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국기의 상징성과 의미
국기는 국가의 권위와 존엄을 상징하는 것으로서 각 국가의 전통과 이상, 특정한 빛깔과 모양으로 나타낸 것이다. 같은 흰색일 경우라도 어느 나라에서는 자유, 평화 또는 진리, 순결을 표현하기도 하고, 우리나라의 태극기처럼 순결, 평화를 상징하는 민족성을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빨강은 애국자의 희생적인 피, 정열, 혁명, 박애, 무용을, 파랑은 강, 바다, 하늘, 희망, 자유를, 노랑은 황금, 부강한 나라, 태양, 사막, 번영을, 초록은 농업, 삼림, 국토와 자연의 아름다움, 번영, 희망, 이슬람교를, 검은색은 흑인, 역사의 암흑시대, 고난, 의지 등을 나타내고 있으며, 독립, 정의, 자유, 단결 등의 이념은 특정 색에 한정되지 않고 두루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국기의 상징색은 각국의 전통과 이상, 신념 등을 반영하고 있어 국가 정체성과 역사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1.2. 국기와 색채의 관계
국기는 나라의 권위와 존엄성을 상징하는 것으로서 각 국가의 전통과 이상을 특정한 빛깔과 모양으로 나타내고 있다. 같은 흰색일 경우라도 어느 나라에서는 자유, 평화 또는 진리, 순결을 표현하기도 하고, 우리나라의 태극기처럼 순결, 평화를 상징하는 민족성을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빨강은 애국자의 희생적인 피, 정열, 혁명, 박애, 무용을 나타내며, 파랑은 강, 바다, 하늘, 희망, 자유를 의미한다. 노랑은 황금, 부강한 나라, 태양, 사막, 번영을, 초록은 농업, 삼림, 국토와 자연의 아름다움, 번영, 희망, 이슬람교를 상징한다. 검은색은 흑인, 역사의 암흑시대, 고난, 의지 등을 나타내며, 독립, 정의, 자유, 단결 등의 이념은 특정 색에 한정되지 않고 두루 사용되고 있다.
각 국가별 국기의 상징색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베트남의 국기는 빨강이 혁명의 피와 조국의 정신을, 황색별 5개의 모서리는 노동자·농민·지식인·청년·군인의 단결을 상징한다. 필리핀의 국기에서 빨강은 용기를, 파랑은 고매한 정치적 이념을 나타내며 삼각형의 하양은 순결과 평화를, 태양의 노랑은 자유를 의미한다. 멕시코의 국기는 초록이 독립과 희망과 천연자원 등을, 하양은 종교의 순수성과 통일과 정직 등을, 빨강은 백인·인디오·메스티소의 통합과 국가 독립을 위해 바친 희생 등을 상징한다. 이집트의 국기는 빨강·하양·검정의 3색이며 하양에 '살라딘(Saladin)의 독수리'라는 문장(紋章)이 있는데, 빨강은 혁명과 투쟁의 피를, 하양은 평화 또는 밝은 미래를, 검정은 칼리프 시대의 영광 또는 지난날의 암흑시대를 상징한다. 가나의 국기는 위로부터 빨강·노랑·초록의 3색으로 중앙에 아프리카의 통일과 자유의 길잡이인 검은 별이 있으며, 초록·노랑·빨강은 이 나라가 에티오피아와 함께 국기색으로 사용한 범아프리카 색깔을 나타낸다. 캐나다의 국기는 기본적으로 영국과 프랑스에 삽입된 파랑색에서 벗어나 붉은색을 사용하여 두 나라로부터 완전독립을 나타내는 의미를 상징하며, 양 두개의 Bar(붉은색 부분)는 태평양과 대서양을 의미한다. 독일의 국기는 검정이 인권 억압에 대한 비참과 분노를, 빨강이 자유를 동경하는 정신을, 노랑이 진리를 상징한다.
이와 같이 국기에 사용되는 색채는 각 나라의 전통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