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화제작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영화 제작과 장르
1.2. 장르 영화의 관습
2. 장르의 특징
2.1. 영화 제작자와 관람자의 상호작용
2.2. 의사결정을 위한 카테고리
2.3. 문화적 특수성과 보편성
3. 장르 영화의 관습
3.1. 반복적인 인물과 줄거리
3.2. 관객의 경험에 의존
3.3. 사회적 가치와 취향에 영향
4. 장르와 흥행
4.1. 문화적 할인율
4.2. 문화적 보편성과 특수성
4.3. 정부 정책과 콘텐츠 발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영화 제작과 장르
영화 장르란 일정한 형식과 패턴에 따라 영화를 분류하는 체계이다. 영화 제작자와 관람자 사이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서 형식적, 서사적, 주제적 유사성을 가진 영화들을 하나의 장르로 구분한다. 즉, 영화의 플롯, 캐릭터, 스타일 등의 구성요소가 일관성을 가지면 특정 장르로 분류된다.
이러한 장르별 일관성은 제작자와 관객 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된다. 제작자들은 관객들이 빠르게 영화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장르적 특성을 반복적으로 활용한다. 관습적인 약호, 시각적 요소 등을 이용해 관객들의 기대감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반복적으로 호의적인 반응을 얻게 되면 해당 장르는 관객들에게 공식처럼 자리 잡게 된다.
또한 장르는 관객들의 의사결정을 위한 중요한 카테고리로 기능한다. 관객들은 수많은 영화 중에서 자신의 목적이나 취향에 따라 장르별로 영화를 선별하게 된다. 이처럼 장르는 영화 선택의 기준이 되며, 특정 장르에 대한 마니아층을 형성하기도 한다.
한편 장르는 영화의 구성요소에 따라 문화적 특수성과 보편성을 내포하게 된다. 동일한 장르라도 국가와 문화권에 따라 관람자들의 취향과 선호도가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코미디 장르는 문화적 맥락에 큰 영향을 받아 국가 간 선호도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만, 액션이나 SF 장르는 상대적으로 문화적 할인률이 낮아 보편적으로 선호되는 편이다.
이처럼 영화 장르는 제작자와 관객 간의 상호작용, 의사결정을 위한 카테고리, 문화적 특수성과 보편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영화 산업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1.2. 장르 영화의 관습
장르 영화에는 일정한 관습이 존재한다. 첫째, 유형적이고 불변의 속성을 가진 양극화된 인물 설정으로, 이들의 감정적 대립이 전개된다. 인물은 주로 평면적이고 전형적인 캐릭터로 이루어진다. 또한 이들의 행위는 심리적 요인보다는 개인의 욕망이나 사회적 위치에 따라 좌우된다. 갈등은 가족, 세대, 남녀 간 사랑과 삼각관계, 사회적 계급 차이 등 다양한 원인으로부터 발생한다. 이야기 전개 과정에서 약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갈등을 극복하느냐에 따라 결말이 정해진다.
둘째, 우연성과 운명적인 성격을 가진다. 등장인물의 만남과 엇갈림, 사건의 발생 등에 있어서 우연성과 운명성이 자주 등장한다. 뚜렷한 인과관계보다는 우연의 일치, 오해,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인한 비동기적 전개와 이에 따른 심리적 반전이 결말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감정의 과잉이 나타난다. 사회적 불평등이나 이념을 개인적인 연애와 가족 이야기 속에서 다루기 때문에 해결할 수 없는 갈등을 강렬한 감정으로 처리한다. 사회적 문제의 개인화 과정과 갈등 해결 과정에서 감정의 과잉이 발생한다.
이처럼 장르 영화는 일정한 관습을 공유하며, 이는 각 장르가 가진 사회적 이념을 반영한다. 제작자들은 관객의 기대에 부합하는 관습적 특징을 활용하지만, 때로는 이를 변형하여 독창적이고...
참고 자료
민경원, 《영화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김순정, <영화의 재미요인 연구 : 코미디 장르를 중심으로>, 2013, 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양지, <한국 공포영화 관습의 반복과 변화 : 1960-80년대와 1990년대 비교분석>, 2000,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은희, <한국 텔레비전과 영화의 타이틀 연구 : 장르별 시각요소와 표현방법을 중심으로>, 2008,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정현, <한국 멜로드라마 영화의 장르적 관습과 변주>, 2007,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현정, <변형과 반복의 구조로서 멜로드라마 영화, 영화의 장르연구>, 2013,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희진, <배우 ‘김혜수’의 극중 캐릭터 이미지별 미용요소 분석: 영화 장르를 중심으로>, 2010, 서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소윤, <한국 공포 영화 장르 관습의 혼합과 변화>, 2005,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은용, <한국 액션영화 장르연구 : 1990년대 액션영화의 서사 관습과 사회 문화적 함의>, 2001,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빛나, <스릴러 영화의 내러티브를 통한 한국인의 현실인식 고찰 : 2000년대 한국 스릴러 영화를 중심으로>, 2011,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리선, <[2018 영화산업결산②] 고예산 영화 흥행성적 '우울'...'스크린 독과점'은 여전>, 인터뷰365, 2019.02.18.,http://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84989.,(2019/11/26-접속날짜).
최광희, <천만 관객의 비밀>, 책비, 2016.9.30., p.196
차용승, <국내 개봉 미국영화의 흥행성과와 문화적 할인 효과 – 장르를 중심으로 ->,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2.12.31., pp.4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