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생명윤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생명윤리 개념과 영역
2.1. 생명윤리의 정의
2.2. 생명윤리의 범위
3. 생명윤리 논의의 역사
3.1. 생명윤리 관련 역사적 사건
3.2. 생명윤리의 대두와 발전
4. 주요 생명윤리 쟁점
4.1. 생명의 시작과 지위
4.2. 인간 복제 논란
4.3. 유전자 연구 및 기술 윤리
4.4. 생명과학 및 의료 윤리
5. 생명윤리 관련 법·제도
5.1.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
5.2. 국제 및 국내 생명윤리 정책
6. 생명윤리 교육의 필요성과 실태
6.1. 생명윤리 교육의 중요성
6.2. 생명윤리 관련 교육 현황
7. 결론 및 제언
7.1. 연구 결과 요약
7.2. 생명윤리 교육을 위한 제안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생명공학이 발전함에 따라 불치병의 치료, 불임부부의 시험관 아기 출산, GMO를 통한 기아 문제 해결 등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일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기술 발전과 더불어 인간 존엄성 훼손과 생태계 파괴와 같은 윤리적 문제가 대두되어 과학의 윤리적 특성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과학지식의 사회적 적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와 더불어 과학적 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를 발표하는 과정에서도 윤리적 쟁점이 나타나고 있다. 복제양 돌리와 배아줄기세포 복제 등의 사례에서 보듯이 과학기술 발전이 가져온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과학교육 목표에도 변화가 일어나면서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윤리적·도덕적 가치판단 능력을 갖춘 과학적 소양인 양성이 주요한 목표로 부상하였다. 생명윤리교육은 환경, 생명의료, 생명공학 윤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로 인간중심 생명윤리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이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토론학습과 멀티미디어 등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실험 연구들은 주제와 목적, 매개변인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고하고 있어 일반화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생명윤리 주제를 활용한 실험연구의 효과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2. 생명윤리 개념과 영역
2.1. 생명윤리의 정의
생명윤리의 정의는 생명과 관련된 도덕철학적 탐구이다. 미국의 생물학자 Potter가 『bioethics, Bridge to the future』라는 책을 펴내면서 생명윤리라는 말이 시작되었다. 생명윤리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파생되는 변화가 생태계를 훼손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부터 관심을 두기 시작하였다. 생명윤리에 대한 본격적인 주목은 나치의 비도덕적인 실험과 미국에서 1930년대부터 일어났던 농부들을 대상으로 한 비인간적인 매독 진행연구 등에 반발로 인한 운동에서 시작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윤리적인 문제들에 대해서 논의하는 생명윤리학이 정식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생명윤리는 인간을 포함하여 환경까지의 모든 생명과 관련된 논쟁거리이며, 이에 관해 일어나는 윤리문제에 관한 의사결정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2.2. 생명윤리의 범위
생명윤리는 생명과 관련된 윤리 문제를 다루는 학문이다. 생명윤리의 범위는 인간 생명에서부터 동물 및 환경에 이르는 광범위한 영역을 포함한다.
인간 생명과 관련된 생명윤리 문제로는 생명의 시작과 지위, 인간 복제, 유전자 연구 및 기술 윤리, 생명과학 및 의료 윤리 등이 있다. 이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발생한 다양한 윤리적 쟁점들에 대한 논의를 포함한다.
동물에 대한 생명윤리는 동물 실험이나 동물 복제 등 과학기술이 동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윤리적 고려를 다룬다. 또한 환경윤리는 생명공학 기술로 인한 생태계 파괴와 같은 환경 문제에 대한 논의를 포함한다.
