화합을 도모하였다. 등산 전 몸풀기 활동에 성실한 태도로 참여하여 부상 예방에 힘썼으며, 등산 시에는 독주하지 않고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며 팀의 화합을 도모하였다.
1.3. 물리 동아리
골드버그 장치를 조원들과 협력하여 설계도를 제작하였고, 동력의 연결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봉사활동으로 인근 초등학교에서 교육봉사를 하여 아이들에게 전자 도구를 이용한 전자 회로를 만드는 활동을 하였다. 이 과정에서 전자 도구를 거의 다룰 줄 모르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전자 회로를 만들게 해야 할지 막막하였지만, 옆에서 끊임없이 도와주고 조언해 줘서 결국 전자 회로를 작동하는 데 성공하였고 이에 좋아하는 아이들을 보며 자신도 기뻐하는 과정을 통해 교육이 그저 자신의 지식을 남에게 알려주는 것이 아닌 지식을 남에게 알려줌으로써 상대에게 즐거움이나 깨달음 등을 주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동아리 발표대회에서 올해 동안 했던 동아리 활동들을 모아 PPT로 만들어 발표하였다.
1.4. 고전동아리
고전 탐구 동아리
우리나라의 고전 천문학에 대해 궁금해진 학생이 '한국의 우주관'이라는 책을 읽고 동아리 시간에 해당 내용을 발표하였다. 한반도의 그림 바위부터 조선시대의 천문도까지 우리나라 역사에서 볼 수 있는 천문학에 관해 설명하였고, 발표를 하면서 우리나라와 유럽의 그림 바위가 유사한 점이 신기하였다고 한다. 또한 천상열차분야지도와 같은 조선시대 초중반의 천문도에서 오류가 많았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는데, 이는 특히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방치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번 탐구를 하면서 우리나라의 천문학 역사가 주로 일본에 의해 조사되었다는 점이 아쉬웠고, 앞으로 우리나라 옛 천문학 기술에 대한 자료가 더 발굴되어 과거 사람들의 우주관을 들여다볼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게 되었다고 한다.
1.5. 화학 동아리
화학 동아리에서는 화학에 대한 깊은 관심과 탐구심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동아리 활동 시간을 통해 화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쌓고, 실험과 연구 활동을 수행하며 화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있다.
동아리 회원들은 화학 캠프와 강연에 참여하여 화학의 최신 동향과 응용 분야에 대해 배우고 있다. '무전해도금과 포도당의 산화-환원 반응'에 대한 화학 캠프(2022.04.01.)와 '탄소 재료, GNP(골드나노파티클)'에 대한 강연(2022.04.07.)에 참여하여 화학 지식을 확장하였다. 또한 NIE 활동 대회(2022.05.23.)에 '오존의 두 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