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발달과 관련된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략을 주요 이론과 함께 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의견
2.1.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
2.2. 환경적 요인의 중요성
3.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근거로 하는 주요 이론
3.1. 행동주의 이론
3.2. 인지발달 이론
3.3. 생태학적 체계이론
4. 영유아 발달에 대한 통합적 접근
4.1.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균형
4.2. 개인차에 맞는 맞춤형 발달 지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형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중에서 '유전 대 환경'이라는 주요 현안이 존재하며,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이를 근거로 하는 이론들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영유아 시기에 뇌의 80% 이상이 완성되고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때의 발달이 향후 청소년기까지 계속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처럼 영유아 시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에 현재에도 영유아 발달에 관해서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영유아 발달에 관해서는 아직도 학계에서 많은 쟁점으로 다투며 논쟁을 하고 있는데 그중 가장 많은 이슈를 불러일으켰던 내용이 '발달은 유전적인가(선천적), 환경적인가(후천적)'에 대한 것이다. 한동안 유전 vs 환경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지만 지금은 그 두 개가 서로 상호작용한다는 것으로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었다. 그렇지만 이 둘 중 어느 요소가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2.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의견
2.1.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은 영유아 발달에 있어 서로 상호작용하며 영향을 미친다"." 유전적 요인은 아이들의 발달과정에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고, 환경적 요인은 이를 발달시켜 나가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유전적으로 활발한 성향을 가지고 있는 아이라도 가정 환경이나 교육환경이 좋지 않으면 내성적으로 변할 수 있고, 반대로 유전적으로 내성적인 아이라도 적절한 환경에서 자라면 활발한 성향으로 변할 수 있다"." 이처럼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아이들의 발달을 이끌어 나간다고 볼 수 있다".
2.2. 환경적 요인의 중요성
환경적 요인의 중요성은 영유아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면 아동의 행동은 환경으로부터 습득된 것으로, 적절한 보상과 벌을 통해 학습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즉, 환경적 요인이 아동의 행동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아동의 발달이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아동이 새로운...
참고 자료
손유진. (2015). 인지발달 이론과 영유아 교육. 교육인류학연구
이영희, 조하나. (2018).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활용한 영유아 발달 교육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연구
한상미, 김미영. (2019). 영유아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비교적 고찰. 한국초등교육학회지,
한승혜, 이윤경. (2019). 유아발달과 유전자. 아동학회지
이영,이정희,김온기,이미란,조성연. 「영유아발달」. 학지사. 2017
Herbert P. Ginsburg.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6
강경미. 「발달심리학」. 양서원.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