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전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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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생태전환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생태전환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과 방향

2. 생태전환교육의 핵심 가치
2.1. 통합적 접근
2.2. 지속가능한 변혁
2.3. 실천적 지향
2.4. 협력과 연대

3. 유아 놀이와 일상생활에서의 생태전환교육
3.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과 특징
3.2. 실외놀이와 자연체험 활동
3.3. 절제와 절약 실천 프로그램
3.4. 자연 건강 및 생태적 식생활 교육
3.5. 부모-기관 협력 방안

4. 기후위기대응교육의 방안
4.1.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
4.2. 기후위기 교육 내용과 대상
4.3. 체험학습과 실천 중심 교육 방법

5. 지속가능한 생태전환교육 전략
5.1. 생태환경 이해와 가치 교육
5.2. 지속가능한 에너지와 자원 시스템
5.3. 물 순환과 식량 생산의 전환
5.4. 생태적 삶과 시민의식 함양

6. 결론
6.1. 연구 결과 요약
6.2. 생태전환교육의 향후 과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생태전환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생태전환교육이란 현대사회의 기후위기 및 환경재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개인의 생각과 행동, 나아가 조직의 문화와 시스템 전반에 걸쳐 총체적인 전환을 추구하는 교육이다. 이는 인간과 자연의 공존 및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필수적인 시대적 요구사항이다.

그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에 따른 각종 기상이변 현상이 전례 없이 발생하고 있어 더 늦기 전에 대응해야 할 시점이다. 둘째, IPCC 보고서를 통해 기후위기의 원인이 인간 활동의 영향임이 밝혀졌다. 셋째, 과학자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 경고가 지속되고 있다. 넷째, 물질소비 증가에 따른 폐기물 발생량 증가와 지구 환경 지속가능성에 대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인간중심 환경교육을 넘어 생태중심의 환경교육과 함께 지속가능한 발전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일회용품 및 플라스틱 사용에 따른 심각성 인식과 더불어 생태행동을 실천하는 조직문화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나아가 개인의 실천을 넘어 사회변화를 이끄는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도 부각되고 있다. 이에 생태전환교육은 기후위기와 환경재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핵심적인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1.2. 연구의 목적과 방향

생태전환교육은 기후 위기 비상 시대인 현대사회에서 인간과 자연의 공존 및 지속가능한 삶을 위하여 개인의 생각 및 행동 양식뿐만 아니라 조직 문화와 시스템까지 총체적인 전환을 추구함이다. 이를 위해 더 늦기 전에 개인이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해야 하며, 지구에서 발생하는 전례 없는 기상 이변 현상과 함께 물질 소비 증가에 따른 폐기물 발생량 증가 등으로 인한 지구 환경 지속가능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야 함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가 놀이와 일상생활을 통해 생태전환교육을 활발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고자 함이다.


2. 생태전환교육의 핵심 가치
2.1. 통합적 접근

통합적 접근은 생태전환교육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이다. 생태전환교육은 앎과 삶과 함(실천)을 연결하는 통합으로서, 삶과 연계되어 있는 다양한 교과들 간 통합과 환경-사회-경제-문화 전체 영역에 걸친 통합적인 관점을 기반으로 '앎-삶-함'을 잇는 통합을 지향한다. 이는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지식이 아닌 삶과 밀접하게 연관된 통합적인 교육을 추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태전환교육에 있어 통합적 접근은 인간과 자연, 개인과 사회, 이론과 실천 등의 관계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변혁을 위한 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핵심 가치라고 할 수 있다.


2.2. 지속가능한 변혁

지속가능한 변혁은 여기서 말하는 변혁이 지속 가능한 사회를 지향하는 변혁으로서, 이에 기반한 생태전환교육은 혁신적이고도 책임감을 갖춘 생태시민을 육성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세부적으로는 자연과 인간의 공존, 그리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하여 노력하고 개인의 생각과 행동 및 사회적 시스템의 변혁도 추구할 수 있는 시민을 육성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생태전환교육은 기존의 아동 중심 및 개인 중심, 그리고 지식 중심의 교육을 넘어서 생명 중심과 공동체 중심의 교육을 지향한다. 이를 통해 현대 사회의 아이들이 잃어버린 놀이와 자연, 그리고 아이다움을 되찾을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자연의 순리와 사람의 도리, 또 조상들의 생활지혜에 따른 교육을 실천하게 된다. 생태전환교육은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하여 개인의 생각과 행동 및 사회적 시스템의 변혁을 추구하는 교육으로,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위해 노력하는 혁신적이고 책임감 있는 생태시민을 육성한다. 또한 현대 사회가 잃어버린 자연과 아이다움을 회복하고 자연과 사람의 조화로운 삶을 실천하게 하는 교육이다.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변혁을 추구할 수 있다.


2.3. 실천적 지향

개인의 실천을 넘어서 사회적인 실천으로서의 생태전환교육은 개인의 성찰 및 실천을 넘어 기후 정의를 위한 캠페인 활동과 녹색정책의 수립 및 실행을 촉구하는 사회 차원의 실천적 역량을 신장 및 확산시키는 것에 기여해야 한다. 생태전환교육은 기존의 교육이 추구하는 것과 달리 개인 차원에서의 환경 보호 실천을 넘어 사회 전반의 지속가능한 변혁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즉, 생태전환교육을 통해 개인들이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분리수거 실천하기, 에너지 절약 등과 같은 개인적인 차원의 실천을 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기업과 정부, 시민 사회 등이 협력하여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이를 통해 생태전환교육은 개인과 사회, 국가 차원에서의 실천을 아우르는 총체적인 실천을 이끌어낼 수 있다. 또한 생태전환교육은 교육 현장을 넘어 시민 사회 전반에 걸쳐 실천될 수 있도록 하여 지속가능한 사회 구축에 기여해야 한다. 단순히 환경 보호 지식의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후 정의와 녹색 정책 실현을 위한 실질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생태전환교육의 실천적 지향은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개인, 사회, 국가 차원의 통합적이고 협력적인 노력을 이끌어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4. 협력과 연대

생태전환교육은 여러 가지 주체들 간 대화와 소통으로 협력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이를 ...


참고 자료

이경한 외, 생태전환시대 생태시민성 교육, 푸른길. 2022.
서재희, 생태유아교육기관 전환컨설팅에 나타난 교사의 변화 연구, 고신대학교 대학원, 2021.
2022 생태전환교육 기본 계획,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혁신과, 2021.

김창남 저,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14
조수동, 김주완 외 저, 문화의 이해, 이문출판사 2011
이정호, 이필렬 외 저, 문화와 교양,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유종호, 김우창 외 저, 문화예술과 현실, 민음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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