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청소년 생활지도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3.09
9,3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 생활지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문제

2. 이론적 배경
2.1. 주5일제 수업
2.2. 청소년 여가의 이해
2.3. 청소년의 여가생활실태
2.4. 선행연구 고찰

3. 연구방법
3.1. 자료수집 방법
3.2. 연구절차 및 자료해석

4. 연구결과
4.1. 주5일제 수업 및 청소년 여가생활실태 고찰
4.2. 청소년의 여가생활지도에 관한 고찰

5. 논의
5.1. 여가생활지도와 교육
5.2. 여가생활지도와 교육프로그램 개발
5.3. 청소년 여가생활의 지원
5.4. 청소년 여가생활의 홍보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2012학년도부터 전국기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전면적으로 주5일제 수업이 시행되었다. 이로 인하여 늘어나게 된 여가활용시간으로 청소년에게 토요일 및 일요일의 주말활용도가 증가되고 있다. 청소년은 여가활용과 관련하여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여가활용에 대한 혼란을 겪을 수 있다. 주5일제수업으로 청소년에게 주어진 주말이라는 시간이 많아졌고, 청소년의 전반적인 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국가발전을 위해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을 무엇보다 인적자원이라고 볼 수 있다. 급변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청소년은 자신의 존재의 가치를 정립하면서, 성인으로 성장해 나아가는 과정이 중요하며 이에 따른 깊은 배려와 관심이 요구된다. 청소년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학업, 가족 및 또래와의 갈등, 사회적 압력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며, 이를 적절히 대처하지 못할 경우에는 다양한 문제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6 청소년통계' 자료에서는 청소년의 흡연 및 음주, 유해약물 이용, 자살과 같은 심각한 문제에 대한 통계 기록이 수록되어 있으며, 여기서 청소년의 사망원인과 가출에 대한 통계기록을 살펴보면, 청소년의 사망사고 원인 중에서는 자살이 7.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운수사고와 악성 신생 물(암)이 그 다음이었다. 또한 '2013년 청소년통계' 1년 동안 자살을 생각해 본 청소년은 13.7%이며, 자살하고 싶었던 주된 이유 중에는 성적 및 진학문제가 39.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가정불화가 16.2%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가출 경험에서 주요 원인은 가족과의 갈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과거에 개인 생계형 범죄로 나타나던 가출청소년 범죄가 이후 점차 조직화되면서 생활형 범죄로 변화하였다. 이와 같이 다양한 청소년문제를 줄이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취미활동을 수반하는 것이 좋을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청소년을 위한 여가활용에 대해서 생각해보아야 한다. 청소년의 여가활동은 청소년에게 긍정적 자아정체감 형성 및 성취에 도움을 주며, 개성 및 자기능력의 신장과 좋은 인성을 심어주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으며, 나아가 청소년의 일탈이나 비행을 방지할 수 있는 예방차원의 효과를 보일 수 있다. 이로 인하여 나아가서는 인성의 향상과 인간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하며, 미래의 삶을 설계하고 개척하는 부분에 있어서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청소년 개인에게 있어서 여가의 활용은 개인으로 하여금 창조적인 활동인 동시에 심신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고, 집단에서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 속에서 경쟁 및 협력을 통하여 올바른 이해의 태도와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게 되는 좋을 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여가활동은 삶의 질을 발전 및 향상하여 나아가여 건전한 성장을 돕는 중요한 활동이라고 볼 수 있으며, 청소년의 여가생활과 여가생활지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1.2. 연구문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여가생활 및 여가생활지도에 관한 것으로 청소년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여가생활 및 여가생활 실태에 대해 알아보면서 청소년을 위한 여가생활지도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청소년의 여가생활실태는 어떠한가? 청소년 여가생활을 위한 여가생활지도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2. 이론적 배경
2.1. 주5일제 수업

주5일제 수업은 노사정위원회에서 노동시간의 단축에 대하여 합의로 인해 촉발된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8년 2월부터 주5일제 근무제를 추진하면서 2004년 7월부터 단계적인 시행에 들어갔으며, 이후 2012년에는 주5일제 수업이 전면적으로 시행되었다. 주5일제 수업은 효율적인 학교운영의 방안 및 교육과정에서의 효율적인 운영방식으로 보고 있다. 주5일제 수업은 청소년에게 학습능력과 자질을 길러주기 위함이며, 나아가서는 가족의 유대감 증진과 지역사회에서의 체험을 통하여 바람직한 인간으로 형성하기 위한 것이다.

