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역학의 정의
역학(Epidemiology)이란 인간의 집단 내에서 발생하는 유행병의 원인이 무엇인지 규명하는 학문이다. 역학은 인구에 관한 학문이나 인간의 질병에 관한 학문이라고도 해석된다. 역학의 넓은 의미는 인구집단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고, 역학의 협의의 의미는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질병의 발생, 분포, 원인을 규명하여 질병의 예방관리에 기여함으로써 인구의 건강증진을 꾀하는 학문이다.
역학에 대해서는 다양한 학자들의 정의가 있는데, MacMahon and Pughs는 역학은 복지를 증진시키고 질병이나 질병상태를 개선·예방·증진할 목적으로 사람들 사이에서 건강, 질병, 상황빈도 등의 분포와 결정요인을 체계적·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라고 하였다. Omran은 역학은 인간집단 내 건강, 질병상태 그리고 인구변동의 발생과 분포는 물론 이들의 결정요인과 속발성 결과, 그리고 투입된 보건사업의 작동기전을 연구하는 지식체와 이 지식을 얻기 위한 방법론을 포함하는 학문이라고 하였다. 미국역학회에서는 역학은 질병, 결손, 불능의 자연사에 관한 지식 혹은 학문이라고 정의하였다.
역학은 단순히 질병에 걸린 사람이 어디를 이동하고, 어디에서 무엇을 했는지 알아보는 것뿐만 아니라 질병이 어디로 이동했고, 질병이 얼마나 사회에 영향을 주는지와 앞으로 어떤 영향을 가져오는지를 모두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보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명확하고 과학적인 연구 방법으로서 의학과 보건학에서 가장 기초적인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1.2. 역학의 목적과 역할
역학의 목적은 인과성이 입증된 요인들을 대상으로 요인의 수정 가능성과 수정한 경우의 효과성을 추정함으로써 인구집단의 건강 수준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다. 역학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첫째, 기술적 역할이 있다. 역학은 질병의 자연사와 예후요인을 파악하여 질병의 발생 초기부터 끝까지 진행되는 과정을 파악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