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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사회에서 고령친화식품과건강기능식품 시장이성장하는이유에대해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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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우리사회에서 고령친화식품과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
2.2. 고령친화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의 정의 및 특징
2.3. 고령친화식품과 건강기능식품 표시 사항 분석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는 인구 고령화가 점점 가속되고 있다. 여러 의료 기술의 발전과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평균 기대 수명이 증가했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 노년기를 건강하게 보내고자 하는 욕구가 부각되고 있다. 이런 흐름은 곧 고령층에게 알맞게 만들어진 식품, 그리고 체력 유지나 기능 개선을 위해 섭취하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과 시장 규모 확대를 이끌고 있다. 과거에는 연세가 많은 분들이 먹기 편한 제품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고, 그저 칼로리가 높거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건강과 영양 균형을 동시에 충족하고 맛과 식감까지 고려한 제품들이 계속해서 출시되는 추세이다. 고령친화식품은 노인의 식사 기능을 고려해 씹고 삼키기 편하도록 만들어진 식품을 가리키며, 건강기능식품은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채우거나 신체 기능 유지와 개선을 돕는 목적을 가진 제품으로 정의된다. 이런 시장이 커지고 있는 원인은 다양한 요인에서 비롯되는데, 이에 대해서는 본문에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우리사회에서 고령친화식품과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

우리사회에서 고령친화식품과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인구 고령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경제 수준 향상과 의료 기술 발전으로 사람들이 건강하게 살아가는 기간이 길어졌다. 이에 따라 중장년층 이후의 삶에서 다양한 활동을 지속하고자 하는 욕구가 확산되고 있다. 과거와 달리 활기차게 생활하려는 노인 인구가 늘어나면서 이들이 섭취하기 좋은 제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핵가족화와 독거노인 문제도 시장 성장을 자극하고 있다. 가족과 한집에 살지 않는 고령층이 많아지면서 혼자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에 대한 필요성이 더 높아졌다. 특히 치아가 약해진 사람이나 삼킴 기능이 떨어진 이들에게 알맞은 제품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건강에 대한 인식이 사회 전반에 걸쳐 확대되었다. 단순히 장수를 넘어 건강하게 살아가는 기간을 늘리려는 인식이 강해지면서, 나이가 많은 이들뿐만 아니라 젊은 사람들도 평소 건강 유지와 질병 예방 목적으로 각종 건강기능식품을 찾고 있다. 특히 평균 기대 수명이 길어질수록 질병 예방과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므로, 건강에 도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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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팔도건강소, 식품, 건강식품, 건강기능식품
https://smartstore.naver.com/p-ocorp/products/9669611327?nl-query=%EA%B1%B4%EA%B0%95%EA%B8%B0%EB%8A%A5%EC%8B%9D%ED%92%88&nl-ts-pid=i8FfXsqVN8ossU134Tsssssst2w-429576&NaPm=ct%3Dm7xl5b74%7Cci%3D7c65d4239567d146f0180d311b21552b349519c1%7Ctr%3Dsls%7Csn%3D3326761%7Chk%3Da4196b130de81f9b3d69523b0827d3b4bc14a49b
푸드마케팅, 황조혜, 김선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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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정·김병용·김종학·신정섭·김진휘(2021), “고령친화식품산업 규모 전망”, 연구보고서.
곽동경 외. (2013). 고령친화식품 개발을 위한 한국 노년층의 조리 요구도 조사 - 서울·경기 지역 노인을중심으로.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김미영, & 이유나. (2016). 고령자의 선호 식재 및 고령친화식품의 인지, 경험에 대한 분석. 한국식품영양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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