주5일제 근무제를 통하여 가족의 여가시간이 증가하였고, 청소년에게도 여가시간이 증가하였다. 가족의 여가시간 증가로 인하여 가족에게 다양한 활동의 참여와 교육의 기회증대가 일어났으며, 가족원 각자의 개성과 취향, 그리고 적성에 맞춘 다양한 여가생활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가사노동이나 육아 및 보육에 대한 부담이 큰 여성근로자의 경우는 이중고를 겪고 있었으나 어느 정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발판 및 기회가 되었으며,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의 양립에서 어느 정도 균형을 유지하는데 기여했다. 청소년의 여가생활은 가족구성원으로 보았을 때 개인의 욕구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면서 가족의 건강성을 증진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5일 근무제를 통한 주5일제 수업의 실시는 증가된 여가생활시간으로 일상생활에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긍정적인 여가생활이 중요하며, 이로 인하여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자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면서 궁극적으로 심리정서적인 안정감을 주면서 청소년 개인의 건강성 증가와 이를 넘어서 가족과의 유대감을 증진하면서 가족건강성을 함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2.2. 청소년 여가의 이해

여가의 이해

여가는 일상생활...


참고 자료

조형선 (2015). 청소년의 규칙적인 여가스포츠 참가가 가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김은수 (2015). 청소년의 여가생활만족이 사회성 발달과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논문
정민경 (2013). 청소년의 주말여가활동 특성이 진지한 여가 정도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상담복지정책대학원 학위논문
윤세미 (2013). 청소년들의 여가활동 실태 및 평생교육 인식과 요구분석.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이인내 (2011). 청소년의 여가활동 유형과 여가제약 및 학교생활 만족의 관계. 한국체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정민승, 임진영, 이지혜 (2017). 생애발달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강진령 (2015).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고영남 (2012).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김민, 김영인 (2009). 청소년지도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김외숙 (2016). 여가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청소년 통계 (2017). 2017년 청소년 통계. 통계청
청소년 통계 (2013). 2013년 청소년 통계. 통계청
생활시간조사 (2014). 생활시간조사보고서(2014). 통계청
사회조사 (2015). 주말이나 휴일의 여가활동. 통계청
생활지도와 상담 교안 p.20, p.41-43
네이버 블로그 : 러너(Lerner)의 맥락주의로 설명하는 청소년의 특징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ikemedi&logNo=110116376858&proxyReferer=https:%2F%2Fm.search.naver.com%2Fsearch.naver%3Fwhere%3Dm%26sm%3Dmtb_jum%26query%3D%25EC%2588%259C%25ED%2599%2598%25EC%25A0%2581%2B%25EA%25B8%25B0%25EB%258A%25A5%25EA%25B3%25BC%2B%25ED%2599%2595%25EB%25A5%25A0%25EC%25A0%2581%2B%25EC%2583%259D%25EC%2584%25B1
네이버 블로그 : 청소년의 특성과 욕구분석
https://m.blog.naver.com/sotiere/221752558345
네이버 블로그 : 마음을 움직이는 생활지도 노하우 총집합
https://m.blog.naver.com/moeblog/221102312163
박영일 저(2020) 2020대비 독학사 스피드 단기완성 1단계 심리학개론 시대고시 기획
학교 상담과 생활지도/ 김계현 외/ 학지사/ 2000
청소년 복지론/ 백사인 외/ 장치가/ 201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