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2012학년도부터 전국기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전면적으로 주5일제 수업이 시행되었다. 이로 인하여 늘어나게 된 여가활용시간으로 청소년에게 토요일 및 일요일의 주말활용도가 증가되고 있다. 청소년은 여가활용과 관련하여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여가활용에 대한 혼란을 겪을 수 있다. 주5일제수업으로 청소년에게 주어진 주말이라는 시간이 많아졌고, 청소년의 전반적인 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국가발전을 위해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을 무엇보다 인적자원이라고 볼 수 있다. 급변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청소년은 자신의 존재의 가치를 정립하면서, 성인으로 성장해 나아가는 과정이 중요하며 이에 따른 깊은 배려와 관심이 요구된다. 청소년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학업, 가족 및 또래와의 갈등, 사회적 압력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며, 이를 적절히 대처하지 못할 경우에는 다양한 문제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6 청소년통계' 자료에서는 청소년의 흡연 및 음주, 유해약물 이용, 자살과 같은 심각한 문제에 대한 통계 기록이 수록되어 있으며, 여기서 청소년의 사망원인과 가출에 대한 통계기록을 살펴보면, 청소년의 사망사고 원인 중에서는 자살이 7.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운수사고와 악성 신생 물(암)이 그 다음이었다. 또한 '2013년 청소년통계' 1년 동안 자살을 생각해 본 청소년은 13.7%이며, 자살하고 싶었던 주된 이유 중에는 성적 및 진학문제가 39.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가정불화가 16.2%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가출 경험에서 주요 원인은 가족과의 갈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과거에 개인 생계형 범죄로 나타나던 가출청소년 범죄가 이후 점차 조직화되면서 생활형 범죄로 변화하였다. 이와 같이 다양한 청소년문제를 줄이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취미활동을 수반하는 것이 좋을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청소년을 위한 여가활용에 대해서 생각해보아야 한다. 청소년의 여가활동은 청소년에게 긍정적 자아정체감 형성 및 성취에 도움을 주며, 개성 및 자기능력의 신장과 좋은 인성을 심어주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으며, 나아가 청소년의 일탈이나 비행을 방지할 수 있는 예방차원의 효과를 보일 수 있다. 이로 인하여 나아가서는 인성의 향상과 인간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하며, 미래의 삶을 설계하고 개척하는 부분에 있어서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청소년 개인에게 있어서 여가의 활용은 개인으로 하여금 창조적인 활동인 동시에 심신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고, 집단에서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 속에서 경쟁 및 협력을 통하여 올바른 이해의 태도와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게 되는 좋을 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여가활동은 삶의 질을 발전 및 향상하여 나아가여 건전한 성장을 돕는 중요한 활동이라고 볼 수 있으며, 청소년의 여가생활과 여가생활지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1.2. 연구문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여가생활 및 여가생활지도에 관한 것으로 청소년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여가생활 및 여가생활 실태에 대해 알아보면서 청소년을 위한 여가생활지도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청소년의 여가생활실태는 어떠한가? 청소년 여가생활을 위한 여가생활지도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2. 이론적 배경
2.1. 주5일제 수업
주5일제 수업은 노사정위원회에서 노동시간의 단축에 대하여 합의로 인해 촉발된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8년 2월부터 주5일제 근무제를 추진하면서 2004년 7월부터 단계적인 시행에 들어갔으며, 이후 2012년에는 주5일제 수업이 전면적으로 시행되었다. 주5일제 수업은 효율적인 학교운영의 방안 및 교육과정에서의 효율적인 운영방식으로 보고 있다. 주5일제 수업은 청소년에게 학습능력과 자질을 길러주기 위함이며, 나아가서는 가족의 유대감 증진과 지역사회에서의 체험을 통하여 바람직한 인간으로 형성하기 위한 것이다.
주5일제 근무제를 통하여 가족의 여가시간이 증가하였고, 청소년에게도 여가시간이 증가하였다. 가족의 여가시간 증가로 인하여 가족에게 다양한 활동의 참여와 교육의 기회증대가 일어났으며, 가족원 각자의 개성과 취향, 그리고 적성에 맞춘 다양한 여가생활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가사노동이나 육아 및 보육에 대한 부담이 큰 여성근로자의 경우는 이중고를 겪고 있었으나 어느 정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발판 및 기회가 되었으며,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의 양립에서 어느 정도 균형을 유지하는데 기여했다. 청소년의 여가생활은 가족구성원으로 보았을 때 개인의 욕구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면서 가족의 건강성을 증진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5일 근무제를 통한 주5일제 수업의 실시는 증가된 여가생활시간으로 일상생활에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긍정적인 여가생활이 중요하며, 이로 인하여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자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면서 궁극적으로 심리정서적인 안정감을 주면서 청소년 개인의 건강성 증가와 이를 넘어서 가족과의 유대감을 증진하면서 가족건강성을 함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2.2. 청소년 여가의 이해
여가의 이해
여가는 일상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