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 의사소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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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관리 의사소통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 관리
1.1. 간호 관리의 개념
1.2. 간호 관리 실습의 목적

2. 의사소통
2.1. 의사소통의 개념
2.2.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2.3. 의사소통의 유형
2.4. 의사소통네트워크
2.5. 조직 내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안

3. 의사소통 관련 사례
3.1. 신규 간호사와 환자 간 의사소통 사례
3.2. 의사와 환자 간 의사소통 사례
3.3. 간호사와 보호자 간 의사소통 사례

4.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해결방안
4.1. 조직적 차원
4.2. 개인적 차원

5. 간호 관리 실습 경험 요약 및 평가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 관리
1.1. 간호 관리의 개념

간호 관리는 간호를 수행하고 간호서비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간호자원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것이다.""간호의 목표를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인력, 물자, 장비와 같은 간호자원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관리활동이다."" 간호관리는 조직 내 간호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간호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간호 관리에는 간호 인력 관리, 간호 서비스 제공 관리, 간호 정보 관리 등이 포함된다.

간호 관리의 주요 기능은 간호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 간호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며, 간호 조직의 생산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것이다.간호관리자는 이러한 간호관리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간호과정을 활용하여 계획, 조직, 지휘, 통제 등의 관리활동을 수행한다.

간호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여 환자의 건강 증진과 회복을 도모하고, 간호 조직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간호관리자는 간호서비스의 질 관리, 간호 인력 관리, 간호 정보 관리 등 다양한 관리 활동을 수행한다.


1.2. 간호 관리 실습의 목적

간호 관리 실습의 목적은 근로복지공단 순천병원이 어떤 간호관리체계를 활용하고 병동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일선간호관리자에서부터 최고관리자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위치에서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를 관찰하고 배운 내용에 근거하여 학습하기 위함이다.""오늘날 급변하는 보건의료환경 속에서 보건의료기관들은 서비스의 질 향상과 효율적인 업무성과 증진방안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보건의료조직에서 간호사는 관리자로서 다양한 보건의료직과 상호작용하고 간호업무지원 인력을 감독하며 자신의 업무를 조직하고 수행하게 된다. 여기서 간호 관리란 간호를 수행하고 간호서비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간호자원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것이다.""


2. 의사소통
2.1.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뜻, 감정이 서로 통하는 것이다"" 의사소통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만으로 이루어져서는 안 되며 반드시 상대방이 의미를 이해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의사소통은 인간의 사회생활에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며, 조직 내에서는 의사소통이 정보교환, 동기부여, 통제기능 등을 통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2.2.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의사소통은 송신자, 메시지, 수신자, 피드백, 소음으로 구성된다"."

송신자는 자신의 생각이나 의도를 전달하고자 하는 사람을 뜻하며, 메시지는 송신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나 내용을 의미한다"." 수신자는 송신자가 보낸 메시지를 받는 대상이며, 피드백은 수신자가 보낸 반응을 송신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소음은 메시지 전달 과정에 방해가 되는 요소로, 물리적 소음뿐만 아니라 심리적·문화적 요인도 포함된다"."

이처럼 의사소통의 구성요소는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들 간의 관계가 원활하게 유지될 때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2.3. 의사소통의 유형

의사소통의 유형은 의사소통 매체의 종류에 따른 유형과 의사소통의 방향에 따른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의사소통 매체의 종류에 따른 유형은...


참고 자료

정면숙 외 7명/ 간호관리학 / 현문사(2016) / 320 ~ 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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