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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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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순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순전

2. 공방전
2.1. 공방의 등장과 성격
2.2. 공방의 폐해에 대한 비판
2.3. 돈의 역사와 성쇠
2.4. 사회 병폐에 대한 풍자

3. 죽부인전
3.1. 대나무의 역사와 상징
3.2. 죽부인의 절개와 가치관
3.3. 송나라 작품과의 비교

4. 청강사자현부전
4.1. 현부의 선조와 가계
4.2. 현부의 신이한 능력
4.3. 현부와 왕과의 대화
4.4. 현부 가족의 비극

5. 결론
5.1. 가전체 문학의 의의
5.2. 사회 비판과 교훈성
5.3. 한국 문학사에 끼친 영향

본문내용

1. 국순전

국순의 조상은 원래 농서 사람으로 90대 조상인 모(보리)가 후직을 도와 백성들을 먹여살린 공이 있었다. 모는 처음에 숨어살며 벼슬하지 않고 이르기를 밭을 갈아 살겠다고 하였다. 임금을 좇아 원구에 종사한 공으로 후에 중산후로 봉하여졌고, 국 씨라는 성을 받았다.

국순의 기국과 도량은 크고 깊어 출렁거리고 넘실거림이 마치 만경창파의 물과 같아 맑게 해도 더 맑지 않고, 흔들어도 흐려지지 않았으며, 그 맛이 한 때에 드날리고 자못 사람에게 기운을 더해 주었다. 군신의 회의에는 반드시 국순이 나아감에 그 진퇴에 수작이 임금의 뜻에 맞아 마침내 권세를 얻게 되었다. 그리하여 손님의 접대, 노인을 봉향, 고사 및 제사를 모두 국순이 주최했다.

그러나 국순은 전벽이 있어서 당시의 여론이 그를 더럽게 여겼다. 국순이 늙어 관을 벗고 물러날 때 임금에게 아뢰길, 신이 작을 받고 사양하지 않으면 마침내 망신할 염려가 있사오니 신을 집에 돌아가게 해주시면 족히 그 분수를 알겠다고 하였다. 이후 집에 돌아와 갑자기 병이 들어 하루저녁에 죽었다.

국순에게는 아들이 없다. 그 족제 청이 있는데 당나라에 벼슬하여 내공봉까지 지냈다. 이로부터 그의 자손이 온 중국에 퍼지게 되었다. 국씨는 그 조상이 백성에게 공이 있었고, 청백한 것을 그 자손에게 물려주었다. 그것은 마치 창이 주에 있는 것과 같아서 향기로운 덕이 황천에까지 미쳤으니, 가위 그 할아비의 풍도가 있다 하겠다.

순은 들고 다니는 병에 지나지 않는 지혜를 가지고 독을 묻은 들창에서 일어나, 일찍이 쇠로 만든 뚜껑을 덮은 금구에 선발되었다. 그리하여 술단지와 음식 만드는 도마 사이에 서서 담소하면서도 종시 옳은 것을 받아들이고 그른 것을 물리치지 못해서, 왕실이 어지러워 엎어지는데도 이를 붙들지 못해서 결국 천하 사람들의 치소거리가 되었으니, 옛날 거원의 말이 믿을 만하도다.


2. 공방전
2.1. 공방의 등장과 성격

공방은 둥근 모양에서 '공(孔)'이라 하고, 구멍의 모난 모양에서 '방(方)'이라 불리는 인물이다. 공방은 욕심이 많고 염치가 없는 부정적 성격의 소유자로, 백성들로 하여금 오직 이익을 좇는 일에만 종사하게 만든다.

공방은 천하게 여겼던 시정의 사람들과도 사귀며, 이는 단순히 '돈'을 드러낸다거나 탐욕스러운 한 전형적 인간을 내세운 것이 아니라, 잘못된 사회성을 비판하기 위한 작가의 의도가 반영된 것이다. 작품은 돈의 내력과 성쇠를 보여줌으로써 사회상을 풍자하는 경세(經世)의 효과를 나타내고자 한다.

돈을 의인화시켜 인간적인 품격을 부여하는 방식은 일종의 우의적인 표현법에 해당한다. 작품에는 돈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각성을 의도하고 있으며, 돈은 두통거리이니 후환을 막으려면 그것을 없애야 한다는 의도가 드러나 있다.

이를 통해 볼 때, 공방은 당시 사회의 병폐를 상징하는 인물로, 작가는 공방을 통해 권력과 돈에 매몰된 인간의 모습을 비판하고자 하였다.


2.2. 공방의 폐해에 대한 비판

공방은 탐욕스러운 모습을 지니고 있다. 둥근 모양에서 '공(孔)'이라 하고, 구멍의 모난 모양에서 '방(方)'이라 하였듯이 공방은 욕심이 많고 염치가 없는 인물이다. 백성들로 하여금 오직 이익을 좇는 일에만 종사하게 만들어 사회를 해친다. 일반 선비들과 달리 천하게 여기던 시정의 사람들과도 사귀는데, 이는 공방이 단순하게 '돈'을 드러낸다기보다는 잘못된 사회성을 비판하기 위한 작가의 의도가 반영된 것이다.

공방은 법을 만나고 주인을 만나 적지 않은 사랑을 받았으나, 응당 이익을 일으키고 해가 됨을 덜어 그 은덕에 보답해야 할 것이거늘, 권세를 도맡아 부리고 사사로운 당을 만들어 충신은 경외(境外)의 사귐이 없게 하였다. 이처럼 공방의 존재가 삶의 문제를 그릇되게 하므로 후환을 막으려면 그를 없애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작가 임춘은 돈을 의인화하여 인간사의 타락하기 쉬운 속성을 드러냈다. 즉, 돈이 생겨나게 된 유래와 돈이 인간 생활에 미치는 각종 이득과 폐해를 사람의 행동으로 바꾸어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이 재물을 탐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돈이 벼슬하는 사람들에게 집중되어 자기와 같은 불우한 처지에서는 고난을 겪을 수밖에 없는 세태를 비판하고, 벼슬을 해서 나라를 망치는 무리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 것이다.

작품 '공방전'은 돈(엽전)을 의인화하여 그 폐해를 고발하고 있다. 엽전이 크게 보급되지 않은 고려 시대에 임춘은 중국의 화폐 역사 속 폐해를 염려하여 경계의 화살을 보내고 있다. 이 작품은 인간의 삶에서 돈이 요구되어 만들어져 쓰이지만 그로 인해 생긴 인간의 타락상을 역사적으로 살피고 있다. 작자는 돈의 내력과 성쇠를 보여줌으로써 잘못된 사회성을 비판하고자 하였다.

특히 작품 말미에서 신하가 되어 두 마음을 품고 이익을 좇는 자를 꾸짖은 대목은, 공방이 법을 만나고 주인을 만나 적지 않은 사랑을 받았으나 권세를 도맡아 부리고 사사로운 당을 만든 것에 대한 비판이다. 즉, 공방의 존재가 삶의 문제를 그릇되게 하므로 후환을 막으려면 그를 없애야 한다고 작가는 결론 내리고 있다. 이러한 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작가 자신의 삶이 투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

작가 임춘은 돈이 생겨나게 된 유래와 돈이 인간 생활에 미치는 각종 이득과 폐해를 사람의 행동으로 바꾸어 보여줌으로써,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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