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신생아 체온조절 간호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고위험 신생아 체온조절 간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위험 신생아 체온조절 간호
1.1. 피부간호와 일반위생
1.1.1. 피부
1.1.2. 목욕
1.1.3. 구강위생
1.2. 체온조절
1.2.1. 열
1.2.2. 고체온증 간호
1.2.3. 저체온증 간호
1.2.4. 분만실 온도
1.2.5. 고위험신생아를 위한 보육기간호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위험 신생아 체온조절 간호
1.1. 피부간호와 일반위생
1.1.1. 피부

피부는 미숙아의 대표적인 생리적 특성이다. 출생 후 피부는 매우 얇고 약하며 부피에 비해 체표면적이 넓다. 이로 인해 피부 손상, 욕창, 표피박리 등의 위험이 크다. 미숙아의 피부에는 여러 가지 위험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기동성 장애, 단백질 및 영양 결핍, 부종, 실금, 감각 상실, 빈혈, 감염, 기관 내 삽관, 부적절한 체위 변경 등이 그것이다. 따라서 미숙아의 피부 상태를 면밀히 관찰하고 주기적으로 사정해야 한다. 욕창이 흔하지는 않지만 1~13% 정도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후두, 귀, 천골, 견갑골 등의 부위에서 발생한다. 욕창의 원인은 맥박 산소 농도계, 지속적 양압 호흡마스크, 산소캐뉼라, 보조기, 석고붕대 등이며, 부종, 입원 기간, 체위 변경 부족, 회전되는 특수 침대 사용 등이 위험 요인이 된다. 욕창의 단계는 조직 손상 정도에 따라 구분되며, 발적과 피부 손상에 대한 정확한 기록이 필수적이다. 반창고 사용으로 인한 표피박리도 잘 발생하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 반창고 대신 바인더나 그물망을 사용하고 무자극성 반창고를 사용해야 한다. 이 외에도 피부에 과도한 습기가 없도록 유지하고, 비알칼리성 세정제와 무알코올 보습제를 사용하며, 각종 의료기구로 인한 압박을 제거하는 등의 일반적인 피부 간호 지침이 필요하다.


1.1.2. 목욕

신생아의 목욕은 피부에 자극을 주고 몸을 점검하면서 청결을 유지하는 중요한 간호행위이다.

신생아는 땀을 흘리지 않으므로 날마다 목욕시킬 필요가 없다. 더운 날씨에는 매일 목욕시켜야 하지만, 겨울 동안에는 1주일에 3~4번이면 충분하다. 목욕 시간은 젖 먹기 전과 보채지 않을 때 하는 것이 좋다.

목욕시키는 공간은 넓어서 편하게 할 수 있어야 하며 바람이 없어야 한다. 신생아를 절대 혼자두지 않아야 하며, 한 손은 항상 신생아를 붙들고 있어야 한다.

목욕물의 온도는 기분 좋게 따뜻해야 하며 38~40도 사이를 유지한다. 온도 측정은 전박의 내측으로 느끼는 것이 좋으며 팔꿈치는 온도에 예민하지 않다.

피부 산도는 출생 직후 pH 5.0(약산성)...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총론 김영혜외 현문사
간호사 국가고시 문제집 대한간호 협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