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개인 진로 계획
1.1. 자기 탐색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몇 개월 전까지만 해도 그냥 그저 평범하게 살아왔으나, 고등학교 3학년이 되어 대학 학과를 선택할 때 비로소 내 삶에 대해 주체적으로 생각을 하게 되었다. 부모님의 영향을 많이 받아 아버지께서 가톨릭병원 임상병리사로 일하시는 것을 보고 어릴 때부터 병원이 익숙하였으며, 어머니께서 전문직을 갖으라고 얘기해주셔서 간호학과를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모든 일을 계획 세워서 수행하는 습관을 가진 내가 원리 원칙을 철저하게 지켜나가는 간호 분야와 잘 맞을 것 같았고, 평소 남을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여 간호사라는 직업이 적합할 것 같았다. 간호학과의 첫 1년은 그저 흘러가듯 보냈지만 학업성적은 관리하였다. 이후 학업을 잠시 쉬고 싶다는 생각을 하여 군대로 도피하게 되었고, 그 곳에서 간호사가 되기 전 일을 하면서 사람을 살리고 환자에게 처치하는 과정에서 보람을 느끼게 되어 이것이 내 천직이라고 깨닫게 되었다. 또한 이국종 교수님의 행적을 보고 그와 같은 일을 하고 싶다는 구체적인 목표가 생겼다.
1.2. 나의 꿈과 비전
나의 꿈은 "최고의 전문성을 가진 외상 외과/응급실 전담 간호사가 되어 만족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 "원리원칙을 준수하며 환자 개개인에 맞춘 개별적 간호를 제공하여 살리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다. 또한 "최고를 향한 도전, 원리원칙을 준수와 정직, 실력이 바탕이 되는 전문성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군대 생활 중 의무병으로써의 경험을 통해 간호사로서의 소명을 깨닫게 되었으며, 이국종 교수님의 활동을 보고 감화받아 외상 외과 전담 간호사가 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졸업 후 아주대학교병원 외과계열에 취직하고, 5년 내 외상외과 전담간호사로 경력을 쌓아나가며, 10년 내 응급전문간호사 과정을 거쳐 20년 내 대학병원 간호과장까지 성장하고자 한다.
1.3. 비전 로드맵
졸업 후 1년 동안의 진로계획은 아주대학교병원 외과계열에 취직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점 4.0 이상 유지하기, KALS Provider 자격증 취득하기, 토익 800점 이상 취득하기, 건강관리와 면접 준비하기 등의 추진계획을 가지고 있다. 졸업 후 5년 내에는 아주대학교병원 외상외과 전담간호사 경력직에 취직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위해 600병상 이상 종합병원 외과계열 부서에 2년 이상 근무하며 OPIC, TOEFL, TOEIC Speaking 등 각종 공인영어 성적을 준비하고, 취직 후에는 각종 술기 숙련도를 높이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졸업 후 10년 내에는 응급전문간호사 대학원과정을 수료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종합병원의 응급실/외상 외과에서 근무하며 업무 숙련도를 높이고 올해의 간호사로 선정되는 것을 추진계획으로 가지고 있다. 졸업 후 20년 내에는 대학병원 간호과장 직위에 승진하는 것이 목표이며, 원내 간호 업무수행능력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을 추진계획으로 세우고 있다.
1.4. 직무분석
직무분석에 따르면, 아주대학교병원 경기남부권역응급의료센터 전담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능력이 요구됩니다.
첫째, 간호사 면허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둘째, 6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 응급실(ER), 중환자실(ICU), 외과계 병동에서 1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셋째, 환자의 직접적인 간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회진 준비, 컨설트, 수술, 퇴원계획 등을 포함합니다.
넷째, 관련 행정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다섯째, 전문간호사 과정 및 대내외 교육에 참여하고 교육을 준비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