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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생산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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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생산일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의 성장 배경과 원동력
2.1. 글로벌 가치사슬의 성공적인 구축
2.1.1. 기아차와의 합병과 규모의 경제
2.1.2. 수직적 계열화의 도입
2.2. 글로벌 경쟁력을 위한 전략적 판단
2.2.1. 기술혁신의 성공 : 알파엔진과 E-GMP
2.2.2. 윤리적 경영과 신뢰 : 10년-10만마일 보증정책과 대규모 리콜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960년대 설립된 현대자동차는 오늘날 글로벌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은 1999년 '품질제일주의'를 기치로 내건 이래, 기술혁신과 윤리적 경영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왔다. 이러한 성과는 단순히 자동차 생산 역량의 향상뿐만 아니라 기업 경영 전략의 혁신적 변화에서 비롯된 것이다.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의 성장 배경과 원동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글로벌 가치사슬의 성공적인 구축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기술혁신과 윤리적 경영이 어떻게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를 통해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이 어떠한 전략적 판단과 혁신적 노력을 통해 오늘날의 위상을 확립하게 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2.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의 성장 배경과 원동력
2.1. 글로벌 가치사슬의 성공적인 구축
2.1.1. 기아차와의 합병과 규모의 경제

현대자동차는 1967년 설립 당시 일종의 조립하청기지였다. 1970년대 최초의 고유모델인 포니를 출시하였으나, 디자이너는 이탈리아에서, 엔진 기술은 일본에 의지하였다. 또한 1차 부품업체들과 직접 거래하는 복잡한 공급 사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1980년대 미국에 출시한 엑셀로 많은 이윤을 거두었고, IMF 시기 구조조정에 들어간 기아차와 통합하게 된다. 이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여 엄청난 이익을 얻게 되었다. 당시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의 국내 자동차 점유율은 72%에 달했다. 또한 세계 10위 안에 드는 생산 능력 기준을 갖추게 된다. 이는 향후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이 국내 자동차 부품의 표준화를 강행하고, 높은 모듈화 비율과 시너지를 내며 완성차 품질 수준을 향상시키는 밑바탕이 되었다. 즉, 기아차와의 합병을 통한 '규모의 경제' 달성은 국내 시장에서의 독점적 지위 확보와 완성차 품질 향상으로 이어져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의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2.1.2. 수직적 계열화의 도입

자동차 산업은 전동적으로 기계/기술 중심의 산업이었으나, 최근 AI나 통신 기술과 결합하며 융복합화되는 추세이다. 때문에 자동차 산업의 선두를 달리기 위해서는 다른 업종들과의 긴밀한 협업이 필수적이다. 대부분의 경우 자동차 산업은 해외 모듈기업과의 협업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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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 ‘기회의땅’인도시장을 잡아라 성공사례 1 현대자동차(2016.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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