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종결보고서요양원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실습종결보고서요양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기관 소개 및 실습계획

2. 실습수행 내용 및 수행과업

3. 실습평가
3.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3.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3.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3.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4.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4.1. 업무관리
4.2. 직원과의 관계
4.3.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5.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5.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5.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6. 향후 활용계획

본문내용

1. 실습기관 소개 및 실습계획

노인전문요양시설 참편한장수요양원은 치매·중풍·기타 노인성 질환자로 요양을 필요로 하는 노인분들에게 체계적인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위치하고 있어 서울 및 수도권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으며 한적하고 조용한 동네에 위치하여 아름다운 조경환경과 교외로 나온듯한 평화로움을 느낄 수 있다. 또한 1급 요양보호사 전문인력을 통한 24시간 요양보호서비스 및 욕창 방지를 위한 수시로 체위 변경 서비스, 엄석된 신선한 식재료와 숙련된 조리사에 의한 균형잡힌 식단을 제공하는 등 노년의 편안한 삶을 위해 돕고 있다. 앞으로의 실습 계획은 실습 수행내용에 성실히 임하여 스스로 지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2. 실습수행 내용 및 수행과업

실습생은 요양원 시설 및 업무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을 거쳤다. 먼저 시설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요양원의 외부 및 내부 구조와 위치 등을 살펴보았다. 이후 실습일정 및 프로그램 계획, 실습생 일과 등에 관한 설명을 들었다.

4월 5일에는 요양원의 사업, 운영 목적, 연혁 등에 대해 교육을 받았다. 4월 11일에는 요양원 시설 관리에 관한 교육을 통해 시설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

4월 12일에는 요양원 내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종교활동, 음악교실, 낚시놀이, 기능회복훈련 등 어르신들의 건강과 여가생활을 위해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에 대해 학습하였다.

4월 18일에는 클라이언트 상담 과정에 대해 교육받았다. 클라이언트와 상담 시 유의사항과 구체적인 상담 방법 등을 익혔다. 이를 바탕으로 가상 상담 연습을 해보며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4월 19일에는 노인성 질환, 특히 치매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치매 노인의 특징과 증상, 그리고 적절한 대응 방법 등을 배웠다.

이후 4월 25일부터는 실제 어르신들을 케어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목욕 보조, 식사 케어, 위생관리, 마사지 등 다양한 케어 활동을 통해 실무 능력을 기르고자 노력하였다.

5월 9일에는 사례관리의 개념과 절차, 방법 등을 학습하였다. 실제 사례 관리 과정을 살펴보며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기를 수 있었다.

5월 10일에는 요양보호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어르신들의 일상생활 지원, 건강관리, 정서적 지원 등 요양보호사의 다양한 업무를 이해할 수 있었다.

마...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