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간호사의 공감과 만족도 향상을 위한 활동의 필요성 및 목적
간호사는 의료조직 내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환경 속에서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직접 의사소통하며 간호를 제공하고, 다른 조직 구성원들과의 상호 협력 및 의사소통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근 의료 제공자 사이의 부적절한 의사소통이 의료 상 오류를 가져오는 사례가 많아, 의료의 질 관리를 위해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필수적이다. 수술실은 복잡하고 다양한 수술 절차와 수술기기 및 재료, 응급상황 등으로 인해 간호오류 발생의 위험성이 높은 부서이며, 이러한 간호오류는 의료진의 부적절한 의사소통으로 인해 일어난다. 따라서 간호사의 의사소통 능력, 심리적 안녕감, 공감역량 향상을 통해 간호업무성과를 제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환자안전을 높이고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사의 전문성과 직무만족도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2. 공감과 만족도의 개념
공감은 타인의 감정과 경험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능력이다. 공감을 통해 간호사는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는 환자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신뢰를 쌓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공감은 간호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도를 높여 간호업무 성과 향상에 기여한다.
만족도는 간호서비스에 대한 환자의 주관적인 평가로, 환자가 의료서비스를 받고 나서 느끼는 만족감의 정도를 의미한다. 간호사의 전문성, 의사소통, 돌봄 등이 환자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이는 환자의 회복, 재방문, 병원 이미지 제고 등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간호사의 공감 능력과 환자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은 간호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필수적이다.
2. 문헌고찰
2.1. 간호사의 의사소통과 공감역량
간호사는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직접 의사소통하며 간호를 제공하고, 다른 조직 구성원들과의 상호 협력 및 의사소통이 필수적이어서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의사소통을 통해 조직 내의 공동 목표를 이해하며, 상호 통합을 강화시켜 조직의 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최근 의료 제공자 사이의 부적절한 의사소통이 의료 상 오류를 가져오는 사례가 많기에, 의료의 질 관리를 위해서라도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필수적이다. 간호사의 의사소통 능력은 구성원 사이에 갈등을 해결하는 주요 수단이 되어 간호업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의 경우 종양 치료의 다양성, 새로운 치료 방법 개발 등으로 인해 전문적이고 지속적으로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간호 과정에서 암 환자와 라포를 형성하고 그 과정에서 환자에게 공감하게 되어 피로감, 불안, 슬픔과 같은 감정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러한 감성지능은 필수 능력이며 자기와 타인의 감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환자에 대한 공감을 포함한 의사소통 능력은 간호오류에 대한 연관성이 있다. 간호사로 일하며 심리적 안녕감과 공감 역량 또한 의사소통에 영향을 끼친다. 정신건강을 추구하고 긍정적으로 자아실현 하는 심리적 안녕감이 높은 사람은 삶의 만족도도 높으며, 자신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신뢰성을 바탕으로 타인과 대인관계를 형성한다.
공감역량도 의사소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환자와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고 발전시켜 돌봄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공감역량은 의사소통에 필수적이다.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심리적 안녕감, 공감 역량이 환자 간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간호업무성과를 향상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2. 간호사의 심리적 안녕감
간호사의 심리적 안녕감은 자신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타인과의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며, 환경을 능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정신건강을 추구하고 긍정적으로 자아를 실현하는 심리적 안녕감이 높은 사람은 삶의 만족도도 높다. 또한 심리적 안녕감이 높은 사람은 자율적으로 결정하며 행동하고, 삶의 목적이나 의미를 인지하며 자신의 능력을 계발해 나간다. 간호사의 조직 내 의사소통 만족도는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요인인 자아수용, 삶의 목적, 긍정적 대인관계, 개인적 성장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 이는 간호사가 조직 내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경험할수록 자신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삶의 목적을 발견하며, 대인관계를 잘 형성하고, 개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간호사의 심리적 안녕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 차원에서 간호사들 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상호 이해와 존중을 토대로 한 개방적인 의사소통 환경을 조성하여 간호사들이 심리적으로 안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간호사 개인의 자기실현과 자아성찰을 돕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간호사 스스로가 자신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향상되고, 이는 결과적으로 양질의 간호서비스 제공으로 이어질 것이다.
2.3. 간호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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