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폐렴 환자의 고체온 관리
1.1. 간호사정
사례 대상자 나숨차(M/73)님은 Rt MCA infarction으로 3일 전 입원하였으며 의식이 명료하고 Lt hemiparesis, dysarithria가 있다. 입원 시 EKG 상 심방세동이 있으며 현재 오른손에 Heparin mix 된 정맥주사(22G)를 주입받고 있다. 간호사가 아침 회진을 하며 환자를 확인한 결과, 환자의 호흡이 빠르며 신체에서 열감이 느껴졌다.
주관적 자료에 따르면, 대상자는 "몸이 뜨거워요. 머리도 아프고 추워요."라고 호소하였고 "기침이 자꾸 나오고 숨 쉬는게 조금 불편해요."라고 하였다. 또한 "뇌경색 진단 후에 밥을 삼키는데 사레가 들려요."라고 하였다.
객관적 자료를 살펴보면, 대상자의 Rt MCA infarction, Lt hemiparesis 등의 기저 질환이 있으며 14:00 기준 BT 38.5℃, RR 24회/분, spo2 93%로 확인되었다. 안면 홍조가 관찰되었고 피부가 축축한 상태였다. 대화 중 기침이 있었으며 가래 끓는 소리가 들렸다. Wheezing sound와 함께 청진 시 수포음(crackles)이 들렸다. 혈액 검사 결과 CRP 7.82mg/dL 상승, WBC 18,180개/㎕ 증가, ESR 74mm/hr 증가 소견이 있었으며 imp로 aspiration pneumonia로 진단되었다.
1.2. 간호진단
폐렴으로 인한 고체온이 있다. 폐렴 환자에게 고체온은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는 감염으로 인한 체온상승으로, 중추신경계, 순환기계, 호흡기계 등의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고체온 증상에는 홍조, 두통, 무력감, 식욕부진, 탈수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폐렴 환자의 고체온 관리를 위한 간호중재가 필요하다.
연하곤란이 있으며 이로 인한 기도 흡인 위험성이 존재한다. 폐렴 환자는 뇌졸중과 같은 신경학적 문제로 인해 연하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음식물이나 분비물이 기도로 넘어가 폐렴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요인이 된다.
정체된 분비물로 인한 비효율적 기도청결이 있다. 폐렴 환자는 감염으로 인해 기도 내 분비물 증가가 발생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지 못하면 호흡곤란이 악화될 수 있다.
분비물 증가로 인한 비효과적 호흡 양상이 있다. 폐렴으로 인해 기도 내 분비물이 증가하면 객담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다.
폐렴으로 인한 가스교환장애가 있다. 폐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