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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불교의 나한 및 산신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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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불교의 나한 및 산신신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불교의 발달과 특징
1.2. 나한 및 산신신앙의 의의

2. 본론
2.1. 불교의 수용과 발전: 신라 불교를 중심으로
2.2. 통일신라 불교 유적지 답사
2.2.1. 불국사
2.2.2. 석굴암
2.2.3. 장항리사지 오층석탑
2.2.4. 기림사
2.2.5. 감은사지
2.3. 통일신라 불교예술의 특징
2.4. 토속신앙과 불교의 융합
2.5. 나한과 산신신앙

3. 결론
3.1. 연구 요약
3.2. 한국 불교문화의 미래 발전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불교의 발달과 특징

신라에 불교가 전파된 것은 백제와 고구려보다 약 1세기가 늦은 것이다. 이는 신라의 폐쇄성과 고립성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차돈의 순교사건을 계기로 527년에 법흥왕 때 공식적으로 불교가 수용되었다. 그 이전부터 민간 차원에서는 이미 불교가 전파되고 있었다. 법흥왕 이후 진덕여왕까지의 신라 왕들은 불교식 왕명을 사용하며 불교를 호국신앙으로 삼아 왕권을 강화하였다. 신라는 불교문화가 번성한 나라로, 특히 통일신라시대에 불교 예술이 찬란하게 발전하였다. 이처럼 신라 불교는 민간에서 왕실까지 폭넓게 수용되며 호국신앙으로 기능하여 삼국통일의 원동력이 되었다.


1.2. 나한 및 산신신앙의 의의

나한은 부처가 되지는 못했지만 이미 해탈의 경지에 도달한 성자들이다. 나한은 초자연적인 신통력과 더불어 독특한 표정과 자유스러운 자세를 갖고 있다. 또한 나한은 미래불인 미륵불이 나타날 때까지 중생들을 제도하라는 부처님의 수기를 받은 분들이라 민간신앙에는 무수한 설화들이 등장하며 서민들의 기복신앙으로 확고히 자리잡고 있다. 나한전은 불교에 있어 수도승에 대한 신앙 형태를 나타내는 곳으로, 사원에 어디에나 있었다.

산신은 원래 불교와 관계없는 토착 신이나, 불교의 재래신앙에 대한 수용력에 의해 먼저 호법신중이 되었다가 원래의 성격을 불교의 안에서 되찾게 된다. 산신을 호랑이와 노인상으로 표현하고 탱화로서 이를 도상화한 전각이 산신각이다. 산신각은 한편으로는 가람의 수호신적 기능을 갖고, 다른 한편으로는 재래적 산신신앙의 불교적 전개를 나타낸다. 토속신인 산신과 호랑이를 모신 곳으로 사찰이 산에 위치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일종의 외호신중으로 산신령을 모시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민간신앙에서는 산에 사는 영물로 호랑이를 산군으로 모시기 때문에 산신은 언제나 호랑이를 거느리는 것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처럼 나한과 산신신앙은 불교가 토착 신앙을 수용하고 융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것으로, 한국불교의 고유한 특징을 보여준다.


2. 본론
2.1. 불교의 수용과 발전: 신라 불교를 중심으로

신라 불교의 수용과 발전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에 비해 불교 수용이 약 1세기 반 정도 늦었다. 법흥왕 15년(527)에 불교를 공식적으로 수용하였지만, 그 전부터 민간 차원에서 이미 불교가 신라에 들어와 있었다. 공식적으로 불교를 수용한 후, 법흥왕 때부터 진덕여왕까지 신라 왕들은 호국신앙으로부터 왕권의 신성함을 합리화하기 위해 불교식 왕명을 사용하였다. 신라 시대 불교는 민간에서부터 왕실까지 불교를 받아들이고, 호국신앙으로 왕권 중심의 지배체제를 강화시키는 동시에 백성들을 하나로 통합하는 상호작용을 하였다. 이를 통해 비록 고구려, 백제에 비해 중앙집권화가 늦었지만, 삼국을 통일하는 데 큰 원동력을 주었다. 신라는 불교문화가 번성한 나라로, 특히 통일신라시대에 불교 예술이 찬란하게 꽃 피웠다.


2.2. 통일신라 불교 유적지 답사
2.2.1. 불국사

불국사는 경덕왕 때 재상인 김대성에 의해 대대적으로 확장되었다. 이에 대한 사료로는 『삼국유사(三國遺事)』에 경덕왕 10년 김대성이 전생의 부모를 위해서 석굴암을, 현세의 부모를 위해서 불국사를 창건하였다는 기록이 나와 있다.

불국사에는 부처님을 모신 공간이 극락전, 비로전, 대웅전으로 나뉘는데, ...


참고 자료

김광근, 『관광학원론』, 백산출판사, 2001
김영미, 『신라불교사상사연구』, 민족사, 1994
이이화, 『역사속의 한국불교』, 역사비평사, 2002
한국문화유산답사회, 『답사 여행의 길잡이2 경주』, 돌베개, 1994
조현걸, 「불교의 정법치국의 이념과 신라정치체제에서의 수용」, 『대한정치학협회』 16권, 2009
http://premium.chosun.com/ 조훈철의 문화재 이야기(11)-① 불국사 가람배치에 담긴 비밀
석굴암 지식백과 : http://terms.naver.com/
기림사 건칠보살좌상 : 한국학중앙연구원 http://www.aks.ac.kr/
감은사지 :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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