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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1.1. 개요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인간 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에서 비롯되었다"이다. 그는 인간 발달에 영향을 주거나 받는 "유기체적 상호작용을 하는 체계"로서의 환경을 강조했다. 이러한 환경에는 물리적 환경(집, 이웃, 자연 등)과 사회적 환경(타인과의 관계 등)이 포함된다. 브론펜브레너에 따르면, 인간 발달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지각하고 다루는 방식에서의 지속적인 변화 과정이며, 발달하는 개인은 단순히 환경에 영향을 받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환경을 인식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역동적 주체라고 본다. 즉,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조절은 상호 호혜성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1.2. 생태학적 체계 모델
1.2.1. 미시체계
미시체계는 아동의 근접환경으로 아동과 가족, 친구, 학교, 이웃 등을 포함한다. 이에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 또래 집단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의 교육수준, 정치적 신념 등과 이웃과 학교 놀이터 등의 시설물 까지도 포함되는 사회인자간의 대부분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아동은 환경의 영향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환경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주체이다".
1.2.2. 중간체계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 즉 환경과의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부모와 교사, 형제관계, 이웃과의 관계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 체계들 간의 관계가 밀접할수록 아동의 발달은 순조롭게 진행된다.
그러나 미시체계와 중간체계 간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첫째, 여러 다른 미시체계가 제각기 다른 가치관을 표방할 때에는 잠재적인 위험이 따른다. 예를 들어 부모와 또래가 다른 가치관을 보일 경우 아동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째, 극도로 빈약한 중간체계 내에는 미시체계들 간에 의미 있는 연결이 거의 또는 없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에 좋지 않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