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임상포트폴리오 개요
1.1. 임상포트폴리오 작성의 목적
임상포트폴리오 작성의 목적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간호실무 능력을 갖추기 위함이다. 임상실습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적용하고 성찰하여 학생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함으로써 지속적인 간호역량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임상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해 간호학생은 비판적 사고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은 향후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신생아 임상포트폴리오 사례 1에서 학생은 폐렴을 진단받은 9개월 여아 환자를 담당하였다. 환아의 건강력, 활력징후, 검사 및 처치 상황 등을 조사하여 정확하게 파악하였다. 또한 환아의 호흡곤란과 관련된 간호진단을 내리고, 간호계획을 수립하여 체온조절, 기도관리, 투약 등의 간호중재를 시행하였다. 학생은 처치 과정에서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해 환아와 보호자와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였다.
간호수행능력 체크 결과, 학생은 자료수집, 기본간호, 의사소통, 비판적 사고 등의 역량이 잘 발휘되었으나 일부 간호술기와 지식 적용에서 어려움을 보였다. 이에 따라 학생은 정맥주사 투여, 활력징후 측정, 간호과정 적용 등의 학습목표를 설정하였다. 또한 척수성 근위축증의 병태생리와 증상, 치료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간호지식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신생아 임상포트폴리오 사례 2에서 학생은 척수성 근위축증을 진단받은 10개월 여아 환자를 담당하였다. 환아의 건강력 조사, 활력징후 및 검사 결과 확인, 간호요구 사정 등을 통해 환아의 전반적인 상태를 파악하였다. 특히 환아의 호흡곤란과 관련된 간호진단을 내리고, 기도관리, 체온조절, 영양관리 등의 간호중재를 계획하고 수행하였다.
그러나 학생은 환아의 증상 악화에 따른 신속한 대응과 보호자에 대한 정보 제공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학생은 중환자 간호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보완하고, 보호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학습목표를 설정하였다. 또한 척수성 근위축증의 병인, 증상, 치료법 등에 대한 문헌고찰을 수행하여 관련 간호지식을 심화하였다.
신생아 임상포트폴리오 작성 경험을 통해 학생은 체계적인 간호과정 적용,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중증 환자 간호와 보호자 교육 등의 영역에서 미비했던 부분을 보완할 수 있었다. 향후 학생은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간호역량 계발을 통해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 임상포트폴리오 작성 방법
임상포트폴리오는 간호학생이 임상실습 기간 동안 경험한 간호수행능력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자가평가 및 분석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학생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지속적인 학습 및 성장이 가능하다.
먼저, 실습 대상 환자의 특성과 간호 과정을 상세히 기술한다. 이를 통해 학생이 수행한 간호활동과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후 간호수행능력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평가하고,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미래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보완이 필요한 간호술기와 지식을 파악한다.
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사정, 진단, 계획, 중재, 평가하는 과정을 상세히 기술한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와 임상판단력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실무 적용 사례를 기술하여 실제 임상에서의 적용 능력을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전반적인 실습 경험을 종합하여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학생 스스로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임상포트폴리오 작성은 학생 스스로 자신의 간호수행능력을 성찰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결과적으로 임상실습 역량 향상 및 전문성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
2. 신생아 임상포트폴리오 사례 1
2.1. 신생아 임상 사례 개요
신생아 박OO(여, 9개월)은 상세불명의 기관지염 진단으로 입원하였다. 환아는 입원 3일째로 고열과 구토로 인해 전신상태가 좋지 않은 상태이다. 환아의 활력징후는 BP 95/43mmHg, PR 142회/분, BT 36.3℃, RR 36회/분이며, 의식은 명료하지만 불편감을 표현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환아는 입원 시 Foley catheter, A-line catheter, L-tube, Endotracheal tube가 적용된 상태이며, 현재 NPO 처방을 받고 있다. 환아는 과다한 구강분비물로 인해 지속적인 흡인이 필요한 상태이며, 비효율적인 호흡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환아의 피부는 홍조를 띠며 부종이 관찰되고 있어 수분 및 전해질 균형 유지가 필요한 상황이다.
환아 보호자는 환아의 건강상태 변화와 처치 과정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의하고 있어, 환아와 보호자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2.2. 간호수행능력 체크
간호사는 환자의 다양한 건강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 신체사정, 투약, 검사, 상처간호 등 다양한 간호수행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먼저 자료수집능력으로 간호력 수집, 신체 및 정신사정, 관찰 및 감시, 조사 등을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환자의 건강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간호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기본간호수행능력은 생리적, 안전, 심리적 요구 충족을 위한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순환, 수분/전해질, 호흡, 영양, 배설 등 생리적 요구 관리와 통증, 활동, 위생 등 안전과 안정의 요구 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투약, 검사/수술 간호, 상처간호, 임종간호 등의 수행능력도 중요하다.
의사소통능력은 대상자와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기록, 보고, 전산활용 등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를 통해 환자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간호과정에 반영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능력은 간호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추론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를 통해 간호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근거 기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교육능력은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고, 상담을 통해 치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과 자가간호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지도력은 간호수행자로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보건의료팀과 협력하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고,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위상을 높일 수 있다.
관리능력은 간호단위의 안전관리, 감염관리, 물품관리 등 간호실무 전반에 걸쳐 필요한 능력이다. 이를 통해 안전하고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문직 실무 수행 및 실천능력은 간호 실무에서 법적, 윤리적 책임을 다하고, 간호 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를 통해 간호 전문직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이처럼 간호사는 다양한 간호수행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이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요구에 부응하고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2.3. 간호 과정
2.3.1. 간호 사정
신생아의 건강력을 조사하면 재태기간 37주로 태어났으며 전신상태는 심장 비대로 인해 흉곽이 돌출된 모습을 보인다. 활력징후 측정 결과 BP 95/43mmHg, PR 142회/분, BT 36.3℃, RR 36회/분이다. 현재 NPO 처방을 받은 상태이고 Foley catheter, A-line catheter, L-tube, Endotracheal tube가 적용 중이다. 지속적인 관찰과 감시를 통해 환아의 상태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구강분비물 증가로 인한 기도흡인 위험성이 있다고 간호진단을 내릴 수 있다. 환아의 호흡기 분비물 양상, 비효율적인 호흡양상, 그리고 피부색과 sPO2를 사정하여 환아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배액관의 기능, 누출,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