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졸업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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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학졸업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사 검토 및 연구 방법

2. 백석의 생애와 문학적 궤적

3. 백석시의 전통성과 율격
3.1. 언어적 측면과 소재적 측면
3.2. 전통적 율격의 계승

4. 전통성과 현대성의 조화
4.1. 백석시의 기법
4.2. 시 의식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우리나라 문학은 전통의 기반 위에 서있다. 전통은 부단히 변화하는 역사 속에서 인간의 삶과 함께 역동적으로 전해 내려가는 것으로 한 국가의 문학이 전통적인 가치관을 아무리 부정하려 해도 전통은 우리 삶 속에 온전히 살아남아 전해진다. 즉, 근‧현대문학은 당연히 전통문학의 기반 위에 서 있는 것이고, 오늘날까지 계속해서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이제 우리문학이 서구 문학의 이식이라는 이식론이나 우리문학의 전통은 서구문학의 전폭적 수용에 의해 단절되었다는 전통단절론은 폐기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우리문학이 전통문학의 기반 위에서만 성립되었다는 주장도 받아들일 수 없다. 왜냐하면 우리문학 속에서 서구 문화나 문학의 영향과 기여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우리문학이 근대문학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우리 고유의 색깔을 가질 수 있도록 한 것은 서구문학이 밀려오는 과정에서 우리 나름대로의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입장을 견지하려는 데서 이루어 진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우리 문학은 전통문학의 바탕 위에 서구문학의 영향을 받으면서 성립되고 발전해가고 있다는 주장이 타당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한 작품 속에 얼마나 전통지향과 모더니티 지향이 잘 조화되고 각각의 장점을 잘 취해 균형 있게 형상화되었느냐 하는 것이 우리 문학에서 가장 핵심적인 문제일 것이다. 여기서 모더니티(modernity)란 그 개념을 규정짓기 어려운 면이 있으나, 본고에서는 모더니티를 현대성으로 보도록 한다. 전통성과 현대성을 잘 조화시켜 새로운 문학세계를 구축하고 나아가 그것이 또 하나의 전통으로 수립되는 것이 우리 문학의 가장 바람직한 방향인 것이다. 우리 문학사에서 그러한 점에서 눈여겨 볼만한 가장 뛰어나고 가장 천재적이라 말할 수 있는 시인이 1930년대의 시인 백석(白石)이다. 백석의 시가 바로 전통성과 현대성을 잘 조화시킨 면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된다. 때문에 본고에서는 백석 시에 나타난 전통성이 어떤 것이며 나아가 현대성이 어떻게 수용되고 변용되어 시에서 조화되는지를 구체적으로 밝혀보고자 한다.


1.2. 연구사 검토 및 연구 방법

백석 시에 대한 연구는 백석이 시집 『사슴』을 발표했을 때 김기림으로부터 시작된다[1]. 김기림은 朝鮮日報 詩評란에서 백석 시의 향토성을 지적하고, 백석 시의 독특한 기법에 대해서도 언급한다[1]. 박용철은 주로 백석 시에 사용된 방언에 주목한다[1]. 해방이후 백석 시에 대한 논의는 백철, 유종호, 김윤식, 김현, 김종철 등에 의해 부분적으로 이루어졌으며[1], 이들은 백석 시의 민속성과 향토성을 평가한다. 백석 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1987년 해금이후 활발히 이루어졌는데, 이숭원은 백석 시의 전통과 향토의식을 살펴보았고[1], 정한숙은 방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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