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영역과 교재의 문제에 대해 논하기 위해 고등학교 교과서 현대문학 수록 작품을 조사하고 그에 대해 정리, 경향을 분석한 뒤 앞으로 교과서에 수록되었으면 하는 작품을 제안하고자 한다. 2009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수록 작품을 기준으로 14종 문학 교과서를 분석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자료에는 현대시, 현대소설, 고전운문, 고전산문, 현대 수필, 극문학, 문학 비평, 세계 문학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현대문학작품인 현대시, 현대소설, 현대 수필, 극문학, 문학 비평, 세계 문학에 집중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현대소설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을 정리하고 그 경향을 분석하였다.
2. 깊은밤 기린의 말
2.1. 작품 배경 및 작가 소개
김영랑은 1903년 전라남도 강진에서 태어났다. 그는 강진보통학교를 다니다가 13세의 나이에 결혼했지만 1년 만에 아내와 사별했다. 그는 1919년 3.1 운동 당시 학교를 그만두고 강진에서 활동하다가 체포되어 6개월간 옥고를 치렀다. 이후 1930년 시문학 동인에 가입하여 시를 발표하며 본격적인 시인 활동을 시작했다. 1935년 첫 시집 <영랑시집>을 발표했고, 일제 강점기에는 저항시를 쓰기도 했다. 한국전쟁 때 포탄 파편에 맞아 48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모란이 피기까지는>,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등이 있다.
2.2. 작품 내용 및 주제 분석
이 작품은 거문고를 통해 일제 강점기의 암울한 시대 상황 속에서 자유를 빼앗긴 채 살아가고 있는 우리 민족의 슬픔을 표현하고 있다. 거문고는 소리를 제대로 내지도 못하고 울지도 못한 채 스무 번의 해가 바뀌어도 자유롭게 울 수 없는 상황을 상징한다. 화자는 과거에 거문고가 마음껏 울었던 시절을 그리워하며 다시 울 날을 소망하지만, 현재의 부정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