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한국어2 9과

  • 1
  • 2
  • 3
  • 4
  • 5
>

상세정보

소개글

"재미있는 한국어2 9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재 구성 비교 분석
2.1. 교재의 구성
2.1.1. 한국어와 한국문화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 (KIIP) 초급1 - 국립국어원
2.1.2.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초급1 - 국립국어원
2.2. 교재의 장단점 비교
2.2.1. 한국어와 한국문화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 (KIIP) 초급1 - 국립국어원
2.2.2.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초급1 - 국립국어원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미디어의 발달로 K-POP, 화장품, 음식, 한국문화 등 한국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이에 따라, 한국어 또한 제2 언어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어교육을 원하는 외국인 학습자를 상대로 한 한국어 교재 또한 중요시하고 있다. 학습자는 한국어 학습을 진행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재를 살펴보고 선택하게 되며, 교재 구성의 짜임새가 잘 된 교재는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외국인 학습자가 원하는 한국어교육은 대부분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배울 수 있는 일반목적의 한국어 교재나 한국 이민자 또는 탈북자 등을 위한 특정 목적의 한국어 교재, 취업을 위한 직업 목적 등의 한국어 교재를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리하여 통합적인 일반목적의 한국어 교재와 특정 목적의 한국어 교재를 각 1종씩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2. 교재 구성 비교 분석
2.1. 교재의 구성
2.1.1. 한국어와 한국문화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 (KIIP) 초급1 - 국립국어원

이 교재는 결혼이민자, 근로자, 유학생 및 전문 인력, 중도입국자녀 등을 위한 한국어 교재이다. 총 18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원은 어휘, 문법, 활동, 발음, 문화와 정보로 나누어져 있다.

1단원은 인사하기, 자기소개와 관련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름, 직업, 국적에 대해 익히고 반 친구와 인사하기, 자기소개 글을 읽고 쓰는 활동을 한다. 한국의 인사말에 대한 문화 정보도 제공한다.

2단원은 방 안 물건에 대해 말하기, 물건의 위치 표현 등을 다룬다. 집에 있는 물건의 이름을 말하고, 물건...


참고 자료

곽지영 ( Ji Young Kwak ). "특집논문 : 고급 한국어 교재 개발의 실제 -"연세 한국어 5"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3.- (2008): 261-298.
곽지영 ( Ji Young Kwak ).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의 실제 -일반 목적 한국어 고급 수업의 부교재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6.- (2011): 37-67.
<한국어와 한국문화 –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 초급 1> - 국립국어원 / 이미혜 외 집필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초급 1> - 국립국어원 / 이선웅 외 집필
https://kofice.or.kr/b20industry/b20_industry_01_view.asp?seq=1258&tblID=gongji&clsID=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