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장애에 대한 인식과 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에 대한 인식과 통합교육의 필요성은 중요한 주제이다. 장애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여전히 존재하는 사회에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교육받을 수 있는 통합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의 사회성 발달과 학업 성취 향상에 도움이 되며, 비장애학생에게도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을 기를 수 있게 한다. 또한 교사와 부모 모두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통합교육의 실현을 저해하는 요소들이 존재한다. 학교와 가정 차원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어, 통합교육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향후 교육현장에서 통합교육을 담당할 일반교사들이 학급 운영,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 수정, 특수교사와의 협력, 장애인식 개선 등 다각도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성장하고 배울 수 있는 포용적인 교육 환경을 만들어나가야 할 것이다.
1.2.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장애학생을 일반학교에 배치하여 비장애학생과 함께 교육하는 것이 핵심이다. 다만 단순히 장애학생을 일반학급에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장애 특성을 보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여 장애학생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일반학교에 배치되어 통합교육을 받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2002년 53%에서 2019년 68.3%까지 상승하였다. 통합교육의 방식에는 자료실방식, 협력학급방식, 고정학습방식, 순회교육방식 등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이 중 협력학급방식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나타났다. 이처럼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의 교육권 보장과 더불어 비장애학생의 장애 이해 증진, 상호 존중과 배려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교육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통합교육의 지속적인 확대와 발전을 위해서는 학교와 가정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연구의 목적과 구성
이 레포트는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성에 대하여 다룬다. 통합교육이 특수아동, 일반아동, 교사, 부모에게 주는 긍정적인 영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실현을 저해하는 요소들을 학교와 가정 차원에서 고찰한다. 나아가 향후 일반교사로서 통합교육을 담당할 때 고려해야 할 학급 운영,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법, 특수교사와의 협력, 장애인식 개선 등의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진정한 통합교육이 실현되기 위한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2. 통합교육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이유
2.1. 특수아동의 관점
특수아동은 통합교육을 통해 사회성 발달을 할 수 있다. 특수아동은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