이처럼 생명윤리는 인간, 동물, 환경 등 생명체 전반에 걸친 윤리적 쟁점을 포괄한다. 따라서 생명윤리 논의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계속 확장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 생명윤리 논의의 역사
3.1. 생명윤리 관련 역사적 사건
과거 나치의 비도덕적 실험과 미국에서 1930년대부터 일어났던 농부들을 대상으로 한 비인간적인 매독 진행연구 등에 반발로 인해 생명윤리에 대한 본격적인 주목이 시작되었다. 이에 따라 생명윤리학이 정식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1970년대에는 생물학자 Potter가 "bioethics, Bridge to the future"라는 책을 펴내면서 생명윤리라는 말이 처음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후 생명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생태계 훼손과 인간 존엄성 침해 등의 우려에 따라 생명윤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특히 1996년 영국 로슬린연구소에서 세계 최초로 복제양 돌리를 탄생시킨 사건은 인간 복제에 대한 윤리적 논란을 촉발시켰다. 이후 인간 복제에 관한 다양한 찬반 논란들이 전개되었고, 유네스코를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이와 관련된 윤리 협약 및 규제 법령이 마련되었다. 이처럼 생명윤리에 대한 역사적 사건들은 생명과 관련된 윤리 문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이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3.2. 생명윤리의 대두와 발전
생명윤리는 1970년대 이후 괄목할만한 생물분야의 발전으로 인해 본격적인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생명과학기술이 급속도로 발달함에 따라 유전자 변형 작물, 클론 양 돌리 등의 성과가 나타났다. 이로 인해 동식물의 생명을 실험대상으로 삼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하였다. 특히 인간 복제에 관한 윤리적 논란은 실제 배아 복제가 이루어지기 전부터 찬반 양론이 첨예하게 대립하며 ...
참고 자료
생명윤리, 무엇이 문제인가 | 저자=구인회 | 출판사=아카넷 | 발행년도=2005
동서양의 생명윤리 | 저자=이상목 | 출판사=아카넷 | 발행년도=2010
생명복제,생명윤리 | 저자=박충구 | 출판사=가치창조 | 발행년도=2001
유전자 혁명과 생명윤리 | 저자=힐러리 퍼트넘 외 | 발행년도=2004
유네스코 생명윤리와 인권에 관한 보편선언 | 작성년도=2005
인간복제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연구 | 저자=이진욱 | 출판위치=영남신학대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 작성년도=2004
생명복제에서 생명윤리로 | 저자=문시영 | 출판위치=대한기독교서회 | 작성년도=2001
유전공학시대의 생명의료윤리에 관한 연구 : 뇌사와 장기이식, 안락사, 인간복제를 중심으로 | 저자=곽영진 | 출판위치=경성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작성년도=2005
생명복제에 대한 불교적 고찰 : 인간복제를 중심으로 | 저자=박지영 | 출판위치=인제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작성년도=2003
http://www.clinic-clinic.com 의료사고연구소]
http://www.bprc.re.kr 생명윤리 정책연구센터]
http://www.cbioethics.or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강두호(2012). 생명윤리 교육과정 내용구성의 범위와 계열. 도덕윤리과교육, 37, 203-226.
강순자, 최지은, 여성희(2002).멀티미디어를 이용한 STS수업이 실업계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0(2), 180-189.
구인회(2005).생명윤리 무엇이 쟁점인가.서울:아카넷.
권복규, 박은정(2007).『줄기세포연구자를 위한 생명윤리』, 서울:세창출판사.
김건희(2012).고등학교 '생명공학'단원에서 디베이트 수업이 학업성취와 과학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미례(2012).생명공학기술의 사회-과학적 논점에 기반한 논변활동이 학생들의 생명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지훈, 신영준(2011).가치명료화 전략을 활용한 환경교육이 초등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9(2), 248-261.
심규철, 송신철(2011a).생명 윤리 쟁점에 관한 과학글쓰기에 나타난 고등학교 학생의 비판적 사고력 조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9(2)288-296.
심미영, 조희형(2009). 윤리학 이론과 생명과학 관련 사회과학적 논쟁거리에 적절한 생명윤리 교수-학습 방법의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5), 513-530.
오성삼(2002).『선행연구 결과의 통합과 재분석을 위한 메타분석의 이론과 실제』. 건국대학교출판부.
이상봉, 정진우(2008). 중등 기술교과 교육과정에서 생명기술의 목표와 내용의 변천, 실과교육연구, 14(3), 9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