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탈장급성통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2.1. 탈장의 정의
2.2. 병태생리
2.3. 원인
2.4. 탈장의 종류
2.5. 임상적 특성
2.6. 진단검사
2.7. 치료
2.8. 간호
3. 대상자 관찰기간 및 자료수집 방법
4. 간호과정
4.1. 간호사정
4.2. 진단(임상)검사 결과 정보 분류
4.3. 치료 및 경과
4.4. 약물
5. 간호과정 적용
5.1. 간호진단 #1
5.2. 간호진단 #2
5.3. 간호진단 #3
5.4. 간호진단 #4
5.5. 간호진단 #5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이 레포트는 서혜부 탈장(inguinal hernia)에 대한 간호과정을 다루고자 한다. 서혜부 탈장은 복강 내 장기가 복벽의 약해진 부분을 통해 밖으로 빠져나오는 질환으로, 성인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는 탈장의 한 종류이다. 이에 실습을 통해 서혜부 탈장 환자를 직접 관찰하고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문헌고찰, 진단검사 결과 분석, 치료 및 약물 투여, 간호과정 적용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서혜부 탈장 환자의 효과적인 간호중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문헌고찰
2.1. 탈장의 정의
탈장은 복강 내의 장이나 다른 구조물이 복벽의 약해진 부분을 밀고 탈장낭을 통하여 돌출하는 질환이다.[1] 즉, 탈장은 복근이 약해지거나 파열되어 지방 조직이나 장기가 약한 부위를 통해 탈출한 상태를 말한다.[1] 탈장은 아동, 성인 모두에게 발생 가능하며, 여자보다 남자에서 많이 발생한다.[1]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치료되는데, 탈장된 장이 복원되지 않은 상태로 오랜 시간동안 방치되거나 감돈되면 장이 상하게 되는 장 괴사로 진행될 수도 있다.[1] 장 괴사가 발생하면 수술이 커지게 될 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에는 패혈증으로 생명이 위독할 수도 있다.[1] 따라서 탈장이 발생하면 가능한 빨리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1]
2.2. 병태생리
근육의 쇠약은 선천적으로나 노화과정에 의해 발생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근육조직은 침윤되고 지방조직과 결합조직으로 대치된다. 노화는 근육의 강도를 저하시키고 비만은 복부내압을 증가시킨다. 탈장낭(sac)의 내용물은 손 조작에 의해 복강 내 제자리로 되돌아갈 수도 있는데 이것을 환원성 탈장(reducible hernia)이라고 한다. 탈장낭의 내용물이 손 조작에 의해 제자리로 되돌아갈 수 없는 탈장을 비환원성 탈장(incarcerated hernia)이라고 한다. 감금탈장(incarcerated hernia)이 되면 탈장륜(장이 돌출되어 근육 조직이 에워싼 것)에 압력이 생기게 되고 이것은 탈장된 장의 혈액 공급의 부족으로 곧 괴사되므로 응급으로 수술해야 한다.
2.3. 원인
탈장은 크게 근육벽의 통합성 결함과 복부내압의 증가로 발생한다. 대부분의 탈장은 복벽에 발생하게 되는데, 복벽에 국소적으로 약해진 틈 사이로 지방조직이나 복막이 덮인 장기가 돌출되면서 발생한다. 복벽이 약해지는 요인으로는 성장과정 중 소멸되거나 축소되어야 하는 구조물이 그대로 남아있어 비정상적인 공간이 생겨 발생하는 선천적 경우와 그 밖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생기는 후천적 요인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특정 장기가 있는 부위의 복강 내 압력이 올라가면서 그 부위의 복벽이 점차 약해져 탈장이 발생한다. 이러한 복강 내압의 증가를 초래하는 요인으로는 만성 기침, 임신, 비만, 대변 또는 소변을 볼 때 힘주기, 알레르기로 인한 지속성 재채기,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힘주기 등이 있다.
2.4. 탈장의 종류
서혜부 탈장은 탈장 중 약 75%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유형이다. 이는 "내복륜"으로 알려진 복벽부근에서 발생한다. 서혜부 탈장에는 직접 탈장과 간접 탈장이 있다. 직접 탈장은 서혜부 후복벽의 약한 부분을 통해 튀어나오게 되고, 간접 탈장은 선천적으로 막혀있어야 하는 서혜부 관이 열린 채로 남아있어 이를 통해 장기가 빠져 나오는 경우이다.
상복부 탈장도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흔한 탈장의 유형이다. 상복부(또는 명치) 탈장은 배꼽 윗부분 즉, 상복부 중간 구역에서 발생한다.
대퇴 탈장은 서혜부 주름 바로 아래에 있는 대퇴부의 탈장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한 질환이다. 대퇴 탈장은 보통 임신과 출산의 결과로 생긴다.
절개 탈장은 이 전의 외과수술 절개 부위에 자리 잡은 탈장을 말한다. 절개 탈장은 최초의 외과 수술을 받고 수 주나 수 개월 또는 수년이 지난 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
배꼽 탈장은 자연 악화된 배꼽 부위, 즉 탯줄이 부착되어 있었던 곳에서 발생하고, 아동뿐만 아니라 남녀 모두에게서 일어날 수 있다.
2.5. 임상적 특성
초기엔 거의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작게 돌출된다. 피부 밑으로 부드러운 덩어리가 만져지며 대개 통증은 없다. 점차적으로 진행하면 약해진 복벽 내부 내용물의 압력이 높아지고 덩어리의 크기도 커지게 되며 통증을 느끼게 된다. 초기에는 탈장 내용물이 쉽게 ...
참고 자료
윤은자 외, 성인간호학Ⅰ, 수문사, 2019년
박금주 외,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 계축문화사, 2019년
유혜정, 간호학 핵심요약집 성인간호학2, 에듀팩토리, 2019년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아산병원 의약품정보
조경숙 외, 제 6판 성인간호학 상/하 권, 현문사
서임혜, 강정희 외, 비판적 사고를 이용한 간호과정의 적용, 정문각
약학정보원 : https://www.health.kr
드럭인포 : https://www.druginfo.co.kr/
서울대학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국가건강정보포털 : https://health.mw.go.kr
간호학대사전, 1996. 3. 1. 한국사전연구사
송경애 외, 최신 기본 간호학, 수문사
Caroiyn Jarvis, 건강사정, 정담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