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기관 소개
*** 지역아동센터는 **구 관내의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교·중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 보호, 교육, 문화체험, 정서 함양을 목표로 지역사회에서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 지역아동복지센터는 돌봄에 있어서 아동이 공동체 생활을 통하여 올바른 인격을 형성함으로써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것에 가치를 두고 있다. 현재 대표, 시설장, 생활복지사(1), 조리사가 근무 중이며, **명의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이 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2. 실습일정 및 실습시간
실습기간은 부터 까지 일간이며, 실습시간은 오전11시부터 오후8시까지 1일 8시간이다. 실습생들은 실습기간 동안 오리엔테이션, 이용자 파악 및 라포형성, 지역아동센터 운영 및 행정, 실습 중간평가회, 아동 상담 관련 교육 및 관찰일지 관련 교육, 프로그램 관련 교육 및 계획,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 최종 점검 및 서류 확인, 실습 마무리 및 평가 등의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였다. 또한 센터 이전 환경정비 및 컴퓨터 관리, 프로그램 참관 및 보조, 지역아동센터 리플렛 배포 및 홍보, 후원 모집, 온라인 플랫폼 홍보 기획 및 구현, EBS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활용방안 검토 등의 업무를 담당하였다. 전체적으로 실습생들은 실습기간 동안 이용자 특성 이해, 지역아동센터 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행정 실무 등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3. 실습목표
3.1. 실습생의 목표
사회복지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책임과 역할을 배우고, 아동복지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경험하여 본인의 적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자질과 태도를 향상하고, 지역아동센터 운영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자 한다.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직접 체험하여 사회복지사의 책임과 역할을 배우고,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영역 중에서 아동복지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경험함으로써 본인의 적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러한 실습을 통해 전문적인 자질과 태도를 향상시키고, 지역아동센터의 전반적인 프로그램과 주요 서비스에 대한 이해 및 지도 기회를 가지며, 아동과의 관계 형성과 프로그램별, 상황별 지도 방법을 익히고자 한다. 또한 서비스 실천과정의 경험을 통해 업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의 내면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에 대한 강점관점에서의 이해,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이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 향상 등을 도모하고자 한다.
3.2. 실습기관의 목표
실습기관인 ***지역아동센터는 전문적인 자질과 태도 향상,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향상을 목표로 한다. 첫째, 전문적인 자질과 태도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를 내면화하고,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을 강점관점에서 이해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며, 전문가로서 아동에 대한 비전과 현재 가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전문가로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둘째,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향상을 위해 아동복지시설 중 이용시설인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아동센터의 전반적인 프로그램과 주요 서비스의 이해 및 지도 기회를 제공하며, 아동과 관계 형성 및 프로그램별, 상황별 지도 방법을 익히고, 서비스 실천과정의 경험을 제공하여 업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 실습기관의 목표이다.
4. 실습내용 소개
4.1. 실습일정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매우 알차고 체계적인 실습일정을 수행하였다. 첫 주에는 실습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실습기관의 소개 영상 시청과 사업 소개, 센터 둘러보기 등의 활동을 하였고, 이용자 파악 및 라포 형성을 위해 이름 알기, 놀이지도, 학습지도 등을 수행하였다. 또한 지역아동센터의 운영과 행정 업무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첫 주 후반부에는 실습 중간평가회를 진행하여 실습생 스스로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 실습에 임한 자세와 노력, 실습을 통해 배운 점,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등을 평가하였다.
두 번째 주에는 아동 상담 관련 교육과 관찰일지 작성, 프로그램 관련 교육 및 계획,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 등 다양한 실습 활동을 진행하였다. 특히 독서활동 지도와 종이접기 놀이지도, 리플렛 홍보 및 모금 지원 등의 활동을 수행하며 실제 현장을 경험할 수 있었다.
마지막 주에는 최종 점검 및 서류 확인, 실습 마무리 및 평가 등의 활동으로 실습을 정리하였다. 실습생은 이와 같은 체계적인 실습일정을 통해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직접 경험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배울 수 있었다.
4.2. 교육, 참관 사항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실습 안내, 센터 영상 시청, 사업소개, 라운딩 등을 진행하였다. 독서활동 지도 및 참관, 종이접기 놀이지도 및 참관, 리플렛 홍보 및 모금 지원 및 참관 등의 다양한 교육과 참관 활동을 경험하였다. 또한 중간평가회와 종료평가회에도 참여하였다.
4.3. 담당업무
센터 이전 환경정비 및 컴퓨터 관리를 하였다. 프로그램 참관 및 보조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지역아동센터 리플렛 배포 및 홍보, 후원 모집 활동을 진행하였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 홍보 기획 및 구현, EBS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활용방안을 검토하는 업무를 담당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업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전반적인 운영과 서비스 실천 과정을 체험할 수 있었다. 특히 센터 이전 과정에서 환경정비와 컴퓨터 관리 업무를 수행하며 행정 실무를 학습할 수 있었고, 프로그램 참관과 보조 업무를 통해 실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제공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지역사회 홍보와 후원 모집 활동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업무 영역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실습 경험은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함양하는데 밑바탕이 될 것이다.
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실습생의 목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직접 체험하여 사회복지사의 책임과 역할을 배우고,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영역 중에서 아동복지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경험하여 본인의 적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실습기관의 목표는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의 내면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을 강점관점에서 이해하는 능력 증진, 전문가로서 아동에 대한 비전과 현재 가치에 대한 이해, 전문가로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이해 등 전문적인 자질과 태도 향상이다. 또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