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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서번트 리더십 이용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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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서번트 리더십 이용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간호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 분석
2.1. 서번트 리더십의 정의 및 구성요소
2.2. 간호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 사례 분석
2.3. 서번트 리더십의 장단점 및 개선방안

3. 이태석 신부의 서번트 리더십
3.1. 이태석 신부의 리더십 특성
3.2. 이태석 신부의 서번트 리더십 발휘 사례
3.3. 이태석 신부의 리더십 평가

4. 나의 리더십 분석
4.1. 셀프리더십 분석
4.2. LPC 리더십 측정
4.3. 서번트 리더십 측정

5. 리더십 발전 방안
5.1. 셀프리더십 증진 방안
5.2. 과업지향적 리더십 보완 방안
5.3. 서번트 리더십 역량 강화 방안

6. 느낀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리더십(Leadership)이란 개인과 집단의 행동과 조직 목표를 연결해주는 활동으로 조직의 각 관리층에서 수행하는 보편적 기능으로 보고 있다. 이는 집단에서 사람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일어나며, 집단 구성원의 행동이 목표달성을 향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리더십이 중요한 이유는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쳐 조직의 성과와 구성원의 만족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나는 섬김의 리더십의 대표적인 인물로 불리우는 공인인 고 '이태석'신부님의 리더십에 대해 분석해보고 나의 리더십을 분석, 비교해본 후 나의 리더십을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 발전 방안을 고안해볼 것이다.


2. 간호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 분석
2.1. 서번트 리더십의 정의 및 구성요소

서번트 리더십의 정의 및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은 다른 사람의 성공과 성장을 위해 봉사하면서 그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리더십이다. 서번트 리더는 자신을 지원자로 인식하며, 조직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원을 사람으로 인식하고, 설득과 대화로 업무를 추진하며, 권한위임을 통해 리더십을 공유한다.

서번트 리더십의 주요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청은 수용적 태도로 구성원들의 생각이나 견해를 주의 깊게 듣는 것이다. 둘째, 공감은 구성원의 입장에서 구성원의 관점과 사고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셋째, 치유는 구성원들의 개인적인 복지에 관심을 갖고 그들이 스스로 개인적인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넷째, 지각은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력도 잘 인식하는 것이다. 다섯째, 설득은 부드럽고 무비판적인 대화를 통해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여섯째, 청지기정신은 자신에게 맡겨진 역할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다. 일곱째, 성장에 대한 헌신은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각자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공동체 구축은 구성원들이 공동체를 통해 일체감을 느낄 수 있도록 협력을 장려하는 것이다.

서번트 리더는 윤리적이어야 하며 구성원이나 조직의 이해관계자들에게 강한 도덕적 행동을 나타내야 한다. 이러한 서번트 리더십은 간호사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개인적, 직업적 성장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높은 이직률을 완화시킬 수 있다.


2.2. 간호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 사례 분석

간호관리자인 차지 선생님은 구성원들과의 원활한 대화와 조언을 중요한 관리 도구로 사용하고, 구성원들의 일체화와 공감대 형성을 통해 조직의 목표 달성을 지향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문제 상황에서 구성원을 대하는 차지 선생님의 태도는 서번트 리더십의 특성을 잘 보여주었다.

선생님은 한 간호사가 수술 전 체크리스트를 다 확인하지 못한 상황에서 해당 간호사가 수간호사에게 지적받는 것을 보고, 상황이 끝난 뒤 간호사를 다시 불러 정확히 어떤 상황이었고 왜 실수를 하게 된 것 같은지 부드럽게 물어보셨다. 또한 퇴근 시간이 지났음에도 해당 간호사의 남은 일을 도와주며 작업 방법을 알려주었고, 질책하기보다는 피드백을 통해 간호사 스스로 성장할 수 있게끔 하였다. 마지막으로 "괜찮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면 된다"며 간호사를 다독여주었다.

이처럼 차지 선생님은 문제 상황에서 구성원을 경청하고 공감하며, 그들의 개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구성원의 성공과 성장을 위해 노력하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생님의 리더십은 서번트 리더십의 특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3. 서번트 리더십의 장단점 및 개선방안

서번트 리더십은 인재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과업보다는 사람을 우선시한다. 또한 최종 결과보다는 결과를 위한 노력의 정도를 중요시 여긴다. 이러한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 개발과 개인 능력의 극대화라는 장점이 있다.

우선, 서번트 리더십은 부하 직원을 지배하고 리더가 말하는 리더십 스타일에서 벗어나, 오히려 부하 직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수행하도록 영감을 준다. 또한 자신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설정하고 수행하는 부하 직원을 격려한다. 이를 통해 팀워크와 관계 구축...


참고 자료

실천중심 간호리더십(2019, 학지사 메디컬, 장금성외)
친구가 되어 주실래요?(2013, 생활성서사, 이태석)
내친구 쫄리 신부님(2011, 생활성서사, 이태석)
울지마 톤즈(2010)
신숙희 and 장영철. (2011). 서번트 리더십이 부하직원의 리더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번트 리더십 연구의 진화과정에 나타난 리더에 대한 신뢰를 중심으로-. 경영사연구, 26(2), 143-180.
이선영, 이명하, 김현경, 박옥례 and 성병주. (2015). 수간호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간호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간호행정학회지, 21(5), 552-560.
최혜정, 박형빈 and 한동균. (2021). 창의적 인문사회리더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연구: 공감과 소통의 섬김리더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 32(4), 163-182.
양남영, & 문선영. (2011).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17(2), 216-225.
Laub, J. A. (1999). Assessing the servant organization: Development of the servant organizational leadership assessment (SOLA) instrument. Florida Atlantic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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