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모의수업지도안 소개
1.1. 인적사항 및 학습 정보
수업 대상은 2급 학생들로 태국 출신의 일반 목적의 학생들이다. 떠이는 27세의 여학생으로 학습 속도가 빠르고 열정적이다. 마이는 29세의 남학생으로 한국 드라마를 좋아한다. 마인은 20세의 여학생으로 대학생이며 활발한 성격이다. 파는 28세의 여회사원으로 차분하지만 대답을 잘한다. 햄은 25세의 여회사원으로 한국 아이돌을 좋아한다. 이들은 한국어에 관심을 가지고 수업을 듣고 있다. [1]
학습 목표는 대조를 나타내는 문형 '-은/는데'를 사용하여 상황이나 대상을 대조할 수 있고, 과거형 '-았/었는데'와도 결합하여 형용사, 동사, 과거와 현재를 대조하는 말을 할 수 있는 것이다. 학습 자료로는 프레젠테이션 자료, 판서, 서강 한국어 교재 2B를 활용한다. [1]
1.2. 학습 목표 및 학습 자료
학습 목표는 대조를 나타내는 문형 '-은/는데'를 사용하여 상황이나 대상을 대조할 수 있으며, 과거형인 '-았/었는데'와도 결합하여 형용사, 동사, 과거와 현재를 대조하는 말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학습 자료로는 프레젠테이션 자료, 판서, 서강 한국어 교재 2B가 활용된다. 수업은 교사와 다양한 국적, 연령, 성별의 학습자들이 대화를 주고받는 구체적인 교실 상황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이 수업은 학습자들이 대조를 표현하는 다양한 문형을 익히고 연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교사가 학습자의 국적, 연령, 관심사 등을 활용하여 실제적인 대화 상황을 만들어 내고,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자연스럽게 문법 사항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PPT, 판서, 교재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이해와 흥미를 높이고자 한다. 요약하면 이 수업은 대조를 표현하는 다양한 문형을 실제적인 대화 상황에서 익히고 연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볼 수 있다.
2. 수업 진행 단계
2.1. 도입
모의수업지도안은 실제 교실 수업 상황을 구체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작성되는 것이다. 인적사항과 학습 정보를 상세히 제시하고, 학습 목표와 활용 학습 자료를 명확하게 기술한다. 이를 토대로 수업 진행 단계를 단계별로 구체화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상세히 구상한다. 또한 수업 지도상 유의 사항과 시간 계획을 마련하여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수업을 설계한다. 이를 통해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 작용을 극대화하고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의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2.2. 제시
제시 단계에서는 교사가 학습 주제와 관련된 내용과 문법 항목을 학생들에게 소개한다. 먼저 교사는 지난 시간에 배운 형용사에 대해 복습하며 대화를 이어나간다. 학생들과 함께 비교되는 형용사를 사용하여 날씨와 공간의 대조를 표현한다. 이를 통해 '-은데/-는데' 문형의 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이어서 교사는 다양한 명사, 형용사, 동사를 활용하여 '-은데/-는데' 문형을 제시한다. 각 품사에 따라 문형의 결합 양상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며, 학생들이 이를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또한 받침이 있는 어휘와 없는 어휘의 차이를 명확히 인지시키기 위해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형태 변화를 제시한다.
다음으로 교사는 학생들의 국가와 개인적 특성을 활용하여 문형을 더욱 실제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일상 경험과 관련된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은데/-는데'를 사용하여 대조를 표현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형의 용법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실제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과거형 '-았/었는데'와 명사형 '-는 것'도 소개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