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체계이론

  • 1
  • 2
  • 3
  • 4
  • 5
  • 6
>
최초 생성일 2024.08.30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체계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1.1. 개요
1.2. 생태학적 체계 모델
1.2.1. 미시체계
1.2.2. 중간체계
1.2.3. 외체계
1.2.4. 거시체계
1.2.5. 시간체계
1.3.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평가
1.3.1. 시사점
1.3.2. 제한점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
2.1. 개요
2.2. 근접발달영역(ZPD)
2.3. 비계설정(scaffolding)

본문내용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1.1. 개요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인간 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에서 비롯되었다"이다. 그는 인간 발달에 영향을 주거나 받는 "유기체적 상호작용을 하는 체계"로서의 환경을 강조했다. 이러한 환경에는 물리적 환경(집, 이웃, 자연 등)과 사회적 환경(타인과의 관계 등)이 포함된다. 브론펜브레너에 따르면, 인간 발달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지각하고 다루는 방식에서의 지속적인 변화 과정이며, 발달하는 개인은 단순히 환경에 영향을 받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환경을 인식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역동적 주체라고 본다. 즉,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조절은 상호 호혜성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1.2. 생태학적 체계 모델
1.2.1. 미시체계

미시체계는 아동의 근접환경으로 아동과 가족, 친구, 학교, 이웃 등을 포함한다. 이에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 또래 집단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의 교육수준, 정치적 신념 등과 이웃과 학교 놀이터 등의 시설물 까지도 포함되는 사회인자간의 대부분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아동은 환경의 영향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환경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주체이다".


1.2.2. 중간체계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 즉 환경과의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부모와 교사, 형제관계, 이웃과의 관계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 체계들 간의 관계가 밀접할수록 아동의 발달은 순조롭게 진행된다.

그러나 미시체계와 중간체계 간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첫째, 여러 다른 미시체계가 제각기 다른 가치관을 표방할 때에는 잠재적인 위험이 따른다. 예를 들어 부모와 또래가 다른 가치관을 보일 경우 아동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째, 극도로 빈약한 중간체계 내에는 미시체계들 간에 의미 있는 연결이 거의 또는 없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에 좋지 않은...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