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원격교육의 개념과 발전
원격교육은 첨단 과학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1970년대 이후 전 세계에 지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킨 교육 형태이다. 원격교육 용어가 공식적으로 사용된 것은 1982년 국제통신협회의 명칭이 국제원격교육협회로 바뀌면서부터이다. 원격교육은 공간이나 시간의 제약 없이 교육자의 필요에 의해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교육자와 피교육자 사이에 상당한 거리가 존재함을 전제로 하며 다양한 교수 매체의 활용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즉, 원격지 학습자에게 다양한 매체와 기술을 이용하여 계획된 교수·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교수·학습 과정에서 상호작용을 제공하며 최종 학습 결과를 인증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원격교육은 인쇄매체 중심의 통신 교육을 시작으로 라디오, TV, 오디오 등 전파매체를 이용한 단방향 교육에서 컴퓨터 관련 정보매체를 이용하는 양방향 교육으로 발달되면서 원격교육의 개념도 변모되어 왔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대부분의 원격교육은 학습자들이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웹 상에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학습자료들을 탐색하여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교수자와 학습자들 사이에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서로 물리적으로 격리된 상태에서 교육공학 및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1,2,3]
1.2. 원격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현대 사회에서 원격교육은 그 필요성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첫째, 원격교육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한다. 학습자는 거주 지역과 관계없이 원격으로 학습할 수 있어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얻을 수 있다. 또한 학습자의 개인적 여건과 상관없이 일상 생활과 병행하여 학습이 가능하다. 둘째, 원격교육은 교육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 우수 교수진과 교육 콘텐츠를 원격으로 제공할 수 있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 아울러 대규모 학습자에게 동시에 접근할 수 있어 교육의 양적 확대에 기여한다. 셋째, 원격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한다. 학습자는 자신의 필요와 수준에 맞춰 학습할 수 있어 교육 만족도가 높다. 또한 상호작용성이 높아 교수 학습 활동의 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다. 넷째, 원격교육은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다양한 교육 콘텐츠와 교수법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짐에 따라 교육의 질적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이처럼 원격교육은 교육 기회의 평등성, 교육 자원의 효율성, 학습자 중심성, 교육의 질적 향상 등의 측면에서 그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1.3. 연구 목적
원격교육의 발전과정으로서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원격교육의 기술 발전 단계와 특성을 확인하고, 현재의 원격교육 현황을 분석하며, 향후 원격교육의 미래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원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원격교육은 기술 발전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해왔다. 과거 우편을 이용한 통신교육에서 시작하여 대중매체를 활용한 교육, 정보통신기술을 도입한 교육, 인터넷 기반의 교육으로 발전해왔다. 현재는 다양한 대학 및 교육기관에서 온라인 수업이 활성화되어 있으며 가상캠퍼스와 새로운 원격교육기관이 등장하고 있다. 미래에는 4차 산업혁명 기술과의 융합, 인공지능 및 ICT 기술 접목을 통해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원격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적 과제도 해결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원격교육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끌고 있다.
2. 본론
2.1. 원격교육의 과거
2.1.1. 1세대: 우편을 통한 교육
우편을 통한 교육
우편제도를 이용한 원격교육은 1800년대 중반부터 대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원격교육은 산업화 모델이 특징이었는데, 대량 생산에 따라 수천 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비용 효과적인 방식으로 교육이 제공되었다. 교육 내용은 실용적인 기술 교육 또는 성인 중심의 보완교육 형태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학교 교육을 받기 어려운 아동을 대상으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형태로 발전하였다. 주요 교육 기술로는 인쇄 교재와 코스 안내서가 사용되었는데, 이는 교수자와 독립적인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반영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러한 제1세대 원격교육은 행동주의적 관점에 기반하여 즉각적인 피드백과 강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2.1.2. 2세대: 대중매체를 통한 교육
2세대: 대중매체를 통한 교육이다. 대중매체, 방송 매체가 공학기술로 사용되었는데 1930년대 초에는 라디오 방송으로 대중전파매체가 시작되어 근대적 의미의 원격교육이 시작되었다. 제1세대 원격교육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본격적인 원격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