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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브랜드 중요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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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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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브랜드 중요성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인터넷 기업의 브랜드 중요성
1.2. 인터넷 브랜드 관리의 필요성

2. 인터넷 기업의 브랜드 관리 전략
2.1. 소비자 경험 중심의 브랜드 구축
2.2. 웹디자인과 네이밍의 전략적 활용
2.3. 마케팅 지원 프로그램 개발
2.4. 브랜드 확장 및 제휴 전략
2.5.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2.6. VIP 고객 관리의 중요성

3. 미래 지향적 인터넷 브랜드 전략
3.1. 글로벌 경쟁력 있는 브랜드 이미지
3.2. 지속가능한 브랜드 자산 관리
3.3. 사회적 가치와 연계된 브랜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인터넷 기업의 브랜드 중요성

인터넷이 등장한 90년대 중반 이후, 인터넷 관련 산업은 양적, 질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왔다. 셀 수도 없이 많은 인터넷 사이트가 존재하는 현실에서 단순한 제품의 속성이나 기능만으로 소비자에게 다가서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현재의 인터넷 브랜드들이 다 살아남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사실 인터넷상에는 우리가 잘 모르는 브랜드들이 상당히 많으며 그 중엔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질 브랜드들도 많다고 볼 수 있다. 이제 인터넷 브랜드도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가 필요한 때이다. 거품이 사라지고 옥석이 가려지는 과정에서 브랜드 자산이나 브랜드 파워가 미약한 브랜드는 소비자로부터 외면당할 것이다. 시장에서 계속 살아남기 위해서는 단순히 기술력 하나만으로는 부족하며, 날로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롱런하기 위해서는 체계적 브랜드 관리가 필수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 기업의 성공적인 브랜드 전략을 통해 고객에게서 높은 인지도와 호감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경쟁사와 차별화시키기 위한 독특한 브랜드 자산의 구축에 노력이 필수적이다. 인터넷의 빠른 기술적 발전 특성에 따라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기술은 불과 몇 주 내에 경쟁사들에 의해 똑같이 제공됨으로써 기술력에 있어서 동등화 내지는 평준화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 브랜드에서와 마찬가지로 인터넷 브랜드도 브랜드자산의 개념을 도입하여 브랜드자산관리를 통한 브랜드관리에 힘을 쏟아야 한다. 브랜드자산 또는 파워가 강하게 구축된 브랜드의 경우 별다른 마케팅 비용을 들이지 않고서도 기존고객을 유지하고 신규고객을 계속 창출할 수 있으며, 수익성이 높은 다른 사업으로도 강력히 구축된 브랜드파워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이전할 수 있다. 기업에 있어서 브랜드는 기업과 고객간의 관계를 구축하는 하나의 의미이자 상징적 매개체로서의 기능을 담당하며, 특히 인터넷의 쌍방향적 미디어 환경은 브랜드와 고객 모두가 자유로이 개입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쌍방형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한다. 따라서 인터넷 기업의 성공적인 브랜드 전략을 통해 고객에게서 높은 인지도와 호감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경쟁사와 차별화시키기 위한 독특한 브랜드 자산의 구축에 노력이 필수적이다.


1.2. 인터넷 브랜드 관리의 필요성

셀 수도 없이 많은 인터넷 사이트가 존재하는 현실에서 단순한 제품의 속성이나 기능만으로는 소비자에게 다가서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현재의 인터넷 브랜드들이 다 살아남을 수는 없으며, 거품이 사라지고 옥석이 가려지는 과정에서 브랜드 자산이나 브랜드 파워가 미약한 브랜드는 소비자로부터 외면당할 것이다. 시장에서 계속 살아남기 위해서는 단순히 기술력 하나만으로는 부족하며, 날로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롱런하기 위해서는 체계적 브랜드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인터넷 기업의 성공적인 브랜드 전략을 통해 고객에게서 높은 인지도와 호감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경쟁사와 차별화시키기 위한 독특한 브랜드 자산의 구축에 노력이 필수적이다. 인터넷의 빠른 기술적 발전 특성에 따라 기술력에 있어서의 동등화 내지는 평준화가 이뤄지고 있기에 오프라인 브랜드에서와 마찬가지로 인터넷 브랜드도 브랜드자산의 개념을 도입하여 브랜드자산관리를 통한 브랜드관리에 힘을 쏟아야 한다. 브랜드자산 또는 파워가 강하게 구축된 브랜드의 경우 별다른 마케팅 비용을 들이지 않고서도 기존고객을 유지하고 신규고객을 계속 창출할 수 있으며, 수익성이...


참고 자료

강의 교재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원리와 공식 천현숙(대학교수) 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9.08.10.
광고관리 (이론과 실제가 만나다, 제4판) 안광호(대학교수), 이유재(대학교수) 외 1명 저 | 학현사 | 2020.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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