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음악과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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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음악과예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현대음악과 영화
1.1. 리게티의 클러스터 기법
1.1.1. 개념
1.1.2. 역사적 배경
1.1.3. 리게티와 악기
1.1.4. 리게티의 클러스터 기법
1.2. 영화
1.2.1. 영화의 작곡가
1.2.2. 영화음악과 모더니즘
1.2.3. 불협화음적 클러스터 음악과 협화적 음악
1.2.4. 영화와 리게티 음악의 연관성

2. 클래식 음악과 영화
2.1. 바로크 음악
2.1.1. 개념
2.1.2. 역사적 배경
2.1.3. 특징
2.1.4. 악기
2.1.5. 나라별 특징
2.1.6. 바로크 음악의 전체적인 특성
2.2. 안토니오 비발디
2.3. 영화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현대음악과 영화
1.1. 리게티의 클러스터 기법
1.1.1. 개념

클러스터 기법은 "수직적으로 인접한 음의 무리가 동시에 연주되는 것"으로, 피아노에서 시도된 이후 성악, 현악, 오케스트라 등 다양한 장르로 확대되어 현대음악의 중요한 작법 중 하나로 자리잡은 20세기 주요 기법이다. 클러스터 기법 음악은 '12음 기법' 혹은 음렬 음악과 같은 무조 음악이 아닌 클러스를 바탕으로 한 마이크로폴리포니를 활용하여 작곡한다. 리게티의 'Atmosphere'는 주어진 음들 사이의 음들이 동시에 울리게 되는 방법인 정지된 클러스터 기법을 통해 작곡되었고, 이것은 정지된 것을 음향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음악으로 이해할 수 있다.


1.1.2. 역사적 배경

1950년대부터 시작되었던 우연성 음악, 총렬 음악, 전자 음악 등과 같은 시도는 새로운 음악에 대한 방향성 및 다양한 시도를 제안하였다. 하지만 이 경향을 거부했던 몇몇의 작곡가의 또 다른 시도는 음색작곡이라고 하는 새로운 기법의 등장으로 1960년대를 맞이하였다. 1950년대 시작되었던 총렬 주의의 경우 "쇤베르크(Arnold Schonberg, 1874-1951)의 12음 기법에서 발전되어 음에만 한정되어 있던 작곡방식을 리듬, 강도, 음색, 강약, 음렬에까지 확장시켜 적용 하는 것"을 말한다. 베베른(Anton Webern, 1883-1945)과 메시앙(Olivier Messiaen, 1908-1992)을 통해 총렬 음악에 대한 정의와 체계는 더욱 확고하게 되는데, 독일 다름슈타트에서 있었던 현대음악제를 중심으로 슈톡하우젠(Karlheinz Stochausen, 1928-2007), 볼레즈(Pierre Boulex, 1925-), 노노(Luigi Nono, 1924-1990), 베리오(Angelo Luciano Berio, 1925-2003) 등 젊은 작곡가들이 이러한 경향을 이끌어 갔다.


1.1.3. 리게티와 악기

리게티는 전자음악의 영향으로 인해 전자음악적인 음색을 전통적 악기를 활용하여 표현하고자 하였다. 리게티는 음색에 대한 적극적 사용을 선도하였던 전자음악의 참신성에도 불구하고, 연주회 문화라고 하는 서양 음악문화에 대한 전통에 있어 점차 회의적인 반응이 대두되고 있을 때, 자유로운 음색을 전통악기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생각이었다. 그러한 결과, 리게티 작품에선 비록 전통 악기라고 하는 제한된 발음체가 활용되나, 서양 전통음악에서 화성과 선율을 중점으로 하는 구조성이 드러나는 것이 아닌 음색의 조직적 사용이 자신의 작품에 있어 핵심이 되었다.


1.1.4. 리게티의 클러스터 기법

리게티는 전자음악의 영향으로 인해 전자음악적인 음색을 전통적 악기를 활용하여 표현하고자 하였다. 그는 음색에 대한 적극적 사용을 선도하였던 전자음악의 참신성에도 불구하고, 연주회 문화라고 하는 서양 음악문화에 대한 전통에 있어 점차 회의적인 반응이 대두되고 있을 때, 자유로운 음색을 전통악기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생각이었다. 그러한 결과, 리게티 작품에선 비록 전통 악기라고 하는 제한된 발음체가 활용되나, 서양 전통음악에서 화성과 선율을 중점으로 하는 구조성이 드러나는 것이 아닌 음색의 조직적 사용이 자신의 작품에 있어 핵심이 되었다. (1958)에서 나타난 음악적인 변화는, 음정보단 음의 결합이 만드는 복합적 음색 흐름을 강조하고 있다. 리게티는 음색 음악 초기 형태를 가지는 이 작품에선 음향층이 만드는 음색의 중요성을 부여하였고, 이를 위하여 본격적으로 클러스터 기법을 활용하기 시작한다. 이 작품에서 클러스터 기법은 형식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여러 클러스터를 사용하여 다양한 음색을 만들어 낸다.


1.2. 영화
1.2.1. 영화의 작곡가

영화의 작곡가는 영화 속에 삽입된 음악을 창작하고 선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에서는 현대음악 작곡가 리게티의 곡이 대표성을 가지고 전면에 등장한다. 리게티의 음악은 영화 내러티브에 깊이 관여하며, 인간과 기계, 우주에 대한 무질서한 모습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특히 리게티의 "Atmosphere"와 함께 조성음악인 리하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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